파라다이스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임희근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이야기는 예전에 개미와 타나토노트를 읽은 후로는 손을 안댔으니 정말 오랜만에 읽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은 그 책들의 줄거리도 가물가물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느낌을 받았고,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는 기억이 잘 안난다. 하지만, 당시 무척이나 신선했고 독특했으며, 보통의 사람들이 생각해낼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었다는 것만은 기억하고 있다.

파라다이스는 표지부터 만화같은 느낌이 강하다. 실려 있는 단편들의 제목을 봐도 톡톡 튀는 느낌이다. 물론 본문을 읽어 보면 한층 더 그런 느낌이 강해진다. 있을 법한 과거와 있을 법한 미래라는 두 카테고리로 나뉜 단편들을 읽으면서 음.. 이건 정말 공감이 가는군.. 이라고 고개를 주억거리기도 하고, 아아, 이렇게 된다면 정말 절망적일거야, 혹은 오히려 이렇게 되는 게 나을지도 몰라라는 그런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특히 난 있을 법한 과거보다 있을 법한 미래 쪽의 이야기에 더욱더 공감이 갔다. 그것은 정말 있을 법한 것이 아니라 미래에 있을지도 모를 이야기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환경 파괴범은 교수형의 경우 제일 공감이 갔던 작품이다. 현재도 지구는 환경 오염으로 곳곳이 파괴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단편에서는 환경 오염을 시키는 어떤 행위라도 용서받지 못한다. 법적 처벌 대상이 되어 교수형에 처해지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환경을 오염시키는 행위를 그만 두지 못한다. 그건 사람 마음속에 있는 반발심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지켜야한다는 것은 머릿속으로 분명히 인지하고 있지만, 마음이 따라주지 않는다고 할까. 

더 웃긴 건, 환경 오염의 주범이 되는 석유나 석탄등의 에너지 자원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자동차, 비행기, 배등의 운행을 그만둘 법도 한데, 인간의 힘을 사용해서 여전히 그것들을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문명의 이기에 길들여진 인간은 페달을 밟아 비행기를 띄우고, 자동차에 돛을 달고 다닌다. 게다가 지하철을 대신할 것으로 투석기까지 등장한다. 



이 그림은 바로 있을 법한 미래의 이야기인 환경 파괴범은 교수형에 나오는 삽화중의 하나이다. 물론 이 삽화 외에도 페달을 죽도록 밟고 있는 인간들의 모습도 있고, 오토바이를 타고 총을 든 경찰 대신 말을 타고 석궁을 든 경찰의 모습도 보인다. 어쨌거나 이 삽화를 보면서 정말 책 내용과 너무 잘 어울려서 웃음이 마구 터져 나왔다. 어쩜 이리도 절묘하게 묘사할 했을까 하면서...

그 외에도 인간의 섹스는 육체적인 관계를 넘어 남성의 정자는 화수분의 형태로 바뀌고, 수정을 시켜주는 것은 나비가 된다는 설정의 이야기인 꽃 섹스란 단편도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그렇게 진화를 거듭하게 된 인간은 결국 나무가 되고 꽃이 되었다. 여전히 그들을 수정시키는 것은 나비의 몫이다. 이렇게 되면 적어도 자손을 남기는 행위에서 파생하는 부정적인 일은 없어질지도 모르겠다.



이 삽화는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어진 인간의 성의 분류가 없어지게 되고, 여성만이 존재하는 세상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인간의 문명은 발달을 거듭하지만, 그것은 인류 파멸로 이어진다. 인간은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난생(卵生)으로 진화하게 되고, 그것은 단성생식이 가능하므로 남성의 역할이 필요없어지게 된 세상이다. 남자가 없는 세상은 어떨까. 실제로 무척이나 궁금하다.

그러고 보면 있을 법한 미래는 대부분 인류 파멸과 관련이 있다. 이 이상 환경을 파괴하면 인간의 생존에 위협이 가해질 것이고, 인류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화될 것이며, 인간은 멸종 직전 까지 갔다가 겨우 생존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사라진 문명은 인류가 멸종한 후의 이야기를 개미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는 단편이다. 인류는 정말 파멸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가 지금 하는 모든 행위는 인류의 미래를 위한 것이 아니었을까. 문명의 진보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을 풍요롭게도 만들지만, 반대로 인간의 미래를 위협하는 요소도 되고 있다. 

때로는 코믹하게 때로는 대수롭지 않은 듯 서술해 내려가고 있지만 그 뒤에 숨은 의미를 생각하면 섬뜩할 정도이다. 만화같은 상상력으로도 보이지만 결국 이건 인간의 행위에 대한 경고로 볼 수 있다. 정말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여기에 실린 이야기들처럼 있을 법한 미래가 아니라 있을 수 밖에 없는 미래가 될지도 모르겠다. 

사진 출처 : 책 본문 중(38~39p, 146~14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