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시마 에브리데이 1
토노 지음 / 팝툰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치키타 구구로 유명한 작가, 토노. (하지만 아직 본인은 못읽어 봤다. 꼭 읽어보리라 다짐한 작품이건만..) 토노가 이번엔 고양이 만화로 돌아 왔다.
사실 고양이 만화는 아주 많은 편이다. 반려동물 1, 2 순위를 달리는 동물이 개와 고양이라면 그중 단연코 으뜸은 고양이 만화이다. 그말은 고양이를 키우는 만화 작가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리라. 개는 아무래도 짖기도 하고 활동량이 많아서 만화가들이 키우기엔 고양이가 더 적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고양이는 털날림만 감수하면 조용하고 활동량도 적은 편이기에..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하여간, 만화 작가들의 고양이 만화는 대부분 자신이 기르는 고양이에 대한 만화이다. 시마시마 시리즈도 마찬가지. 토노와 그녀의 동생 미쓰루를 포함한 가족들이 키우던 고양이에 대한 기록이랄까.

1권 표지를 펼치면 일단 토노 자매 집안의 고양이 연표가 나온다. 굉장히 많은 고양이를 키웠던 걸로 봐서는 가족 모두가 고양이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것임에 틀림없다. 아니면 이렇게 많은 고양이를 키울 수 없을 테니까.
어떤 고양이는 무지개 다리를 건넜고, 어떤 고양이는 행방불명(혹은 가출), 그리고 어떤 고양이는 여전히 토노나 그녀의 동생 미쓰루가 키우고 있다.

1권의 경우 가족들과 함께 살던 때의 고양이 기록이라할 수 있다. 제목의 시마(줄무늬 고양이 혹은 태비)를 비롯해 고론타, 냥냥, 싯뽀, 하나 등 종류도 다양 체격 조건 다양, 성별 다양한 고양이들이 등장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시마. 거대한 고양이로 장수한 고양이인 시마의 목욕 사건은 처음부터 날 배꼽 빠지게 웃게 만들었다. 사실 고양이가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사람이 알 수 있을리는 만무하나 가끔은 우리 사람들은 고양이의 마음을 알아 채는 듯한, 혹은 그들의 말이 들리는 듯한 착각을 할 때가 있다. 그런 고양이의 마음을 글로써 표현해 내는 것, 그리고 그것이 웃음을 준다는 건 무척이나 유쾌하다.

시마는 목욕을 무척이나 좋아하나 보다. 사람이 목욕을 하면 꼬리를 담그고 '꼬시면 어떡하지~~'란 표정을 한다.. 한동안 그런 표정으로 있다가 '꼬시고 있어, 꼬시고 있어' 모드로... 웃음이 안터질 수가 없다. 사실 대부분의 고양이는 물을 묻히는 걸 싫어한다. 우리 고양이도 아가냥일때는 목욕하는 걸 좋아했는데, 크고 나서는 극도로 싫어하고 있다. 그러나 시마는 마치 온천에라도 들어간 듯한 표정으로!!!! (오오옷!!) 하지만, 난 고양이와 목욕을 같이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그 털! 어떻게 감당할 거냐고!!!!

또 하나 1권에서 무척이나 인상깊었던 것은 작가의 아버지와 고론타의 관계였다. 고론타가 병에 걸려 다 죽어가는 걸 보고, 대성통곡을 하는 아버지...
음.. 울 아부지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고양이와 개를 무척이나 좋아하신다. 특히 시골 집에 있는 나비(혹은 고냉이, 혹은 에누라고 불리는)는 아버지 차소리만 나면 번개같이 달려 나온다. 사실 어릴적 다 죽어가던 녀석을 살린 게 아버지나 마찬가지이니...(사실 주인있는 고양이지만 시골에 살다보니 제대로 못얻어 먹어서 죽을 뻔 한 녀석이다)

시골집에 가실 때는울 고양이 사료(울 고양이는 돼지 고양이라 다이어트 사료를 먹는다)도 챙겨 가시고, 간식도 챙겨 가신다. 게다가 가을에는 겨울 나기용으로 메뚜기나 방아깨비도 잡아주셨다는..... 그래서 다 죽어 가던 나비는 겨울 무렵 중묘로 자라났다. 지금도 아주 건강하다.

이렇듯 고양이와 사람의 관계, 특히 유대감은 고양이를 키워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흔히들 고양이는 정도 없는 녀석들이라고 하지만, 그건 길고양이나 야생 고양이같이 사람 손을 타지 않은 녀석들이 경계하느라 그러는 것이고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들은 사람을 아주 좋아한다. 물론 사람을 밥주고 화장실 치우는 하녀로 부리긴 하지만!!

그외에도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일으키는 토노 자매의 고양이들을 보면서 웃고, 웃고, 웃고, 또 웃고... 더불어 우리 고양이들과의 비교도... 오오오, 이거 완전 똑같아!!!라는 감탄을 하고, 또 감탄을 하고...
역시 고양이를 키우면, 아니 어떤 반려 동물이라도 반려 동물과 함께 살다 보면 그렇게 되는 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