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앙 - 평생 동안 서로를 기억했던 한 사자와 두 남자 이야기
앤서니 에이스 버크.존 렌달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사자라고 하면 아프리카의 맹수, 그리고 맹수 중의 맹수란 생각이 먼저 떠오른다. 하지만, 우리가 접하는 사자는 동물원 우리에 갇혀 잠을 자고 있거나 멍한 눈빛으로 사람을 응시하는 모습의 사자들 뿐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여지는 사자들은 그 삶이 척박하기는 해도 눈빛이 살아 있다. 비록 자연의 삶은 혹독하지만 그곳에서 야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사자들의 모습은 아름다움 그 자체이다.

크리스티앙은 1970년대 영국에서 살던 두 오스트레일리아 청년과 함께 살았던 사자의 이름이다. 그들은 헤롯 백화점에서 크리스티앙을 본 순간 크리스티앙을 키워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구입을 한다. 현재는 백화점 같은 곳에서 사자같은 야생 동물을 판매 구입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나 이때까지는 그게 허용되었던 모양이다.

하지만 동물을 기른다는 것에는 막중한 책임이 따른다. 동물들의 수명은 15년정도로 볼 때, 그 기간 전체를 책임져야하기 때문이다. 생명에 대한 책임은 아주 크다. 동물의 생명이라 해도 마찬가지 일텐데, 나도 처음에는 이 두 젊은이가 사자를 보고 한눈에 반해 구입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는 뭐 이런 사람들이 다 있나 싶었다. 그러나 이들은 크리스티앙을 데려오면로부터 크리스티앙이 사람들과 함께 지내지 못하게 될 경우의 일까지 생각을 했다는 걸 알고 조금 마음이 누그러졌다.

현재도 가끔보면 야생동물을 구입해서 키우는 가정이 서양에는 존재하는 모양이지만, 동물을 기르려면 개나 고양이, 새와 같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도 많은데, 왜 굳이 야생동물을 키우는지 이해가 안간다. 부자들의 취미 정도로 보이지만 꽤나 고약한 취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어릴 적에는 귀엽다고 키우다가 몸집이 커져서 감당이 안되고, 야생성이 드러나기 시작하면 사람을 공격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유기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고 한다. 우리 나라같은 경우 개나 고양이 유기가 많지만 미국같은 경우에는 동물 보호소에 버려진 호랑이나 사자들도 꽤 많다고 알고 있다.



사자 새끼는 작고 귀엽지만 엄청난 성장 속도에 다 크면 몇 백 킬로그램은 훌쩍 넘게 되니 인간과의 도시 생활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크리스티앙은 처음엔 고가구점의 마스코트로 두 사람의 반려동물로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하지만 점점 더 덩치가 커지면서 크리스티앙이 거처하게 될 공간에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런저런 고민끝에 크리스티앙을 사자들의 고향인 아프리카로 보낼 결정을 하고, 어느 정도의 야생 적응 훈련에 들어가지만, 크리스티앙을 옮기는 일부터 크리스티앙을 방사할 곳의 확보까지 여러 가지로 힘든 일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이 책은 두 청년과 크리스티앙의 만남에서 런던 생활, 야생 적응기를 거치던 리즈 힐에서의 생활, 그리고 크리스티앙의 아프리카에서의 새로운 삶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크리스티앙은 인간을 아주 좋아하고 인간에게 친근하게 굴었지만 역시 야생동물임에는 틀림없다. 물소와 맞딱드린 순간 사냥 본능이 발동했던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크리스티앙은 자신의 고향 아프리카에 훌륭히 적응을 해나갔고, 그곳에서 함께 키워지던 사자들과도 친구가 되어 간다. 원래 사자는 고양잇과임에도 불구하고 무리지어 행동하는 동물인지라 혼자서는 살 수 없다. 특히 숫사자는 영역을 지키는 임무를 맡고, 사냥은 암사자들이 하게 되므로 수컷인 크리스티앙이 혼자서 살아가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아프리카는 분명 야생동물의 천국이지만, 농토의 개발과 더불어 밀렵으로 인해 야생동물이 살아갈 터전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인간이 야생의 땅에 발을 내딛으면 내딛을수록 야생동물들은 점점 척박한 땅으로 쫓겨난다. 밀렵이나 인간의 땅 근처에 갔다가 죽임을 당하는 동물들의 새끼들은 고아가 되기도 하는 경우도 많다.

크리스티앙은 비록 사자 이야기를 하고 있으나, 결국은 모든 야생 동물이 가지고 있는, 그리고 현재 야생 동물들이 처한 위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이 처음 발행된 것으로부터 벌써 40년이 지나 이미 크리스티앙은 존재하지 않을지는 모르겠으나, 크리스티앙의 후손은 여전히 아프리카에 살고 있을 것이다. 인간이 욕심부리는 것을 그만두지 않는 한 야생 동물 복원 계획과 보호 계획을 실행한다고 해도 야생 동물들이 차차 멸종해 가는 것을 막기는 힘들 것이다.



비록 우리 인간은 두 청년과 크리스티앙이 나눈 우정과 사랑의 형태처럼 모든 야생 동물과
그런 관계를 가질 수는 없지만, 그 아름다운 생명들이 우리들과 공존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줘야 할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런던에서 생활하는 크리스티앙의 모습도 아름다웠지만, 역시 사자는 아프리카에 있어야 제일 아름다운 법이다. 건조하고 뜨거운 사바나에서의 삶과 죽음. 크리스티앙의 영혼은 그곳에서 영원한 안식을 취하리라.



이 책을 다 읽은 후 유투브에 올라온 사자 크리스티앙이란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1년만에 다시 아프리카땅에서 만난 크리스티앙과 두 사람. 처음엔 쭈뼛쭈뼛하면서 다가오던 크리스티앙이 두 사람을 알아보고 달려와 안기고 얼굴을 부비는 장면을 보면서 눈물이 핑 돌았다. 우린 동물들은 흔히 사람을 금방 잊어버린다 생각하지만 생각외로 동물들은 자신과의 유대감을 쌓았던 사람을 잊지 않는다. 하지만 그 장면 하나만을 보고 사자가 애완동물로서도 괜찮지 않겠거니 하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란다. 모든 생명은 있어야 할 그 곳에 있을때 제일 아름답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