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 월드 그린북
닐 게이먼 지음, 엘런 대틀로.테리 윈들링 엮음, 정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원더 월드 시리즈 <그린북>은 판타지로 따지면 다크 판타지 쪽에 가깝다. 물론 전체 작품이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대체적인 성향은 다크 판타지 쪽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우리에게 익숙한 동화들을 각색해서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낸 13편의 작품중에는 내가 이미 읽어본 작품도 있고, 처음 접해보는 작품도 있었다. 이미 읽어 본 이야기의 경우 본편의 줄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다른지, 어떤 부분이 새로운지를 알 수 있지만, 읽어보지 않았던 부분은 뭐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난감했다. 하지만 이미 읽어본 동화들 역시 완전히 다른 이야기처럼 각색된 것은 처음 읽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런게 또 이 책의 재미이기도 하다.

<마음속의 방>은 푸른 수염이야기, <빨강 망토 소녀와 못돼 먹은 덩치>는 <빨강 망토>, 물고기 이야기는 <어부의 아내>, 다락방 소녀는 <라푼젤>, 깨어남은 <잠자는 숲속의 미녀>, <알라딘 만들기>는 천일야화, <백조 동생>은 백조왕자에서 각가 그 모티프를 따온 것이고 내가 읽어본 동화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은 많은 부분이 각색되어 있어 자칫하다 보면 아예 다른 이야기로 착각할 여지도 많다. 특히 라푼젤을 모티브로 따온 다락방 소녀의 경우에는 라푼젤이 머리를 내릴때가 마녀의 구속을 상징하지만, 여기에 나오는 소녀는 머리를 풀고 내림으로서 마음의 벽을 허문다. 이렇듯 모티프만 따오고 뒷이갸기는 완전하게 달라지는 동화들의 새로운 세계는 동화가 비단 아이들에게만이 아닌 어른들을 위해서도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황금털붙이>의 경우 마음을 시험당하는 한 왕자의 이야기이다. 그가 진정한 사랑을 얻기 위해서는 작은 생명이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가짐이 필요했다. 눈앞에 펼쳐진 금은보화보다도 달콤한 감언이설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작은 생명이었다. 이렇듯 이 그린북에 나오는 새로 씌어진 동화들은 우리에게 색다른 교훈을 주기도 하고, 설정을 바꿈으로 해서 더욱더 재미있고 혹은 무섭고, 혹은 가슴 아픈 이야기로 바뀐다.

특히 <백조 동생>의 경우는 무척이나 가슴 아팠던 이야기이다. 실제 작가의 경험담을 쓴 동화로 태어나 얼마 살지 못했던 아기의 이야기였다. 실제 백조 왕자에서는 쐐기풀로 뜬 스웨터의 한쪽 팔을 완성하지 못한 막내 왕자의 한쪽팔은 날개로 남아 있다. 그것은 작가의 말처럼 누군가를 위한 일을 할지라도 늘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백조 동생은 한쪽 팔이 없는 스웨터를 자유의 상징으로 해석한다. 아마도 못다한 사랑의 안타까움에 대한 위로였을지도 모르겠지만.

동화의 기본 모티브를 가져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는 것, 그것은 또하나의 창작과정이며, 그것이 완전한 새로운 이야기로 보이게 만드는 건 작가의 상상력과 필력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의 틀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창조해낸 작가들의 상상력은 우리의 생각 범주를 간단히 뛰어 넘었다.

자, 새로운 세상의 문이 열렸다. 당신은 그곳에 한 발을 내디딜텐가, 아니면 물러설텐가.
난 용감하게 발을 내딛었고, 재창조된 캐릭터들의 새로운 삶의 여정을 함께 밟는 행운을 누렸다. 미지의 세게는 두려움을 가져다 주지만 반대로 활력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당신도 그 행운을 누릴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