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울한 짐승 동서 미스터리 북스 85
에도가와 란포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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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도가와 란포에 따라 붙는 수식어는 일본 추리 소설계의 최고봉이란 것이다. 또한 그의 이름을 딴 에도가와 란포상은 추리 소설 작가의 등용문이라 일컬어질 만큼 유명한 상이기도 하다. 본명은 히라이 다로, 그의 필명인 에도가와 란포는 에드거 앨런 포에서 따온 것이다.

오래전부터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에 관심이 있었지만, 이제서야 그와 만나게 되었다. 추리 소설을 워낙 좋아하긴 하지만 현대 소설가들의 작품에 편중해 읽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혹자들은 에도가와 란포는 낡은 느낌이다라고 이야기하지만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현재 우리들이 살고 있는 시대적 사회적 모습에 비추어 이 이야기들을 읽어야 할 것이 아니라, 이 책이 씌어진 시대에 맞추어 책을 읽어야 한다면 그런 말은 할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에도가와 란포의 대표 단편 10편이 수록되어 있다. 씌어진 시기는 1920년대. 따라서 지금 나오는 소설들에 비추어 보면 트릭 면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눈에 보일지도 모르겠으나, 당시를 생각해 보면 상당히 파격적인 작품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1인 3역이라는 소재를 사용한 <음울한 짐승>같은 경우, 읽으면 읽을수록 매료되는 작품이었다. 보통 추리 소설에서의 범인을 남자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작품은 오히려 여성 쪽의 행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처음엔 나도 깜빡 속았지만, 후반부 들어서 확실하게 모든 일의 진상을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

그외 <2전 동화>는 암호 트릭이란 것을 사용했고, <심리시험>은 심리 분석이란 것을 사용한 미스터리 물이다. 범인이 사용한 단어만을 가지고 범인인지 아닌지를 구별해내는 심리시험은 굉장히 독특한 재미를 주었다. 

<D언덕의 살인>과 <천장 위의 산책자>는 밀실 살인을 소재로 하고 있다. 전자는 트릭에 중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후자는 트릭은 이미 범인의 입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다. 대신 탐정 고고로가 등장하여 범인의 죄를 추궁한다. 범인이 화자가 되고, 제 3의 인물이 범인의 죄를 밝힌다는 설정은 묘하게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두 페인>은 몽유병과 관련한 이야기라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사실 몽유병, 특히 자면서 걸어다니는 행위는 주변의 다른 사람이 눈치채는 것이지, 본인은 절대 알 수 없는 것이다. 바로 그 틈을 이용해 벌어진 사건을 다룬 것인데, 소재 자체가 당시 상황에서는 무척 흥미로운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인간 의자>는 처음엔 아무 생각 없이 읽다가, 가면 갈수록 소름이 끼쳤다. 설정 자체도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설정이었던지라, 인간 의자의 뜻을 알게 된 후 입이 떡 벌어져 버렸다. 물론 마지막 반전은 좀 싱거웠지만, 이러한 설정을 생각해낸다는 것이 에도가와 란포의 재능을 말해주는 것이 아닌가 한다.

<빨강 방>의 경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연극같은 느낌을 주는데, 화자인 <나>가 이제껏 법률적으로도 아무런 구속력이 없는 방법을 이용해 사람을 99명 죽여왔다는 이야기에 소름이 좍좍 끼쳤다. 칼이나 총으로 살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 말만으로 사람을 죽인다는 설정은 어찌나 기괴하던지. 만약 나도 그 방에 있었다면 그 방에 초대된 손님들과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을까.

<거울 지옥>같은 경우는 거울에 집착해 결국 파멸의 길로 접어든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사실 거울이란 것이 사람이나 사물의 모습을 비추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이 진실을 비추는 것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사실, 본인의 얼굴은 거울만을 통해 볼 수 있는 것이기에 나도 가끔은 거울을 보며서 여기에 비치는 사람이 나인가...라는 생각을 가끔 해본다. 

그리고 두 개의 거울을 마주 세우면 끝도 없는 이미지의 반복 현상이 일어난다. 그래서 어떤 이야기에서는 어두운 밤 거울을 두 개 마주 세워 놓으면 악마가 등장한다고 하기도 하고, 침대와 거울을 평행으로 둔다거나, 침대 발치에 거울을 두면 기가 빠져나간다는 이야기도 있다. 편리하게 사용하면서도 오싹한 기분이 들게 하는 거울. 거울이란 소재를 이용해 광기와 집착을 그려낸 이 단편은 오싹한 정도를 넘어선 기분을 맛보게 했다.

<배추벌레>는 이 단편집에 수록된 작품중 가장 안타깝고 애틋했다. 배추벌레가 의미하는 것이 뭔지 알았을 때는 공포심보다는 안쓰러움이 먼저 내 마음을 가득 채웠다. 그리고, 아내의 행동. 그녀는 그에게서 마지막 희망을 빼앗아 버렸다. 무엇이 그녀를 그런 식으로 몰아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녀에게 역시 억압된 분노가 존재했던 게 아닐까. 

다양한 소재와 다양한 인물, 그리고 다양한 이야기들.
미스터리한 작품도 있고, 추리 소설도 있다. 비록 트릭은 현대의 소설에 비해 뒤떨어진다 해도 물리적 트릭보다는 심리적 트릭이 오히려 더 풀기 힘든 법인지라 전혀 지루할 틈이 없었다. 사람의 심리, 특히 어둠이 깃든 내재된 심리에 대한 묘사는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는다. 이제 에도가와 란포를 처음 시작한 나이지만, 이 책은 기대 이상이었다.

물론, 첫 발행이 1970년대 말이라 사람의 이름등 일본어 발음을 한국어로 옮기는 것에 있어서는 현재 표기와 다른 점이 눈에 많이 띄고, 때로는 오자가 보이는 점도 있었다. 개정판이 아니라 중판 인쇄인 탓인지 그런 것이 바로 잡혀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책 내용 자체가 주는 즐거움이 그보다 큰 덕분에 시종일관 즐겁게 읽었다.

음울한 짐승 다음으로 읽을 책은 <외딴 섬 악마>인데, 이 책은 또 어떤 즐거움을 내게 안겨줄지 무척이나 기대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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