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갈릴레오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갈릴레오 시리즈 제 1탄.
난 갈릴레오 시리즈를 용의자 X의 헌신를 시작으로 성녀의 구제, 그리고 탐정 갈릴레오 순으로 읽게 되었다. 먼저 읽은 책들의 트릭이나 스토리 짜임새가 워낙 탄탄해서 그런지 연작 단편 시리즈인 탐정 갈릴레오가 조금 기대에 미치지 못한 건 사실이다.

탐정 갈릴레오에는 총 5편의 단편이 실려있는데, 제일 첫 단편인 <타오르다>는 몇 년전 일본 드라마로 먼저 접했었다. 생각보다 재미가 없다고 느낀 나는 드라마를 보기를 관두기에 이르렀고, 그새 몇 년이 흘러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이 된 지금 이 책을 다시 읽게 되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탐정 갈릴레오는 데이도 대학의 천재 물리학자 유가와 마나부를 일컫는다. 형사 구사나기의 대학 친구인 마나부의 역할은 경찰이 풀지 못하는 수수께끼 같은 사건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길 한가운데서 한 젊은이에게 발화 사건이 발생해, 그 젊은이는 죽고 나머지는 중상을 입는 사건인 <타오르다>, 저수지에서 발견된 사체와 그의 얼굴을 찍어 낸 듯한 데드마스크에 관한<옮겨붙다>, 심장 부근의 피부만이 괴저를 일으켜 죽은 사체의 수수께끼를 다룬 <썩다>, 바다 한가운데서 발생한 폭사 사건을 다룬 <폭발하다>, 목격자는 유체 이탈 상태였다라는 다소 당혹스러운 이야기인 <이탈하다> 등 이 작품에서는 통상적으로 그 원인을 짐작하기 어려운 괴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세상에는 원인 없는 결과가 없고, 초자연적 현상이란 것도 대부분은 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일어나는 일들이 많다. 유가와는 자신의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 사건들이 가진 수수께끼를 풀어간다. 원리를 알고 보면 간단하다라는 말도 있듯이 모든 수수께끼가 풀리면 이거 너무 간단한 것이었잖아, 하고 맥이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여기에 등장한 사건들이 바로 그런 것이었다.

첫번째 시리즈라 그런지, 아니면 단편들이라서 그런지 추리를 해나가고, 트릭을 풀어나가는 것에 있어서의 긴장감은 사실 떨어지는 편이다. 다만, 내가 먼저 읽은 시리즈에 비해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트릭의 해명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하지만 범인들이 범행을 너무도 순순히 자백해서 좀 맥이 빠졌다고나 할까. 내가 생각하던 것보다 범인들은 소심했는지 모르겠지만, 단편 추리 소설은 장편에 비해 긴장감이 확실히 덜하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까지 읽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 10종 중에서 이건 좀 덜 재미있었다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