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눈박이 원숭이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윤수 옮김 / 들녘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치오 슈스케의 <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을 읽고 받았던 충격과 공포가 아직도 내 마음을 짓누르고 있다. 그래서 그의 책인 <외눈박이 원숭이>를 집어 들면서도 내 마음은 평정을 찾지 못했다. 과연, 이번엔 어떤 이야기로 나를 옥죄어 올 것인가 하는 두려움에..

사립탐정 미나시는 신주쿠 뒷골목의 로즈 플랫이란 곳에서 팬텀이란 탐정 사무소를 차려 놓고 있다. 현재는 다니구치사에서 의뢰 받은 일을 위해 잠복 근무중이다. 그의 특기는 소리를 기막하게 잡아낸다는 것. 그러나 그것은 엉뚱한 일로 흘러가 미나시는 살인 사건의 목격자가 되고 만다. (정확히 말하자면 귀로 살인 사건을 들은 것이지만)

이쯤되면 수상하다. 미나시는 소머즈라도 된다는 말인가? 책 앞페이지에서도 나오지만, 그의 귀는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어, 그것을 감추기 위해 늘 헤드폰을 착용한다. 과연 그의 귀는 어떻게 생겼기에 헤드폰을 벗으면 사람들은 그를 슬슬 피하게 되는 것이고, 그는 건물 밖에서도 작은 소리 하나까지 잡아낼 수 있는 것일까.

게다가 미나시가 고용한 후유에는 미나시가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굉장히 독특한 능력을 가진듯 하다. 그녀가 항상 선글라스를 끼고 다닐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외에도 이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그 포스가 장난이 아니다. 미나시의 스승인 노하라 영감님은 발음이 줄줄 새고, 마키코 할머니는 밤이 되어도 불을 켜지 않는다. 쌍둥이 자매인 도우미와 마이미는 게임을 할 때 하나의 조종기로 익숙하게 게임을 하고, 호사카는 퇴근할 때마다 의자를 가지고 퇴근한다.

도헤이는 트럼프를 만지는 일에 있어서는 누구도 따라올 자가 없다. 게다가 음침한 술집 '지하의 귀'의 마스터까지. 도대체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지? 책을 읽는 내내 난 영화 X- 맨을 떠올린다거나 하는 등 이 사람들의 정체에 대해 온갖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게다가 현재 미나시가 담당하고 있는 사건은 꼬이고 꼬여 살인 사건이 일어난 상태일 뿐만 아니라, 7년 전에 죽은 아키에는 후유에가 근무하는 탐정 사무소 요츠비시와 관련이 있는 듯하다. 그러나 7년이 지난 지금 자살인지, 살인인지도 묘연하게 되어 버렸다.

이 작품은 복선을 굉장히 잘 이용한 작품이다.
특히 도헤이의 트럼프 점은 그 모든 것을 암시하고 있지만, 트럼프 점에 대해서 또는 카드 각각의 의미에 대해 잘 몰랐던 나는 나중에 그 의미를 알게 된 후에서야 고개를 주억거리면서, 그제서야 이런 의미가 있었구나 하고 무릎을 치게 되었다. 

모든 것은 책 속에 있다.
추리 소설을 맨 뒤부터 읽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스스로 알아 내라.
그러나 섣불리 결론을 내지 마라.

하지만 나는 미치오 슈스케가 파놓은 함정에 쉽게 걸려 들었다.
나는 별의 별 상상을 하면 혼자서 퍼즐을 끼워 맞춰보려고 했지만, 결국 내가 집은 퍼즐 조각은 조금씩 미묘하게 다른 조각들이었다는 것을 알고 나중에 피식거리며 웃게 되었다.

이 소설은 책이란 것의 장점을 굉장히 잘 살렸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것을 비주얼화 하면 우린 그 트릭에 대한 설명을 듣기 전에 다 알아챌지도 모른다.
책이라는 것의 특성상 글자를 눈으로 읽고, 그 정보만으로 구체화시켜 가는 나의 뇌는 얼마나 단순한 사고만을 하는 구조인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그리고 그 사고는 선입견처럼 내 머릿속을 지배해 결국 끝까지 내 생각만을 고수하고 있던 나는, 결론에 이르렀을 때 큰 웃음을 터뜨릴수 밖에 없었다.

하드 보일드 소설처럼 시작해서 판타지가 되나 싶지만, 다시 본연의 탐정 소설로 또 돌아 간다. 그러나 그 미스터리들이 차근차근 풀리면서 가슴 한켠이 따스해져옴을 느낄 수 있다. 내 설명이 뭔가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아도, 이건 말로서 설명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직접 읽고 느껴야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외눈박이 원숭이일 수도 있고, 억지로 외눈박이 원숭이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외눈박이 원숭이라고 해서 슬퍼할 필요도, 상처받을 필요도 없다.
Let it be !
순리대로 받아 들이고 순리대로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임을 깨닫기 위해서는 자신을 제대로 바라 보고 제대로 사랑할 줄만 알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