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8
이종호 외 9인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공포소설을 참 좋아한다. 마니아 층이라고 말할 정도는 아니지만, 꽤나 많은 종류의 공포 소설을 읽었다. 한때는 인터넷 공포 소설에 푹 빠져서 밤이면 밤바다 웹사이트를 헤매고 다닌 기억도 많다.

요즘은 공포 소설보다는 추리 소설 쪽등 다른 장르에 푹 빠져 살다 보니 공포 소설을 접할 기회가 드물지만, 그래도 뱀파이어가 등장하는 고딕 소설류나 외국 공포 단편들이 실린 소설은 여전히 내 책장에서 적지 않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상, 난 우리 나라 공포물에 대해서는 그다지 기대가 없었다. 영화도 소설도 무조건 잔인하기만 하지 내용이 별로 없었다고 할까. 그래서 그런지 한국 공포물은 거의 손을 대지 않았지만, 요번에 좋은 기회가 있어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1권과 2권을 구입했고, 일단 1권을 다 읽었다.

총 10명의 작가, 10편의 단편이 실린 한국 공포문학 단편선 1권에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그러나 실제로 귀신이나 유령이 나오는 공포물이 아닌 현실에 기반을 둔 공포이다. 

실제로 사회 문제가 되는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를 다룬 은둔, 과학기술, 특히 유전 공학  발달로 인한 인간 실험을 다룬 깊고 푸른 공허함이나 SF적인 모티브를 끌어 넣은 하등인간, 싸이코패스를 다룬 들개 등등이 각 소설의 소재가 되고 있다.
 
그외에도 해리성 인격 장애을 가진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아내의 남자, 현대인들의 조급함이 만들어낸 교통 지옥에서의 양보없는 싸움을 다룬 일방통행, 일회성 만남을 가지는 남녀와 몰래 카메라가 등장하는 모텔 탈출기등 이 단편집 10편에 나오는 모든 단편의 소재는 겹치는 것이 하나도 없다. 

젊은 신세대 작가들 뿐만 아니라 한국 공포 소설계에서 단단한 입지를 가진 작가들의 작품까지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소재가 그려내는 다양한 재미를 맛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소설은 너무나도 욕으로 일관되어 있어 눈쌀이 저절로 찌푸려졌고, 스토리 전개 방식이나 그 전개 방식의 억지스러움이 눈에 띈 작품도 있었다.
또한 신체 절단을 통해 살인을 은폐하려는 수법이 많이 등장해 좀 지겨운 감도 있었다.
그리고 또하나, 작품의 짜임새는 참 좋은데, 중반부부터 결말이 빤히 보이는 작품도 있었다.

그런 것을 제외하고 본다면, 전체적으로 볼 때나름대로 잘 씌어진 단편들이다.
특히 감옥은 분량은 짧지만, 마지막 반전이 섬뜩했고, 모텔탈출기는 마지막 반전에서 웃음이 피식하고 나버렸다. (반전이 반전같지 않아서 그런게 아니라, 진짜 반전이라서)

이 단편들은 슬래셔(혹은 스플래터) 무비 같은 느낌의 단편이 많다. 즉, 살육 장면이 눈에 띄는 게 많은데, 좀더 인간 심리에 접근해 공포감을 주는 단편들이 좀더 실렸으면 좋겠다는 그런 바람도 있었다. 하지만, 아직 이게 1권이다 보니 그 후에 출판된 책들에 대해서도 기대를 걸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