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
오츠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오츠 이치의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는 제 6회 점프소설 논픽션 대상 수상작으로 17살이란 나이에 쓴 그의 데뷔작이다.
<너밖에 들리지 않아>라는 작품은 나와 오츠 이치의 첫만남이었고, 그후에 읽은 <ZOO>는 나를 경악시켰다. <너밖에 들리지 않아>는 오츠 이치의 퓨어계 소설이고, <ZOO>는 그의 다크계 소설이라 같은 사람이 쓴 것으로는 도저히 생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는 굳이 말하자면 다크와 퓨어가 적절히 섞여 있는 소설이다. 공포스럽고 잔인하기만 한게 아니라 그 저변에는 숨겨진 슬픔과 아픔이 공존하기 때문에이다.
이 소설집에는 두 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표제작인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 외 유코라는 작품이 있는데, 두 작품 다 마지막 반전이 나를 경악시켰다. 

아홉살 소녀가 본 자신의 죽음,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

이 단편의 화자는 아홉살난 소녀 사쓰키이다. 사쓰키는 같은 반 친구 야요이에게 어이없는 죽음을 당한다. 야요이의 오빠 켄은 야요이의 말을 그대로 믿고 사쓰키의 사체를 유기할 계획을 세운다.

자신의 오빠 켄을 좋아하는 사쓰키에 대한 질투와 원망으로 어이없이 사쓰키를 죽음이란 곳으로 내몬 야요이. 그리고 사쓰키의 죽음을 두려워하기는 커녕 사체유기를 즐기는 듯한 켄.

아홉살, 열한살의 어린아이들이 저지른 짓, 그리고 그들이 사쓰키의 사체를 유기하기 위해 4일동안 머리를 짜내는 모습은 소름이 끼칠 정도였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끔찍한 것은 그 모든 걸 다 알고 있고, 또한 그것을 도와주기까지 하는 한 인물이다. 어린 소년들의 실종 사고와 관련되어 있는 그 인물이 마지막에 드러나면서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는 장면에서는 난 할 말을 잃었다.

이런 소설은 보통 범인이 화자가 되거나 혹은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서술되기 마련이지만, 이 소설은 특이하게도 이미 죽은 소녀가 화자가 된다. 아홉살 소녀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신의 죽음, 그리고 야요이와 켄이 자신의 사체를 유기하는 모습에서 느끼는 감정, 자신의 엄마가 자신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보이는 감정들은 어떻게 보면 어린아이답게 천진난만하지만 오히려 그런 모습이 더욱더 가슴 아프다.

특히 맨 마지막 페이지에서 카고메 카고메 놀이를 하는 모습은 공포감보다는 오히려 슬픔과 안타까움을 느끼게 했다.

자신이 본 것을 진실이라고 믿는 순간 함정에 빠진다, 유코 

이 소설은 도리고에家에서 일하는 하녀 키요네와 그 집의 사람들을 둘러싼 미스터리한 일을 그리고 있다.

과연 어느 것이 진실이고 어느 것이 허상인지에 대한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타난다. 키요네가 보는 것이 진실인 것 같기도 하고 마사요시가 보는 것이 진실이기도 하다. 그런 의문은 맨마지막에서 일거에 해소되며, 그 반전은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잘못된 믿음과 판단의 근거, 그리고 자신이 본 것이 현실이고 진실이라 믿는 인간의 어리석음이 낳은 엄청난 사건.

무섭고 공포스럽다기 보다는 오히려 안타까움이 많이 느껴지던 작품이다.

데뷔작의 풋풋함을 느끼는 동시에 오츠 이치의 천재성을 동시에 느끼다

열일곱살이란 나이에 데뷔. 그러다 보니 문장의 흐름이나 전체 스토리의 흐름, 그리고 세부 묘사라든지 하는 것이 좀 매끄럽지 못한 면이 보인다. 그러나 작가의 데뷔작이란 사실을, 그리고 그것도 17살이란 나이를 감안한다면 이런 상상력으로 이런 충격적인 작품을 써낸 작가가 다시 보일 것이다.

독특한 스토리와 설정, 그리고 반전.
공포와 안타까움의 절묘한 결합.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가 없다.

딱 두개의 작품만을 읽은 상태에서 완전히 다른 작가로 착각하게 만든 오츠 이치.
그의 작품은 호러 혹은 미스터리 장르에서 또다른 지평을 열었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