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 - 매일 그리고 싶은 귀여운 아날로그 손그림 일러스트 어텐션 시리즈 13
쏠쏘라(박현진) 지음 / 제이펍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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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은 몰라도 한 번쯤 그림으로는 접해보았을 쏠쏘라 작가의 손그림 일러스트 클래스가 책으로 펼쳐졌습니다.

매일 그리고 싶은 귀여운 아날로그 손그림 일러스트라는 소제목처럼 색연필의 기초부터 오브젝트 그리기, 동물 캐릭터 그리기, 사람 캐릭터 그리기, 기념일 일러스트 그리기, 색연필 손글씨 쓰기까지 일러스트의 종류가 무척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완전 초보자부터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준비물, 색연필의 색감 소개와 그림체, 잘 그리는 방법, 연습 방법 등 초보자가 궁금해 할 질문까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괜한 두려움을 내려놓고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선 연습은 완성도에 기여하니 꼭 하기를 권장합니다다.

짧은 시간이지만 연습 전후의 그림에서 꽤 차이가 나기도 했기때문입니다다.

컬러링의 방법에도 직선 채우기, 동글동글 칠하기, 결대로 칠하기, 외곽선의 유무에 따른 칠하기 등 색연필의 장점을 살려 그림을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소에 무작정 그렸다면 어딘가 어색했을 나의 그림들이, 하나하나 그림의 확장과 선의 방향까지 표시된 예제로 인해 작은 소품부터 사람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고 결과물이 제법 그럴싸해 보여 그리는 내내 작은 만족감이 들었습니다.

7살 둘째 아이가 책을 보며 별도의 설명을 읽지 않아도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히 묘사되어 함께 그리며 놀 수 있어 좋았으나, 아직은 손에 힘이 부족해서인지 자기 그림은 예쁘지 않다며 아쉬워했습니다. 시간과 연습이 필요한 일이겠죠.

귀여운 일러스트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 색연필로 그림을 더 예쁘게 그리고 싶은 사람, 색을 쓰면 그림이 이상해 지는 사람, 아기자기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 꾸미고 싶은 사람 등 그림을 사랑하는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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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뭇잎에서 숨결을 본다 - 나무의사 우종영이 전하는 초록빛 공감의 단어
우종영 지음, 조혜란 그림 / 흐름출판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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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 출간된 뒤, 제초제와 살충제 같은 화학물질의 위험성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서서히 그 심각성을 깨닫고 관련 법을 제정했지요. 짧지 않은 시간이 걸렸지만, 적어도 살충제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착각을 지워내고, 환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당시처럼 무지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환경을 마치 소유물처럼 사용하며 살아갑니다. 개인의 편리 앞에서 작은 환경오염쯤은 눈 감아 버리는 일도 흔합니다.

《나는 나뭇잎에서 숨결을 본다》의 저자 우종영은 ‘나무 의사’입니다. 그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말 없는 나무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자연이 전하는 메시지를 우리의 언어로 기록해온 작가이기도 하지요.

이번 신간은 지금 이 순간 우리가 환경 문제 앞에서 무엇에 주목해야 하고, 또 무엇을 해결해야 하는지를 묻습니다. 저자는 “만약 미래의 과학자들이 과거로 돌아가 세상을 바꿀 단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면 무엇을 바꿀 것인가”라는 상상을 펼치며, 그 해답이 바로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 언어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것임을 제합니다.

[언어를 디자인 하라_박용후]에는 언어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나옵니다. 아무리 위대한 생각도 개념이 없으면 세상에 나오지 못하며, 신념을 표현하는데도 개념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한 개념의 축적은 언어의 해상도를 높여줍니다. 언어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세상을 스크린에 출력하듯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언어가 존재하는 만큼이 생각의 수준이라면, 언어가 확장되면 생태계를 바라보는 시선과 사고 또한 확장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방향에서 저자의 말대로 생태감수성에 관한 언어를 사용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하고 위대한 일인지 깨닫게 되고 맙니다.

인간에게는 상상의 힘이 있습니다.

알면 사랑하게 되고, 이름을 불러주면 의미가 된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공감을 넘어 대상이 되어 감응하고, 그 대상이 되어보는 일은 인간이기에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일체화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자연을 함부로 대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30년을 말 없는 환자를 이해하고 돌보았습니다. 그는 나무의 뿌리와 잎사귀, 그리고 그 주변의 환경까지 세심하게 살피며 상상하고, 이해하고, 마침내 나무와 일체화되는 경험을 해왔을 것입니다. 그렇게 쌓여온 시간은 고해상도의 언어로 응축되어 책 속에 담겼습니다. 그 언어 속에서는 마치 스크린이 펼쳐지듯 생생한 장면이 그려지고, 저자가 펼쳐 보이는 이 세계를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

책은 ‘생, 태, 감, 수, 성’ 다섯 글자를 주제로 각 장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큰 틀을 주제로 한 저자의 개념어로 펼쳐지는 이야기는 과학자적인 지식과 언어학자의 섬세함, 작가적 상상력, 생태학자의 자비가 고루 녹아있습니다. 술술 넘어가면서도 어느 순간 멈추어 자꾸 곱씹게 되는 힘이 있습니다.

손끝으로 느껴지는 표지의 부드러움, 조혜란 님의 생생한 삽화까지도 저자가 하는 말을 얼마나 귀담아들어 표현하고자 했는지, 진심이 느껴지는 귀한 책이란 느낌이 듭니다.

다만 책의 풍성한 내용을 제 글로 다 표현하지 못하는 것 같아, 독자로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이 책을 직접 읽어보며 저자가 전하려는 생태 감수성의 언어를 스스로 체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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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김지연 지음, 유영근 그림 / 제제의숲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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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들어봤지만, 막상 부모인 내가 어떻게 말해줘야 하는 건지는 아직도 어렵다. 하지만 어려워도 아이의 입장에서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줘야고 느끼던 차에, 어린이를 위한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김지연, 대학에서 국어 교육을 전공하고 어린이책 만드는 일을 했다.

저서로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이순신의 거북선 노트> 등이 있다.

그림작가 유영근,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저서로는 아빠는 여섯 살, 그린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등이 있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와 <소품과 부록>에 담긴 그의 사상 중 삶의 자세와 관련된 내용을 각색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장 인생을 위한 세 가지 기본 기술

2장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위한 일곱 가지 방법

3장 발전과 성공을 부르는 여섯 가지 방법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관점을 바꾸어 목표를 세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편도체가 먼저 안정되어야 두뇌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처럼 우선 마음의 안정을 2장에 배치해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알고 전력으로 노력하고 점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3장에 두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가 길렀으면 하는 삶의 태도를 몇 가지 추려서 소개해 본다.

철학적 사고와 관점

철학적 사고는 질문하는 습관을 통해 질문을 떠올려, 주어진 상황이나 감정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면서 문제를 탐구한다.

합리적이고 타당한 결정을 하도록 아이의 사고에 비판능력을 키워줄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우리 아이는 마음의 유연성이 조금 부족한 편인데, 관점 바꾸기를 통해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폭이 조금은 넓어졌으면 한다.

2. 마음 행복습관, 고난 인정하기

아이들은 종종 나에게만 특히 나쁜 일이 생긴다는 확증편향에 빠진다. 그때는 엄마가 아무리 너만 힘든 것이 아니라고 얘기해 줘도 소용이 없을 때가 많다.

쇼펜하우어도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잘 알고 있던 것 같다.

누구나 예상치 못한 불행과 고난을 겪을 때, 쇼펜하우어는 가능한 한 빨리 고난을 인정하고 어떻게 극복할지를 정하라고 한다.

고난에 얽매이기보다 고난을 인정하고 극복하려는 마음가짐이 우리의 정신을 더 건강하게 만들고,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고 하는 쇼펜하우어의 말에 어른이 된 지금은 쉽게 공감할 수 있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이 바로 이런 초석 위에 세워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을 칭찬하고 감사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긍정적인 생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하니 긍정적인 생각을 키우도록 독려해 줘야겠다.

3. 발전 성공 습관, 자신의 능력 안에서 용기 내기

결과가 중요한 것은 아니니 용기를 내라고 응원을 한 뒤에, 실패 앞에서 괜찮다고 다독일 때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저자는 충분히 고민하고 어렵게 용기를 냈더라도 항상 좋은 결과가 보장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며, 긍정적으로 상황을 보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앞서 긍정적 생각을 키우도록 연습해가는 것처럼 과정 안에서의 배움과 성장을 찾을 수 있도록 상황을 읽어주는 어른의 지혜도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이 책을 적용할 때는 각 장에서 당장 아이가 필요한 부분을 발췌독 해도 좋고, 처음부터 순서대로 하나하나 시도해 봐도 좋겠다.

아이는 많지 않은 글밥에 생각보다 책을 잘 읽었고, 그림작가님의 귀여운 그림으로 일상 속에서 충분히 벌어질만한 일들을 상상하고 자신의 일상에 적용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사춘기 아이의 대화에서도 이제 유아적 지시에서 벗어나 세계를 확장시키는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그때 아이와 읽고 대화 나누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 중학년부터 고학년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철학적 사고를 자극하고, 마음의 근력을 키우고 긍정적 태도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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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사랑이 없다면, 그 무엇이 의미 있으랴 - 에리히 프롬편 세계철학전집 4
에리히 프롬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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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사랑은 언제나 어려운 주제였다. 내가 과연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인지, 또 사랑받을 만한 사람인지 스스로 의심하곤 했다. 그런 내가 인격적으로 성숙한 배우자를 만나고,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을 느낀다. 나는 여전히 배우는 중이지만, 분명 사랑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이 책은 나처럼 사랑이 쉽지 않았던 엮은이 이근오가 에리히 프롬의 철학을 바탕으로 사랑을 새롭게 풀어낸 책이다. 프롬의 대표 저서인 『소유냐 존재냐』, 『사랑의 기술』, 『자유로부터의 도피』의 핵심 내용을 현대적 시선으로 재구성해 총 8장으로 엮었다.

1장 소유에 지배당한 인간

2장 사랑의 종류

3장 어떤 사랑을 해야 하는가

4장 성숙한 사랑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5장 사랑에 실패하는 이유

6장 사랑을 왜 배워야 하는가

7장 사랑하는 법

8장 이별

나는 예전부터 에리히 프롬을 ‘사랑의 기술’을 쓴 철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그의 저서는 왠지 어려울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에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 그러다 박찬국 교수님의 『사랑의 기술 읽기』를 접하게 되었고, 아이를 키우며 막연히 느껴왔던 생각들이 명확한 언어로 정리되는 경험을 했다. 인간이 느끼는 합일(연결)의 욕구를 그렇게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그 계기로 프롬의 말들을 새롭게 엮은 『삶에 사랑이 없다면, 그 무엇이 의미 있으랴』를 읽게 되었다.

책의 첫 부분은 『소유냐 존재냐』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는 단순한 철학 개념이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이자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었다. 소유와 존재의 삶의 방식은 학습, 대화, 독서, 믿음과 권위 등 모든 영역에서 극명하게 차이를 드러낸다.



“존재한다는 것은 되어간다는 뜻이다.”

삶은 무엇을 ‘이루는 것’보다 ‘되어가는 과정’에 가깝다. 인생은 정해진 목표에 도달했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목표를 향해 어떤 태도로 나아가는가에 따라 또 다른 꿈을 찾고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나는 픽사 직원들이 커피를 내리는 순간조차 ‘이 한 잔이 영화에 기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것이야말로 존재로서의 삶을 사는 모습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 태도를 내 삶에도, 또 내 주변에도 확장시켜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존재는 경계심, 생동감, 반응성을 요구한다.”

엮은이는 프롬의 문장을 깊이 해석하며 우리에게 전한다. 존재란 자각하고 느끼고 사고하며 행동하는 삶의 태도라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인간답게 사는 방식이다. 설령 제자리걸음 같아 보여도 그 안에서 작은 깨달음이 있었다면 그 움직임은 결코 헛되지 않다.

나는 이 해석을 읽으며 지금 나의 삶의 태도를 점검하게 되었다. 지쳤다며 아이들의 부름에 반응하지 않거나, 감정을 억누르려 했던 내 일상을 돌아보게 된 것이다.

존재의 관점에서 꿈을 바라보면, 꿈에 집착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게 된다. 또한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일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어디에 도착하는지가 목표가 아니라, 그 과정 속에서 행복하고 다치고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삶이라는 사실을 자주 잊곤 한다. 언젠가 아이가 꿈 때문에 흔들릴 때, 프롬의 말을 빌려 위로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다.

“꽃을 사랑한다고 말하고는 꽃에 물 주는 것을 깜빡한다면,

아무도 그 말을 믿지 않을 것이다. 사랑도 이와 같다.”

"사랑이란, 우리가 사랑하는 존재의 삶과 성장에 대해 능동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능동적 관심이 없다면 사랑도 없다. 이는 모든 형태의 사랑에 공통된 것이다. 그것은 사랑의 기본 요소이며, '보살핌, 책임, 존중,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롬은 성숙한 사랑에는 네가지 필수 요소가 있다고한다. 돌보고 책임지며, 존중하고 이해하지 않는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나의 사랑은 아이라서 책을 읽는 내내 아이들 생각을 참 많이 했던것 같다.

엄마로서 부족하고 미안하면서도 감사한 나의 아이들을, 제대로 사랑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이해하고, 보살피고, 성장을 돕고, 사랑한다고 티내고, 져주며 그렇게 사랑해줘야지.

늘 이해하고, 응원하고, 져주는 배우자의 성숙한 사랑에도 감사하게된다.

연인간의 사랑을 통해 우리는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가장 깊은 연결을 배우게 되기에, 이 책은 연애를 시작하거나, 연애가 잘 풀리지 않는 젊은 청춘들에게 가장 먼저 권하고싶다.

그리고 사랑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내가 하는 사랑이 제대로 된 사랑이 맞는지 의심스러운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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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요의 신비한 고전책방 : 만화 박씨전 미요의 신비한 고전책방 1
네발버섯 지음 / 윌북주니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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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어린이 고전 시리즈로 박씨전, 사씨남정기, 인현왕후 전 등 다양한 출판물이 한때 유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덕분에 책에 흠뻑 빠져들었던 추억이 있어 아이도 즐겁게 책 읽는 경험을 누렸으면 하는 마음으로 미요의 신비한 고전책방 만화 박씨전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각색과 그림은 네발버섯이 맡아 주었는데, 처음 보는 작가였지만 그림체가 매력적이고 예뻐서 아이도 거부감 없이 앉은 자리에서 완독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각색 또한 깔끔하고 이야기 구성 흐름과 현대에 이질감 없는 상황 등을 고려하여 잘 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감수는 중학교 국어 교사인 최수지 선생님이 맡아주셨는데, 감수를 통해 국어 어휘를 적절히 삽입하고 아이들의 생각에 편견을 만들 수 있는 부분을 잘 조절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민지라는 소녀가 외모에 대한 고민을 품고, 우연히 만난 고전 책방에서 거울 속으로 들어가며 이야기는 펼쳐집니다.

민지가 바라보는 내용은 인조 시대, 신묘한 도술을 부리는 박씨의 이야기입니다.

이득춘의 아들 이시백과 결혼하는 박씨는 박색이라 가족들에게 홀대받지만 개의치 않고 피화당이라는 자신의 공간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득춘이 우의정이 되어 급히 관복을 지어야 하는 상황에서 밤새 옷을 멋지게 지어내거나, 지혜로 천리마를 찾아내어 삼백냥을 삼만냥으로 만들어내기도 했지요.

이시백이 과거에 합격하고, 박씨는 전생의 업에 가려진 외모를 탈피하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변신했죠.

이후 병자호란에서 자객을 무찌르거나 용골대의 항복을 받아내는 등 다양한 활약을 하게 됩니다.

책의 처음에 차례와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를 통해 인물, 사건, 배경을 사전에 훑어보고 예측해 봄으로써 소설 읽기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펼쳐보기 전,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아이가 추후 이 책을 통해 고전 소설의 독자가 되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일었습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신비한 고전썰을 통해 다양한 사실관계의 확인과 생각해 볼만한 것들을 짚어주어 이야기에 대한 배경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추후 고전 독서 읽기에 비계가 되어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좋은 롤모델을 제공해 주고 싶은 엄마 마음을 아는 것처럼, 아이에게 되고 싶은 좋은 어른의 모습을 생각해 보게 하는 점도 좋았습니다.

아이의 생생한 소감을 덧붙이며 서평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읽게 된 까닭은 엄마가 만화책이니까 한번 읽어보라고 해서 읽었는데 재밌었다.

박씨가 변신하는 모습이 애벌레가 나비로 변신하는 모습처럼 실감났다.

겉모습만 봐서 판단하면 안 된다는 걸 확실히 알았다.

어려운 일을 뚫고 결국 자신의 모습을 찾아내는 박씨처럼 나도 나중에 멋진 어른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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