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보면 손해! 알아 두면 쓸데 많은 기발한 시작들
마이크 바필드 지음, 프란치스카 횔바허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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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언제나 ‘먼저 시작한 사람들’ 덕분에 조금씩 앞으로 나아갑니다.

새로운 것을 처음 시도한 사람들은 때로는 실패하고, 때로는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내지요.

마케팅에서 ‘초발주자 효과(First Mover Advantage)’라는 말이 있듯, 세상도 처음 시도한 이들이 그 방향을 바꿔왔습니다.

『알아두면 쓸데 많은 기발한 시작들』은 바로 그런 ‘처음의 힘’을 담은 책입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사용하는 물건과 익숙한 개념들 뒤에는 언제나 누군가의 기발한 시작이 숨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탐구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동 전문 출판사답게, 이 책은

롤러코스터 레일 위에서 자전거를 타는 고양이와 고양이 카트 위에서 신나게 달리는 아이들의 귀여운 그림으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알아두면 쓸데 많은 기발한 시작들』은 영국 작가이자 예술가인 마이크 바필드가 글을 쓰고, 오스트리아 화가이자 작가인 프란치스카 횔바허가 그림을 그린 지식 그림책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문득 작은 호기심들이 생깁니다.

“자전거는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 “저 높은 건물은 어떻게 세워졌을까?”

이 책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겨온 모든 것의 ‘시작’을 쉽고 재미있게 찾아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책에서는 거대한 구조물, 교통수단, 가정용 발명품, 음식과 음료, 의복과 장신구, 놀이와 스포츠, 그리고 최첨단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건들의 ‘처음’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각 챕터가 짧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고,

생생한 컬러와 유머러스한 캐릭터로 표현된 그림들은 실제 사진과 비교해 보았을 때 그 느낌을 잘 전달해 주어 아이와 함께 즐겁게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전자레인지를 처음 만든 퍼시 스펜서의 이야기를 통해

창의력과 실험정신이 어떻게 ‘처음’을 만들어내는지 흥미롭게 느꼈습니다.

둘째 아이는 책의 초반부에 등장하는 마천루 이야기와 디에베도 프랑시스 케레의 사례를 통해 건축물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관련된 실제 건물을 찾아보며

학교라는 공간과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 환경까지도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모의 시선에서 느낀 장점은, 아이가 좋아하는 부분이나 궁금한 주제를 바로 펼쳐 확인할 수 있고 짧은 호흡으로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왜?’라는 질문과 신기함에 감탄하며 매일 가지고 노는 풍선이나 테디베어까지

일상 속 사물과 연결되니, 아이의 세상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내용이 매우 다양해, 초기 호기심에 대한 답을 찾은 후에는 보다 깊은 지식책으로 이어지는 교량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활용하고자 한다면 하루에 한 주제씩 읽으며 대화 나누기, 관련 제품을 함께 검색해 보기, 또는 사파리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독후 활동지를 이용해 독후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쓸데 많은 기발한 시작들』은 아이에게

‘세상의 모든 것에는 시작이 있고, 그것을 만들어낸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런 '시작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언젠가 우리 아이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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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다란 경청
김주현 지음, 오승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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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다란 경청’은 어떻게 들어주기에 그런 이름을 가진 걸까요?

너무나 사랑스럽고 귀여운 그림과 제목에 이끌려 이 책을 펼쳤습니다.


“오늘은 어떤 친구를 만날까?”

“걷다 보면 알게 되겠지.”

어디로 향하는지도 모른 채,

그냥 걷기 시작한 돌멩이와

엉뚱한 단어 수집가인 코끼리는

오늘도 나란히 길을 걷습니다.

여기 수다스럽지만 사랑스러운 코끼리와 언제나 소중한 것을 담아두는 호주머니 같은 친구 돌멩이가 있습니다. 엄마가 곁에 없는 코끼리에게 돌멩이는 세상을 알려주는 현명한 친구이기도 하지요.

아기 코끼리와 돌멩이는 어떤 연유에서인지 함께 긴 여정을 떠납니다.

먼저 바다처럼 끝없이 펼쳐진 사막에서 사막 여우를 만납니다.

경계심 많은 사막 여우에게 돌진하려던 코끼리는 쿵쾅거리며 다가갑니다.

여우는 단단한 경계를 올리며 코끼리가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합니다.

그런 코끼리에게 돌멩이는 부드러운 거리를 알려주며 조심스레 다가가도록 돕습니다.

돌멩이의 조언대로 코끼리는 발가락을 꼼지락거리며 몸을 출렁출렁 곡선을 그리며 다가갑니다.

그렇게 사막 여우와의 만남을 통해 경계를 배운 두 친구는 다시 길을 떠납니다.

이번에는 고양이들을 만나 고양이 언어를 배우며, 사랑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긴 여정 속에서 송충이와 아기곰도 만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배우고 성장합니다. 서로의 존재가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서로를 얼마나 어여삐 여기는지 곳곳에 드러나는 게 참 어여쁩니다.


“햇볕이 바사삭거릴 만큼 따뜻한 오후였어.”

“서로의 말을 잘 듣고, 잘 보는 게 시작이야. …… 사랑은 잘 듣고 잘 보는 거야.”

“낯설어서 그래. 나랑 다른 것들은 낯설거든.

낯설면 두려워하게 돼. 하지만 알고 나면 두렵지 않지.

그냥 다른 것뿐이니까.”

“마음이 꽉 차면서 벅차오르는 기쁨이랄까. 떠들썩하지 않고 고요한 기쁨.”

"커다랗게 들어줘서 고맙대. 나한테 작고 특별한 돌이래. 이상해, 기분이......."


내용 자체가 너무나 사랑스럽고, 그림에서는 포슬포슬하면서도 앙고라 털같은 부드러움이 느껴집니다.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처럼

한 문장, 한 문장에 담긴 아름다운 표현과 깊은 여운이 매력적인 책이었습니다.

잔잔한 위로와 함께, ‘진짜 경청’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이자,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존재로서 타인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는 이야기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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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양육의 재발견 - 미디어를 중독이 아닌 몰입의 경험으로 만드는
에얄 도론 지음, 이은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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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불과 3년 안에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만 같은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미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는 보편화되었고, 나노 바나나와 같은 이미지 생성 기술은 놀라울 정도의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데이터만 넣으면 PPT를 만들어주고, 출시된 AI 웨어러블 제품들은 우리의 일상 속 개인 코치로 자리 잡아가고 있죠.

지난 1년간의 변화만 봐도 삶이 180도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AI 대활용의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적응하고 아이들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AI 시대, 양육의 재발견』이라는 제목에 이끌려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 에얄 도른은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 혁신을 실천해온 작가이자 기업 강연자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공영방송 등에서 21세기 육아와 교육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하는 방송인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저는 양육의 목표는 시간이나 양이 아니라 ‘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부모는 먼저 변화된 환경을 받아들이고, 일상 속에서 창의적이고 열린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그 과정을 아이와 함께 경험하며, 부모가 변화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교육임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듯, 저자 역시 게임이나 유튜브를 차단하는 것이 해답이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게임 속에서 몰입을 경험하고 도전을 배우며, 유튜브를 호기심 해결과 탐구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하죠.

이 책을 읽으면 ‘게임=시간 낭비’라는 고정관념이 무너집니다.

게임 속에는 협업과 문제 해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세계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우는 경험, 그리고 끈기 있게 시도하는 힘

이것이야말로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임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부모 역시 창의적인 해결법을 배우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부모는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며,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의 변화를 감당하려는 태도를 지닙니다.

양육은 전문가가 대신하는 일이 아니라, 부모인 우리가 충분히 고민하며 직접 해나가야 하는 일입니다.

아이가 앞으로 마주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감을 길러주고,

다양한 문제 해결의 사례를 함께 보고 듣고 배우며 본보기가 되어주는 것.

그것이 AI 시대 부모의 또 다른 역할임을 깨닫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를 그 안에 혼자 빠져들게 두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함께 질문하고 대화하는 일입니다.

결국 숙제와 규칙 중심의 양육이 아니라, 아이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

그것이 AI 시대 부모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일 것입니다.

저에게는 고정관념을 깨부실 수 있는 도끼같은 책이었습니다.

아이들의 현재 교육과 미래사회의 틈에서 부모의 역할과 아이들에게 전할 가치를 고민하고 계신 부모님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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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 호텔: 노래하는 영어 동시 - 미국 어린이들이 매일 읽는 동시집
마리 앤 호버맨 지음, 말라 프레이지 그림, 한지원 옮김 / 윌북주니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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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 호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BC호텔에는 얼룩말 지배인과 청설모 벨보이들이 함께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동물 친구들이 이곳을 찾아오지요.

각 동물의 특징이 이렇게나 다채로웠나 싶을 만큼, 작가의 섬세한 관찰력이 돋보입니다.

책의 서문에는 ‘동시를 읽고 동물 맞히기’, ‘리듬 맞춰 읽기’, ‘오디오북 함께 듣기’, ‘번역본과 비교하며 읽기’ 등

이 책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호텔 이용 안내서’**가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 읽으면 작품이 훨씬 풍성하게 느껴집니다.

오디오북 음원은 별도로 출판된다고 하는데, 마더구스처럼 노래 형식은 아니고

성우가 생생한 표현으로 시를 낭독해 줍니다.

전문 성우의 발음이 또렷하고, 영어 시가 끝난 뒤 바로 한글 시가 이어져

이해 가능한 영어를 반복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좋은 동시를 꾸준히 듣고 필사하다 보면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언어의 씨앗을 심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시를 반복해서 읽다 보면 말맛을 살리려는 시인의 노력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해할 시점이 오면 그 언어의 고운 결을 익히며 고운 말을 쓰는 아이로 자라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책에서 만난 동물 친구들의 이름을 맞추는 Crossword도 있어서 영어가 익숙한 친구들에게는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반디쿠르, 오카피, 대디 롱레그처럼 처음 들어보는 동물도 등장해

아이와 함께 새로운 생명을 배우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원숭이들은 무엇을 할까?”를 주제로 아이와 말놀이를 하며 상상력을 키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 하원 시간에 맞춰 꼭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거미와 청설모를 바라보는 시인의 시선에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우리 곁의 동물들이 가까운 이웃처럼 느껴집니다.

‘아는 만큼 사랑한다’는 말처럼,

이 책은 아이들이 자연을 이해하고 생명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읽고, 듣고,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통해

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감성의 호텔을 아이와 함께 방문해서 행복한 시간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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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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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를 사랑하고 아이들에게 국어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주시는 나민애 교수님은, 문해력에 관심 있는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셨을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교수님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몰랐는데, 만화를 사랑하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통해 뜻밖의 반가움을 느꼈습니다.

저자는 기획 의도를 밝히며, 만화책의 유용함을 통해 ‘너는 놀지만 사실 문해력 공부를 한 거야’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영상보다 책에 가까워지는 달콤한 영양제 같은 책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시리즈를 기획했다고 해요.

글을 쓴 김혜련 작가는 《요미월드》, 《아이돌 연습생》 등 다수의 작품을 집필했으며, 게임 시나리오 작업 등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와 집중을 이끌어내는 실력이 돋보입니다.

그림을 맡은 이정태 작가는 1997년에 데뷔해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학습만화를 그렸습니다. 《파뿌리24》,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등 대표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편은 총 5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년 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세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문해력이 사회문제가 되어 국가 위기 대응 회의가 열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해력 게임’이라는 아이디어가 채택됩니다.

참가한 아이들은 가상세계에 연결되어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죽지 않는 캐릭터가 된 아이들은 100단계를 모두 통과해야 현실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HP는 세 번의 기회가 주어지며, 모두 소진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게임을 반복해야 합니다.

1권은 게임의 도입부처럼 독자가 상황에 몰입하도록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배경 설명과 인물 소개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고, 만화적 연출이 탁월해 마치 영상을 보는 듯한 생동감을 줍니다.

아이들의 시선을 붙잡기 충분한 구성입니다.

1권은 다섯 번째 단계 진입을 앞두며 마무리됩니다.

처음에는 ‘너무 쉬운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100단계라는 긴 여정을 떠올리면 앞으로 점점 난이도가 높아질 것 같다는 기대가 생깁니다.

책을 이어서 읽다 보면 누적되는 시간동안 문해력이 눈에 띄게 향상될 수도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단어 뜻 이해하기, 문장 의미 파악하기, 이야기 흐름 이해하기, 문제 해결 및 응용 능력 키우기 등 체계적인 구성이 돋보입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아이는 공감과 용기를 배우고, 두려움을 극복하며 신중한 선택의 의미를 깨닫습니다.

처음에는 지금은 싫다며 거절하는 아이에게 여기 출판사에서 "네가 좋아하는 민쩌미의 쩜그레 만들었어" 하니 바로 흥미를 가지더라구요. 겜툰 출판사에서 ‘정브르’, ‘파뿌리’, ‘태쁘’, ‘미호네’ 등 다양한 작품으로 이미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에, 새 책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친구들에게도 익숙한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스토리와 학습의 균형이 뛰어나 아이의 몰입도와 문해력을 동시에 키워주는 추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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