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라면은 절대로 불어선 안 돼 - 제26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100
김지완 지음, 김지형 그림 / 문학동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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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라면은 절대 불어선 안되지! 맛을 아는 구만! 하고 읊조리게 되는 제목의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제26회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이며, 무려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뽑힌 이야기라고 하더군요.

기대가 되는 만큼 혹여 이야기가 실망스러울까 하는 염려는 곧 멀리 사라졌습니다.

이 책 속에는 6개의 단편동화가 묶어져 출판된 책으로, 제목의 컵라면은 절대로 불어선 안 돼는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오슬기는 학원 수업 전 편의점에서 저녁을 때웁니다. 나름의 합리적 이유로 사용하는 전자렌지는 오늘따라 유독 다른 실내화를 신은 듯 낯선 느낌이 듭니다.

좋아하는 라면을 골라 전자렌지에 넣고 레버를 돌리자 갑작스레 쏟아져 나온 빛에 슬기는 놀라 얼굴을 가립니다.

변한 것은 없지만 헛것을 보나 싶던 그때, 옆에 언제 왔는지 모를 남자가 쫄쫄뽀끼를 맛있게 먹습니다.

전자렌지가 돌아가는 딱 3분 동안 다른 사람의 몸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제안하는 아저씨. 그러나 슬기는 다른 사람의 몸에 들어가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줄어드는 시간에 점점 초조해져 자신이 남자는 자신이 요정임을 밝히고 거듭 타인의 인생을 경험하기를 권합니다.

좋아하는 연예인도, 엄마도, 선생님도 거절하던 슬기는 쫄쫄뽀끼가 요정의 명예를 지켜야 한다는 말에도 끄떡없었으나, 요정직 박탈이라는 말에는 결국 마음이 불편해지고 맙니다. 슬기는 어떤 사람의 몸에 들어가 소중한 3분을 사용했을까요?

타인의 삶이 궁금하여 SNS 염탐과 비교가 판을 치는 세상입니다.

아주 짧은 3분 동안 타인의 삶을 산다면 어떨까요?

작게는 잘못 보낸 문자를 지우거나, 타인의 삶을 구경하는 것, 크게는 누군가의 중요 자료를 훔쳐보거나, 클릭 한 번으로 어마어마한 일을 할 수도 있겠죠. 어쩌면 엄청난 배움을 얻거나 인생의 참된 가치나 행복을 얻을지도 모르죠.

글 속에서 슬기는 자기 자신으로서의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선의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기도 하고요.

내면이 단단한 슬기는 주어진 3분의 특별한 시간을 자신과 타인을 위해 사용합니다. 거창하고 대단한 일은 아니었지만, 이후로 달라질 변화를 예상하게 됩니다.

매일의 일상 속에서 찾아내는 톡톡 튀는 소재들이 글의 재미를 더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컵라면과 함께 개미맨과 엔젤, 점박이 우산귀신 이야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김지형 작가의 그림 역시 묘사와 연출이 좋아서 이야기에 더욱 몰입하게 합니다.

그리고 꼭 심사평을 함께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알아챔에 대한 내용이 앞서 그려낸 이야기들을 더욱 깊게 빠져들게 만듭니다.

알아챔이 포용으로 이어지도록 다리를 놓는 것이 동화의 일이라고 말하는 동화인들이 이 사회에 존재하는 것에 무한한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동화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SF적 요소가 가미된 이야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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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공부법 -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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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하필 한 학기 공부법일까요?

어떤 일을 체화시키기에는 60일 완전한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대략 100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190일 학교생활 중 95일, 100일에 가까운 학교생활을 제대로 된 공부법으로 보낸다면 아이의 이후 학교생활이 어떻게 달라질까? 하는 기대감으로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책의 처음에 190일의 진짜 의미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법정 수업일수 190일, 그중 학교에 있는 시간 8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63일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1년 중 약 두 달을 학교에 있고, 나머지는 집에서 보내는 셈이라고요. 저자는 학교에서 두 달 동안 수업 듣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남은 10개월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성적은 크게 달라진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요.

이 책에서는 10달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인생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학교 수업이 가지는 의미와 공부환경, 학습능력을 측정하고 시간을 사용하는 등 공부의 설계, 각 과목별 공부 방법, 교과서 읽는 방법, 노트 정리, 암기법, 문제 푸는 법, 시험에 임하는 법, 방학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공부의 전 과정을 짚어나가고 있습니다. 학기는 계속 반복되고 아이는 나선형의 시간을 누적해가며 성장하는 만큼 제대로 된 길을 따라 반복을 실천하면 더욱 큰 성장을 해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190일의 의미를 이야기한 뒤, 바로 아침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뇌를 깨우는 아침 공부의 기적"을 통해서 아침 공부의 중요성을 느끼고 아침을 잘 보내는 것에 대한 중요도를 높이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자 역시 그 부분을 서두에 이야기함으로써 전체적인 삶의 태도, 루틴을 점검하게 만든다고 느껴졌습니다.

저자는 공부의 허들을 낮추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습을 예로 들어보면, 교과서를 펼쳐 단원 제목과 학습목표를 확인하고, 교과서를 천천히 읽으며 아는 내용, 모르는 내용을 구분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들어야 하는 부분에 기호를 표시해 두고,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질문을 미리 만들어 두면 수업 시간에 집중할 수 있고,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와닿았던 학습 방법은 아이의 학습 능력을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모르니 계획이 어그러지는 일은 흔합니다.

2주 정도 날짜와 요일, 실제로 공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공부시간을 체크합니다. 마지막에는 모두 합산하여 총 공부 시간을 표시합니다.

이렇듯 2주 동안 자신의 공부 시간대와 공부량을 파악한 뒤 계획을 세우면 실천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취감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이는 아직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고 있지 않지만 자신이 한 일을 먼저 기록해 보며 실제 자신의 공부량이 적다는 사실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겼습니다.

수능이 끝난 뒤 만점자 인터뷰에는 교과서로 공부했다는 말이 정답처럼 이어집니다. 저자는 교과서를 읽고 표시하는 방법부터 노트를 정리하는 방법까지 공부를 처음 하는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그림과 예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부 습관이나 태도와 비교했을 때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무척 많다고 느껴지지만 이대로 기초를 잘 닦아놓으면 추후 고등 공부에서도 그 진가가 나타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학기에 아이의 공부량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보는 연습과 함께 교과서 읽기 연습에 집중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도 수업 태도와 공부 습관을 잡기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초등 학부형님과 직접 읽고 적용할 수 있는 중등 친구들에게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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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난 김에 수학 공부 : 기하 - 한번 보면 결코 잊을 수 없는 필수 수학 개념 그림으로 과학하기
샘 하트번 지음, 고호관 옮김 / 윌북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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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학창 시절을 통틀어 수학이라면 마냥 어렵고 멀기만 한 수포자였습니다.

나이가 들어 수학을 점수로 치환하지 않는 순간이 되니 괜히 수학이 재미있다고 느껴집니다. 아마도 "수학이 필요한 순간", "수학이 사랑하는 삼각형" 등 세상에 가득 차 있는 수학에 관한 여러 이야기의 힘 덕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그런 책을 읽는 와중에도 수학적 내용을 깊이 이해하기엔 공부의 공백이 좀 컸던지라 샘 하트번의 [태어난 김에 수학 공부 : 기하]를 통해 조금 더 깊이 빠져들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윌북 출판사의 <그림으로 과학하기> 시리즈 중 하나로, 태어난 김에 - 물리, 화학, 생물, 의학, 수학 : 대수, 수학 : 기하 등 여러 과학 분야를 새롭게 접근하여 출판하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과학하기"라는 설명처럼 이미지로 정보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필수 수학 개념을 인포그래픽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말로 풀어진 개념을 그림을 보는 순간 "아~!이래서 그렇구나!"라고 느껴지는 순간들이 많았습니다.

쉽게는 삼각형의 각이 평각이 되어 180도를 만드는 것도, 변이 n 개인 다각형의 내각을 구하는 것부터 측정 부분을 통해 겉넓이를 구하는 등 중학교 때는 무작정 공식만 외웠던 것들을 아하! 하게 만들고, 수학이 사랑하는 삼각형에서 상상이 잘되지 않았거나 이것도 수학인가 근본적 의아함을 가졌던 부분도 상당 부분 해소가 되었습니다.

추천사를 써주신 남궁인 선생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린 시절 나에게 이 책을 건네며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여기 네가 흥미로워할 모든 것이 다 있다고."

저 역시 이 책을 보면서, 어린 시절 어느 날 너무도 심심해 펼쳐본 백과사전이 생각났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던 것보다 친절하고 흥미진진한 수학 설명 덕에 그 시간만큼은 수학이 재미있다고 느껴진 날이었습니다.

한두 번 보기보다 책장 속에서 수시로 꺼내져 큰 흐름을 잡아가며, 수학에 숨겨진 재미를 찾아가는 사전과도 같은 책이라고 느껴집니다.

과학고 영재고를 준비하는 친구들에게는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고,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생들까지 교과목으로 수학을 배워야 하는 친구들에게도 책장 한편에서 꼭 존재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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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2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2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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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방학, 학교에서 내어준 공통과제는 학년 추천도서 5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를 믿고 맡겨두었더니 방학이 끝날 때까지 미루기만 하더군요.

며칠 동안 읽고 쓰기를 시켜서 숙제는 다 해갔으나, 아이의 현실을 제대로 마주한 저는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공부를 잘하길 바란 것은 아니었으나,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글로 쓸 줄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자기 학년 수준에서 잘 이행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저의 오해였음을 실감했으니 대책을 세워야 했습니다.

그때, 독서 교육 분야에서 믿고 따르는 오현선 선생님의 책이 출간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오현선 선생님의 책 중 <공부 잘하는 아이는 읽기 머리가 다릅니다>에 따르면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독서 또는 독해 문제집을 최소로 해도 되지만 언어지능이 부족한 아이는 읽기 지능을 키우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더 써야 한다고 합니다.

공부력 컵을 채우기 위해서도 읽기 지능을 충분히 채워줘야 공부가 가능하고, 성과가 나와 더 잘하고 싶은 선순환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른의 도움이 절대적인 초등학생 일 때 아이의 읽기 지능을 높이기 위해 애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읽기 지능을 높이기 위해 왜 초등 탄탄 논술 2를 골랐을까요?

이 책은 교과 연계도서, 선생님과 아이들의 추천으로 책이 추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책만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의 주제를 뉴스 기사와 연결해 현실로 확장시킵니다.

이 책은 문학 / 한국사 / 정치, 경제 / 문화, 인물 / 과학, 환경 / 고전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8권의 책과 관련 기사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교과와도 연계되어 있어 전 분야에 걸쳐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에 대한 이해와 깊이를 더해줍니다.

각 장의 장르에 따라 이 장르를 왜 접해야 하는지,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잘 소개해 주어 "왜 읽어야 해?"라는 아이의 질문에도 자연스럽게 답해 줄 수 있습니다.

1권이 초등 저학년~ 중학년 위주라는 느낌이 들었다면, 2권은 4~6학년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층 더 다양한 주제와 깊은 사고를 끌어내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브루타라는 유대인 교육법은 짝꿍과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며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부모조차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고민하느라 적절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한계를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이 골라놓은 좋은 질문을 통해 부모 역시 어떤 관점으로 이야기를 나누면 되는지 참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처음부터 책을 읽고 글을 쓰기 어려워하는 친구라면, 이 책에서 주어진 질문을 가지고 대화를 먼저 나누는 것도 좋겠다고 느껴집니다.

하루 한 장씩 읽고 생각하며, 읽기 지능을 향상시키는 내일을 기대해 봅니다.

초등 고학년 친구, 글쓰기를 어려워하거나 다양한 주제로 읽기 영역을 확장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참고로 책에는 답지가 없으나, 구매처 (yes24, 알라딘 등)에서 PDF 파일로 가이드 답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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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 - 우리말로 노래하는 식물도감
최종규.숲노래 지음, 사름벼리 그림 / 세나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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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학부형이라면 우리글과 세밀화로 유명한 보리국어사전을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우리말을 사랑하고 생생하게 살려내는 일을 꾸준히 해 온 분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선생님의 글을 갈무리하며, 다양한 우리말 책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신간은 《풀꽃나무 들숲노래, 동시 따라쓰기》입니다. “들숲메(자연)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동시를 옮겨 적어요.”라는 띠지의 문구처럼, 이 책은 우리말의 곱고 단아한 결을 따라가는 시간으로 이끕니다. 짧지만 아름다운 동시들을 찬찬히 곱씹다 보면, 풀꽃과 나무들을 어쩜 이렇게도 곱게 불러줄 수 있는지 마음이 간질간질해지곤 합니다.

저는 필사가 문해력에 좋다는 이유보다, 요즘 유튜브나 매체 속에서 너무 이른 나이에 거친 언어를 쉽게 듣고 접하는 아이들에게 생명수같은 예쁜 우리말들을 듬뿍 부어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책을 읽다 보니, 집앞의 느티나무도 자세히 보게 만들고, 멋과 능금을 알고 먹는 사과는 괜시리 더 달콤 아삭한 맛을 내는듯합니다.

이제 초등 4학년인 아이에게도, 곧 입학을 앞 아이에게도 우리 가까이에 있는 자연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둘째와 함께 어여쁜 이 책을 읽고 쓰며 새로운 초등 생활을 준비하려 합니다. 익숙치 않아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그 안에 담긴 고운말들이 아이안에 가득 채워져서 일상 속에서도 자연의 너그러움과 사랑스러움을 느끼며 살아가기를 기대합니다.

시를 좋아하는 분, 우리말의 사랑스러움을 더 깊이 느끼고 싶은 분, 필사는 하고 싶지만 긴 글은 부담스러운 분, 그리고 말을 배워나가는 학생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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