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1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라울 정도로 흡입력 있고, 재밌는 소설이다. 기원전 110년의 로마를 충실히 담고 있으면서도 조금도 지루하지 않다. 눈에 익지 않은 이름들과 라틴어에도 불구하고 독서엔 전혀 지장이 없다. 이것이 작가의 내공일까? 더불어 몇 개의 옮긴이 주를 빼면 어떠한 각주와 미주도 찾아볼 수 없는데, 방해받지 않고 글에 집중할 수 있어 아주 좋았다. 또한 술술 읽히는 번역은 역자들의 노력을 생각하게 한다.

 

실존 인물들은 작가의 손끝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엄청난 연구에 바탕한 고증, 로마의 생활상을 충실히 재현한다. 매컬로는 20년이 가까운 세월을 투자해 《마스터스 오브 로마Masters of Rome》 7부작을 완성했다. 《로마의 일인자The First Man in Rome》는 이 시리즈의 1부이며, 도시국가 로마에서 제국 로마로 발돋움하는 시기를 다루고 있다.

 

가장 뛰어난 자가 로마의 일인자는 아니었다. 지위와 기회가 동등한 자들 사이에서 제일가는 자가 로마의 일인자였다. 34쪽

 

〈로마의 일인자〉가 되려면 정원 300명인 원로원에 들어가야 한다. 〈자격〉을 갖춘 이들- 〈지위와 기회가 동등한 자들〉만이 입회할 수 있다. 혈통과 재력을 갖췄더라도 능력까지 갖춘 인물들은 적다. 1부가 시작될 때 가이우스 마리우스와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는 조건이 한 가지씩 부족하다.

 

가이우스 마리우스는 신진 세력으로, 군 통솔력과 정치적 식견이 뛰어난 재력가지만 라티움 출신이다. 유력가문인 메텔루스에 밉보여 집정관 선거엔 출마도 못하고 있다. 그는 뼛속까지 군인으로, 군 지휘권을 위해 집정관이 되려한다.

 

술라는 파트리키지만, 가문이 몰락한 탓에 빈민가인 수부라에서 자라났다. 아름다운 외모의 그를 탐하려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타고난 권리를 행사하게끔 도와줄 손길은 없었다. 그는 방만한 생활 중에도 야망을 버리지 않는다.

 

이들은 카이사르 가문과 연을 맺으며〈로마의 일인자〉가 될 기회를 잡게 된다. 모범적인 경력과 능력을 갖춘 마리우스는 〈혈통〉만이 출세의 장애물이다. 카이사르의 힘을 얻지만 이탈리아 촌놈이라는 이미지는 떨쳐낼 수 없다. 반면 술라는 〈재력〉을 갖추자 마리우스보다 유리한 출발선에 선다. 도덕적 결함과 범죄 행위, 방만한 행동을 덮을 수 있는, 고귀한 혈통이기 때문이다. 두 인물은 각각 집정관과 그 재무관으로 선출되는데 그 과정이 아주 흥미진진하다.

 

카이사르 가문은 로마 건국에서부터 이어 내려온 유서 깊은 가문이다. 하지만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명성을 잇기는 힘든 상황. 이들이 혼인을 통해 재력과 권력을 공고히 하고 로마 최고의 가문으로 발돋움하는 것을 보면서, 익히 알려진 ‘그 카이사르’가 등장할 때를 기다리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메텔루스를 비롯한 의원들의 무능력을 <외부적 시각>으로 지켜본 마리우스가 어떤 개혁을 할지!

 

로마인들의 생활 깊숙이 관여하는 〈점술〉과 〈예언〉, 그리고 〈예감〉도 중요하게 다뤄진다. 술라가 율릴라로부터 〈풀잎관〉을 받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상징이다. 2부의 제목도 《풀잎관Grass Crown》이며, 마리우스도 시리아의 점술가로부터 예언을 듣는다. 카이사르와 마리우스, 마리우스와 술라가 서로에게 느낀 직감도 마찬가지다

 

1부의 주인공으로 여겨지는 마리우스와 술라는 나이차이로 보나, 정치력으로 보나 다분히 그리스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지만 성적인 함의는 없다. 예언을 고려하면, 그들이 앞으로 정치적 라이벌로 성장할 것이 예견된다. 마리우스는 닥쳐온 아프리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그리고 술라는 마리우스 밑에서 얼마나 성장할까? 술라가 자유로운 세계를 상징하는 메트로비오스를 갈망하는 모습은, 그에게 펼쳐질 고난을 예상하게 한다.

 

마리우스가 아내에게 이혼을 통보하는 장면, 카이사르가 율릴라를 훈계하는 장면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처지도 생각해볼만 하다. 또 보험 역할을 하는 <지참금>에 대한 것도 흥미롭다.

 

매컬로는 2천년을 뛰어넘어, 생동감 넘치는 인물들을 창조했다. 로마사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정치와 생활상은 문장 속에 녹아들어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등장인물들이 욕망을 이루기 위한 권모술수, 함께 보이는 개인적 면모들은 매력적이다. 탄탄한 고증 위에 쌓은 창작이 주는 매력을 지닌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는 읽고, 소장할 가치가 있다.

 

생각보다 열린, 또 닫힌 사회인 천년제국 로마. 《로마의 일인자》가 되려는 인물들의 면면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면, 〈진정한 리더〉를 찾는 이 시대의 물음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위대한 운명이오, 가이우스 마리우스.” 마르타는 그의 복잡한 손금을 집어삼킬 듯이 쳐다보며 말했다. “대단한 손이야! 세상을 제 마음대로 주무르는 손이군. 두뇌선도 대단해! 두뇌선이 당신의 마음을 지배하고, 당신의 인생을 지배하고, 세월의 유린을 제외한 모든 것을 지배해. (...) 올해가 지나면, 그러니까 내년 초에 당신은 집정관이 돼……. 그리고 여섯 번 더 집정관이 될 거요……. 당신은 총 일곱 번 집정관이 되고, 사람들은 당신을 로마 제3의 건국자라고 부를 거요. 당신은 사상 최대의 위기에서 로마를 구해낼 거니까!”  398-399쪽

 

 “당신은 위대한 여인의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있군. (...) 그녀의 조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로마인이 될 거요.” 399쪽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5-06-30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마인에 대한 이야기는 시오노나나미 이후로는 안 읽은것 같아요. 너무 오래됐나요? 라틴어에도 불구하고 독서에 지장이 없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눈팅하고 갑니다^^

에이바 2015-06-30 14:10   좋아요 0 | URL
맥컬로가 대중소설을 쓰다 선향해서 그런지 로마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같아요. 이름이 비슷해서 좀 헷갈리긴 하는데 고비만 잘 넘기면 책장이 술술 넘어가요.ㅎㅎ 시오노보다 훨씬 재밌습니다! ^^

만병통치약 2015-06-30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막 읽었는데 소설인지 역사인지 구분이 어렵네요 ^^ 7권까지 목 내밀고 기다릴 것 같은 책이에요.

에이바 2015-06-30 14:13   좋아요 1 | URL
전 벌써 애가 타요. 2권도 너무 궁금하고요, 카이사르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기다리죠?!ㅋㅋ 적절한 막장(?)도 가미한 진짜 최고의 로마사 소설입니다. ㅠㅠ 타작품과 비교 불가...

CREBBP 2015-06-30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상품 등록할 수 있군요. 저도 애가 타요 넘 재맜는게 가시나무새를 제가 고딩때 봤거든요. 성교육을 거기서 받았죠 ㅋㅋ. 그거 쓴 작가의 감성과 드라마적 기교를 로마라는 거대 역사에 녹여냈으니 말 다했죠.

에이바 2015-06-30 21:47   좋아요 0 | URL
기네스님 말씀이 맞아요. <가시나무새>도 스케일이 좀 있지 않나요? 콜린은 될성부른 작가였다 싶어요. 엄청난 연구와 역사를 소화해서 대작을 만들어내다니... 로마사 덕후라서 글 쓰면서 즐거웠을 것 같기도 해요ㅎㅎ 예전에 HBO에서 Rome 찍다가 제작비 때문에 시즌2에서 캔슬됐는데요, 매컬로 기념해서 <마스터스 오브 로마>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7부작 중에 하나만이라도 골라서... <왕좌의 게임> 시즌 종료하고 나면 딱 좋은데 말이죠.

CREBBP 2015-06-30 21:53   좋아요 0 | URL
저도 Rome 재밌게 봤는데 제작비 땜에 계속되지 못했군요. 19금이라서 어려움이 있을까 생각했었는데 하지만 이 책에서도 살짝살짝 19금스러운 부분이 많이 나와서 더욱 즐거워요. ㅎㅎ

에이바 2015-06-30 22:24   좋아요 0 | URL
술라가 파티 다음날 일어나는 장면에서 잠깐 멈췄었어요. 무서운 로마인들!!! 기네스님 스파르타쿠스도 보셨어요? 정말 오늘날 아낌없는 자본투자로 10부작 드라마를 찍는다면 <로마의 일인자>를 쓴 콜린의 위대함이 더욱 널리 알려질텐데요... 얼마전에 다이애나 개벌든의 역사소설 <아웃랜더>도 스타즈에서 드라마화했거든요. 스코틀랜드 자코바이트 시절로 타임슬립한 얘긴데 여기도 19금ㅎㅎ 여긴 1권이 로맨스 느낌이 있어서 팬층이 꽤 있는데 뒤로 갈수록 그냥 역사 소설이에요.

CREBBP 2015-06-30 22:30   좋아요 1 | URL
앗 제가 롬이랑 스파르타쿠스를 조금 헷갈렸던 것 같아요. 19금은 스파르타쿠스에서 심했죠. Rome은 시즌 2는 못본 것 같아요. 아 2편 기다리는 마음으로 Rome을 시작해야 겠군요. 스파르타쿠스도 완전 좋았어요. 피튀기는 당면이 그래픽적인 느낌이 나서 그리 끔찍하지도 않고 ㅎㅎㅎ <아웃랜더>는 몰랐네요. 클레오파트라의 딸들 읽을 때 한동안 당시 로마에 관한 복식사를 참조할만한(순수한 상상력의 만족을 위해서) 드라마랑 영화를 뒤졌었는데 다시 뒤젹질 시작 ㅋㅋㅋ

CREBBP 2015-06-30 22:34   좋아요 1 | URL
그리고 가시나뭇는 내용은 생각 안나고 남편 처음 만났을 때 급작그런 애무에 당황하는 장면이랑 첫정사때 메기 입장에서 자세하게 내면 묘사 된 부분은 아주 비교적 잘 기억나고 신부랑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는데 뭐 몇십년만에 다시 만나는 그런 얘기였던 것 같아요. 농장도 나오고 스케일 엄청 컸죠. 그 중에서 정사장면만 기억하다니.. 응큼기네스로 바꿔야겠네요 ㅋㅋ

에이바 2015-07-01 12:01   좋아요 1 | URL
저도 1부 다 보고나면 미드 복습하려고요. 신나요!! 스파르타쿠스 유혈 장면 씨지 느낌 동의해요ㅎㅎ 정사씬도 아름다웠고요. <아웃랜더> 무지 재밌어요. 감독이 남잔데 꽤 굵직한 이력이라면 드라마 <스타트렉> 각본도 쓰고 촬영도 했었고요. 감독 부인이 코스튬 디자인했는데 블로그 가면 자세히 설명해놨어요. 1940년대랑 1743년(날짜 수정요!) 암튼 이 때 복식 보는 재미도 있어요. 주인공들 케미도 좋고요. 특히 남주 설정은 거의 판타지예요. 여주는 시대 고려해도 무지 당차고요. 종군간호사 출신이라ㅎㅎ 미드에 영국배우들이 많이 나오다보니 반가운 얼굴도 여럿 돼요. <가시나무새> 꼭 봐야겠어요! 원래 기억에 남는 건 중요한 장면 아니겠어요?ㅎㅎ

CREBBP 2015-06-30 22:49   좋아요 1 | URL
rome2보는중..취미를 영화와 미드에서 독서로 바꾼 이후 오랜만에 파일 공유 사이트 들어갔는데 캐쉬도 넉넉. ㅎㅎ

에이바 2015-06-30 22:52   좋아요 1 | URL
롬 캔슬은 넘 안타깝죠. 작품성도 있고 진짜 대작이었는데ㅠㅠ 콜린이 로마 열풍을 불러왔네요. 저도 동참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