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키워드 변화법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 살아남는 힘
이학은 지음 / 성안당 / 2018년 3월
평점 :
사람을 변화시키는 데, 대단한 이론이나 장광설이 필요하지 않다. 가슴에 꽂히는 한두 마디가 삶 전체를 뒤흔들어 놓곤 한다. 키워드 하나로 인생이 변할 수 있다니, 흥미롭지 않은가? 내가 이 책 <키워드 변화법>을 집어 든 이유는 내 속에 변화하고자하는 갈망이 많기 때문일 게다. 모든 자기계발서가 그렇듯, 이 책도 ‘뜻밖의 미래(unexpected future)’를 준비하라고 말한다. 준비하는 방법은 키워드로 자신을 바꾸고 계발하는 것이다.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엄청난 속도로 변하는 세상을 주도해 나갈 수 없으며, 심지어 따라 갈 수도 없다.
모든 것이 변하니 거기에 맞추어 변해야 하는데 왜 사람들은 변하지 않는 것일까? 인간에게는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강한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또 변화를 너무 거창하게 계획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가 착안해 낸 것이 ‘키워드 변화법’이다. 그는 여러 실험을 소개하면서 ‘언어’에 굉장한 능력이 있음을 힘주어 말한다. 짧은 키워드들이지만, 계속 상기시키면 그것이 내면화되어 키워드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나를 바꾸는 키워드를 어떻게 발견하느냐 하는 것이다. 저자는 키워드는 공기처럼 많다고, 단지 우리가 손을 뻗어 잡아 자신의 키워드로 만들지 않았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키워드를 발견하면 그것을 활용하는 법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키워드 노트를 만들어 자꾸 자신에게 노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핵심가치를 적어도 700번 이상 조직원들에게 말해야 한다는 잭 웰치의 말을 인용하면서, 끊임없는 반복만이 조금씩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힘주어 말한다. 키워드 변화법의 핵심은 자신이 스스로 발견한 짧고 강력한 키워드를 자신에게 자꾸 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키워드에 따라 행동하도록 만들자는 것이다. 설득력이 있는 주장이다.
2부에는 저자 자신이 붙잡은 키워드를 네 가지로 분류해서 제시한다. 꿈과 목표를 이루어가는 키워드, 자기 계발을 자극하는 키워드, 도전정신을 고취하는 키워드, 행복한 인생을 돕는 키워드. 나는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행복한 인생을 돕는 키워드’에서 많은 도전을 받았다. 영악하고 이기적인 인간이 아니라 바보처럼 보일 정도로 어질고 타인을 생각할 줄 아는 자가 행복할 것이다. ‘만족(滿足)’, ‘디드로 죽이기’, ‘감사’, ‘걸레, 도(道) 닦는 도구’ ‘부러운 사람이 아니라 존경받는 사람’ 등, 저저가 찾아낸 키워드들이 하나같이 공감이 간다.
책이든 TV나 인터넷에서든 마음에 다가온 말들을 간략한 키워드로 만들어 내 몸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 한다. 스스로 발견한 인생 진리의 키워드들이 많아지고 그것을 계속 자기 자신에게 노출시킬 때,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오래간만에 읽어보는 자기계발서인데, 도전이 된다. 지혜로운 인생을 위하여, go for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