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능력의 비밀 - 기도 응답과 성령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삶, 개정판
앤드류 머레이 지음, 유재덕 옮김 / 브니엘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브니엘에서 출판된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의 책들은 가능한 한 다 읽고 싶습니다. 머레이 목사님의 글들은 현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범해 보일정도로 담백하게 영성생활에 큰 도전을 줍니다. 이전에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를 읽으면서, 나의 기도생활이 얼마나 형편없는지 발견했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이유는 거룩한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숨은 적개심에 있다”는 문장 앞에서 회개했습니다. 또 「성령의 임재연습」을 읽으면서, 영적 생활에서 성령의 충만함을 넘어 성령의 흘러넘침을 추구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제 이 책, 「영적 능력의 비밀」을 읽으면서, 다시금 기도응답과 성령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옮긴이가 머리말에서 밝힌 것처럼, 머레이 목사님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은총 속에서 참 자유를 경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성경을 해석하고, 성령 하나님에 대한 남다른 강조를 하십니다. 이 두 가지 특징이 이 책에 잘 녹아있습니다. 각 장 앞머리에 있는 성경 60구절만이라도 깊이 묵상하면 영적 능력의 비밀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구절들에 대한 목사님의 설명은 잔잔하고 깊이가 있으며 진실합니다. 깊은 묵상과 기도 속에서 성령님의 임재를 경험한데서 나온 글들입니다.

  “무엇보다도 고귀한 능력의 원천인 성령님을 기도의 근원으로 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리스도인답게 사는 것은 기도의 양이 아니라 주로 질에 달려 있다는 것을 …”(p. 14).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p. 76). 아! 나는 주님의 제자로 살겠다고 열심히 말씀 훈련을 받고 예수님을 알아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민감히 반응하지 못하고, 성령님의 임재를 열렬히 추구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모든 영적 능력은 성령님의 임제를 경험하는데서부터 비롯되는데 말입니다. 이 책의 제목 “영적 능력의 비밀”이 무엇인지 알 것 같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책 뒤에 실린 ‘머레이가 즐겨 읽던 루터의 <단순한 기도의 방법>’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마틴 루터가 이발사이자 오랜 친구인 페터 베스켄도르프에게 기도하는 법을 알려 준 것입니다. ‘주님의 기도(주기도문)’을 묵상하며 기도하는 법, 십계명으로 기도드리는 법, 사도신경에 관한 묵상 기도 방법 등이 나오고, 마지막에는 기도를 최우선순위에 두고, 순수하게 기도의 습관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합니다. 분주하고 잡다하게 수많은 기도제목을 나열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이나 주기도문, 십계명, 사도신경 등을 한 마디 한 마디 또박또박 소리 내어 읽고 묵상함으로써 우리는 기도의 세계에 깊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루터의 기도처럼, 우리는 기도는 일상의 삶과 깊게 연결되어야 하며, 그리스도의 영광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해야 합니다.

  너무 좋은 글들을 읽었습니다. 참된 영성 생활을 추구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