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프리미어 프로
좐느(이하나) 지음 / 진서원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지금, 어설프게 유튜브 제작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좐느에게서 영상 편집에 관해 기술들을 제대로 배우고 싶어 이 책을 펼쳐 들었습니다. 사실, 프리미어 프로는 한 번도 다룬 적이 없는 왕초보입니다. 그래서 책에서 하라는 대로 무작정 따라서 해봅니다. 먼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었습니다. 그것을 보면서 이 책에서 설명하는 다양한 영상 편집과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해봅니다. 소스(source), 시퀀스(sequence), 클립(clip), 듀레이션(duration), BGM(back ground music), 렌더링(rendering)과 인코딩(encoding), 등등. 이런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이 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휴대폰에서 프리미어 러시앱을 깔고 들어가 봅니다. 찍었던 동영상의 편집 화면을 살펴보고, 그것을 동기화하는 법을 배웁니다. 첫째 마당에서는 편집의 네 가지 기본기와 촬영의 세 가지 기본기를 익힙니다. 이 책, 매우 친절합니다. 정성 다해 만들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클립을 빠르게 편집하고 원하는 대로 이동하고 복사하고 재생 속도 조절하는 법을 배워봅니다. 다른 동영상을 보면서 어떻게 이렇게 재생 속도를 조절하고, 로고와 자막, 배경 음악과 효과음을 넣었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 덕분에 저도 시도해 보게 되었습니다. 둘째 마당에서는 자막 만드는 다양한 기술을 익혀봅니다. 자막도 대화형, 뉴스 속보형, 예능형 자막이 있군요. 이글이글 불타는 자막 만드는 것, 재미있습니다. 셋째 마당에서는 사운드 효과를 연출하는 기술을 익힙니다. 클립마다 소리를 조절하고, 패널에서 조절하고, 배경 음악 볼륨을 조절하는 법을 배웁니다, 음성변조 효과를 연출하는 법도 나오네요. 마지막 넷째 마당은 영상의 색을 보정하고, 합성하고, 유튜브 타이틀 영상이나 유튜브 섬네일 만드는 법까지 상세하게 알려 줍니다.


왕초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책을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은데, 저자의 이력을 보니 이런 책이 저절로 나온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자 좐느(이하나)는 순수미술을 전공하고 독학으로 여러 그래픽 프로그램을 익혔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분들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너무나 잘 알기에, 꼭 집어 친절히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할 때, 필요한 부분을 들여다보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 표지에 있는 QR 코드를 찍어 보시면, 동영상 강의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자신 있게 영상 편집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