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줌을 알려줌 - 화상수업, 강연을 위한
고정욱 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0년 8월
평점 :
3개월 전 화상 회의에서 줌을 처음 사용해보았는데, 당황했습니다. 직원의 도움으로 어찌어찌 회의에 참석하고 넘어가긴 했는데 조금은 충격이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아무래도 비대면 모임이 많을 것입니다. ‘줌(ZOOM)’에 대해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네 명의 저자가 ‘줌 유격대’를 결성해서 매일 새벽 화상 회의를 했다고 합니다. 또 줌을 보급하기 위해 ‘원데이 캠프’도 열었는데, 이런 경험들이 원동력이 되어 이 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공동 저자들의 이력도 다양합니다. 작가, 교사, 화가, 교장까지 모두 온라인에서 유튜버로 활발히 활동하는 분들입니다.
온라인으로 다양한 강의를 해 본 경험, 줌 사용법을 알리기 위한 모임을 인도한 경험이 바탕이 되었기에, 이 책은 줌을 처음 접하는 분들의 막막함과 궁금증을 거뜬히 해소해 줍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줌에 참가하는 법부터 차근차근 지도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ZOOM Cloud Meetings을 다운로드 받고, 노트북에서는 줌 본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설명대로 따라가면 어느새 줌에 들어가 있습니다. 회원 가입, 프로필 사진 등록, 비밀번호 사용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려줍니다. 이 책, 친절해도 너무 친절합니다. 완전 초보자도 거뜬히 줌에 가입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고수들을 위해 소회의실 만드는 법, 음소거와 화면 공유, 가상 배경 사용법도 알려줍니다.
이 책은 단순히 줌에 참가하거나 줌 호스트가 되어 화상 회의하는 것을 넘어 교사들이 화상수업을 효과적으로 감당하게 하는 구체적인 ‘꿀팁’까지 제시합니다. 학생들의 수업 태도를 파악하고, 반응을 유도하는 법, 강의하며 채팅으로 답변하는 법 등등. 또 전문적으로 화상 강연을 하는 강사들이 화상 강의하는 기본자세, 지켜야 할 예절도 집고 넘어갑니다. 부록으로는 웹엑스(Webex) 사용자를 위한 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상의 삶에서 온라인으로 수많은 일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굳이 교사나 강연자가 아니더라도 줌(Zoom), 웹엑스(Webex), 혹은 구글 미트(Meet)나 스카이프(Skype) 정도는 익숙하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낼 모든 이에게 겁먹지 말고 이 책으로 도전해 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