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
최은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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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를 마무리할 때면 나는 문학상 수상작품집을 찾게 된다. 올해의 우수작을 훑는 일이 아니라 지금 한국문학이 어떤 목소리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2025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은 그 질문에 또렷하게 응답한다. 단편이라는 짧은 형식 안에서도 세계의 균열과 인간의 내면을 세밀하게 포착하며 여전히 문학이 우리 곁에 필요한 이유를 보여준다.

이번 대상작인 최은미의 「김춘영」은 한 인물의 삶을 통해 기억과 기록의 윤리를 탐구한다. 탄광촌에서 술집을 운영하던 여성 김춘영은 남성 중심의 노동서사에서 철저히 배제된 존재였다. 작가는 그 인물을 다시 불러내 ‘기억의 공백’을 채운다. 흥미로운 점은 이 소설이 단순히 과거를 복원하지 않고, ‘누가 역사를 말할 자격이 있는가’를 끊임없이 묻는다는 것이다. 아카이브 문체로 구성된 문장은 냉정하면서도 묵직하고, 그 거리감이 오히려 독자로 하여금 더 깊은 몰입을 이끌어낸다.

"하지만 나는 구술자들의 고유한 생를 사건으로 환원하려는 안의 방식에 그다지 동요하지 않았다. 김춘영의 구술이 사건의 증언으로 수렴되기를 바라지도 않았다. 이 작업의 주체는 사건이 아니었다. 김춘영이었다. 나는 오직 김춘영의 말을 들을 것이다. 김춘영이 말하는 김춘영의 기억을 들음으로써 김춘영이라는 대체 불가능한 한 개인에 대한 이해에 도달해갈 것이다." p.17

황정은의 「문제없는, 하루」는 이름 그대로 문제없는 하루를 살아내려 애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그러나 작가는 ‘문제없음’이 얼마나 위태로운 말인지 보여준다. 폭력의 흔적은 일상 속에 은밀히 숨어 있고 인물들은 그 위를 걷는다. 황정은 특유의 건조한 문체는 오히려 감정의 긴장을 높인다. 그녀는 설명하지 않고 보여준다. 그 무표정한 문장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진다. “당신의 하루는 정말 문제없는가?”

강화길의 「거푸집의 형태」는 돌봄노동의 굴레를 여성의 몸과 감정의 언어로 표현한다. 작가는 관계 속에서 서서히 금이 가는 감정의 구조를 ‘거푸집’이라는 은유로 묘사한다. 무너짐이 아니라 틀어짐, 고통이 아니라 지속의 피로로 이야기를 밀어붙인다. 강화길의 문장은 언제나 현실보다 조금 더 가까운 온도를 가진다. 이 작품에서도 그 온도는 뜨겁지 않지만 오래 남는다.

김인숙의 「스페이스 섹스올로지」는 제목부터 도발적이다. 그러나 그 속엔 인간의 욕망과 모성, 죄책감이 교차한다. 외계적 상상력을 빌려 현실의 모순을 드러내는 방식은 김인숙 문학의 오래된 힘이다. 현실과 환상이 맞닿는 지점에서 인물은 자기 안의 타자와 마주한다. 이 작품은 욕망이 단지 본능이 아니라 ‘관계의 언어’임을 보여준다.

최진영의 「돌아오는 밤」은 상실을 다룬다. 사랑하는 이를 잃은 인물이 남겨진 세계를 살아내는 과정을 그린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상처가 시간의 결을 따라 번져나가고 슬픔이 깊어진다. 작가는 애도를 서사화하지 않고 감정의 결을 느리게 따라간다. 그 느림 속에서 진짜 슬픔이 찾아 오게 된다.

이 작품집은 단순히 좋은 작품을 모은 선집이 아니다. 지금의 한국문학이 집중하고 있는 주제와 문체의 방향을 한눈에 보여주는 지표다. 인물들은 대개 거창한 영웅이 아니라 침묵 속에서 자신을 버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사회 구조 속에서 흔들리 격한 감정의 균열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다. 그리고 작가들은 그 틈새에서 언어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는 듯하다.

『2025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은 다양한 질문이 담겨 있다.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고, 누구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며, 어떤 세계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가. 읽는다는 행위가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 세계를 다시 바라보는 책임으로 다가올 때 일상의 작은 변화가 되는 게 아닐까.

*출판서 제공 도서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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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 - 가족의 오랜 비밀이던 딸의 이름을 불러내다
양주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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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 #양주연 #한겨레출판사 #하니포터11기 #하니포터


양주연의 <양양>은 어느 겨울밤, 술에 취한 아버지가 던진 한마디 “너는 고모처럼 되지 말라”에서 시작된 기억의 탐색이다.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인 저자는 40년 전 자살로 기록된 고모의 존재를 고모의 고등학교 동창, 친구, 선생님 인터뷰와 가족 앨범을 통해 추적하며 고모의 생애를 드러낸다. 저자는 단지 가족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내는 데 그치지 않고, 오히려 그 누구도 이름조차 불리지 못한 여성들의 ‘잊힌 생’을 보고자 한다. 


이는 기록되지 않은 삶에 붙여진 낙인과 침묵을 마주하는 일이었다. 결국 ‘고모’라는 렌즈 뒤에 비춰진 것은 가족과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했던 ‘착한 딸’ ‘좋은 여동생’이라는 역할이었으며, 이별을 통보했다는 이유로 고통을 받아야 했던 한 여성의 비극적인 죽음이었다. 


"‘교제살인'이나 ‘페미사이드'라는 언어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 남자친구 집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던 이십 대 초반의 여성은 흔적도 없이 사라져야만 했던 존재로 남았을 뿐이다." p.153

"기록되지 못한 그날은 기억되지 못하고, 기억되지 못한 죽음은 낙인으로 남았다. 고모의 존재를 지워 가며 할아버지가 그토록 지키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화목하고 평범한 가족이라는 환상이었을까? 낙인으로 남은 고모의 죽음과 마주하며, 나는 화목하고 평범한 가족이라는 규범적 관념 속에서 가려졌을 또 다른 누군가의 이름과 존재를 떠올렸다. 그리고 생각했다. 내가 보낸 안전하고 화목한 시간들이 누군가를 지워서 얻은 것이라면, 더 이상 그런 화목함을 바라지는 않는다고." p.156


저자는 화목한 가족에 가려진 죽음과 차별을 직시하며 가족의 역사를 다시 쓰기 시작한다. 불편했던 아버지와의 관계를 돌아보며 은근히 남동생과 차별받았던 기억을 떠올린다. 과거를 추적하는 일이 결국 지금 아버지와의 관계를 재해석하고 돌아보는 시간이 된다. 또한 고모의 죽음을 추적하며 알게 된 끔찍한 사실을 아버지에게 전하고, 모든 흔적을 없애고 이름 조차도 언급되지 않았던 고모의 이름 '지영'을 가족묘비에 새겨 넣어달라고 요청한다. 아버지는 과연 어떤 대답을 하셨을까. 


이 책은 여성 혐오 역사의 단면을 그린 책이라고 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 감독 답게 고모의 삶과 죽음을 추적하는 과정은 큰 호기심을 유발시키며 독자를 마지막 페이지까지 끌고 가게 만들 만큼 빼어났다. 읽는 내내 마음이 아프고 불편하며 아렸지만 값진 희망과 작은 용기를 얻었다. 지금이라도 우리는 보이지 않았던 삶을 보면서, 말해지지 않았던 이름을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제공 도서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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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부코스키 타자기 위픽
박지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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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영 소설가의 〈찰스 부코스키의 타자기>는 생의 전환기에 선 한 여성의 내면적 사유를 타자기라는 은유를 통해 그려낸 작품이다. 작품 속 사회는 40세와 66세에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으면 다음 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주인공 승혜는 묵묵히 자신의 삶을 감내하며 살아온 평범한 인물이다. 그녀는 66세 생애전환기 일 때 '타자기' 삶을 선택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몸을 빌어 자신의 이야기를 쏟아놓는다. 승혜는 자신의 몸을 통해 기록된 다양한 이야기를 겪으며 인생의 무게를 고스란히 느낀다. 타자기 인생의 마지막 즈음에 친구 '인애'를 떠올린다. 평생 애틋한 기억이 하나도 없다고 여겼던 승혜는 인애와의 마지막 만남과 아쉬운 이별을 기억한다. 


창세기를 반복해서 써 내려가는 해변의 타자기. 생명의 최초 순간을 반복하며 몸으로 기록하는 타자기라니, 작가를 꿈꾸거나 생애 의지가 가득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 상상할 만한 자기 모습이다. 작가의 바람이 투명된 작품 속 이야기는 노인의 삶에 대해 여러 사유를 하게 만든다. 나이가 늘어 죽음 앞에 섰을 때 다른 생을 살아갈 기회가 된다는 건 희망으로 읽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더 이상 인간답게 살아갈 수 없는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는 장면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런 식으로 노령 인구가 인간으로서 순리대로 늙어갈 기본 권리와 사회적 효용 가치가 없어도 보장받아야 하는 기본적 인권을 말소당하는 사이 인권이니 자유니 하는 말은 점점 그 가치를 잃게 될 거라며 선주 언니는 개탄했다. 그러나 그건 아쉬울 것 없는 선주 언니니까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승혜는 생각했다. 아프면 치료할 돈이 있고 돌봐줄 가족이 있는 사람이나 할 수 있는 배부른 소리라고. 그런 말은 인간의 삶이 가장 낫다는 오만에서 나온 것이기도 했다. (...) 알고 보면 전환기에 무생물의 생을 선택하는 건 빈곤하고 연고 없는 노인들뿐이라는데, 그것은 그러므로 선택하는 게 아니라 그 당사자와 사회 모두를 위해 나은 선택이라면 뭐가 문제인 걸까 승혜는 되묻고 싶었다.' p.40-41


작가는 인권 중심적 사고가 중요하지만 그것만 생각했을 때 놓치게 되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 듯하다. 인권을 운운할 수 있는 사람들의 위치는 그것을 지켜낼 만큼 권력을 있는 자리라는 것, 인간답게 살아야 한다는 명제는 누군가에게는 더 큰 절망과 좌절을 안겨 줄 수 있는 냉정한 말이라는 것도 생각해 보게 된다. 


타자기가 된 승혜는 여러 인생의 이야기를 온몸으로 받아안는다. 그저 스쳐 지나가는 말로 여기지 않고 온전히 경청하고 스펀지처럼 빨아들인다. 타자기 자체가 그런 무게감을 안기도록 설계된 기계여서 그런 듯하다. 한 글자 한 문장 하나하나가 그저 가볍게 쓰이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승혜는 고통과 슬픔, 버거운 인생의 과제 등 공포와 비명에 가까운 인생을 고스란히 겪는다. 지극히 평범했던 그녀의 인생은 타자기가 되고 나서야 격동의 세월을 통과한다. 놀랍게도 그녀는 타자기였기에 글쓰기의 효능을 금세 체득했고 고통 너머 해소와 치유의 영역까지 사유할 수 있게 된다. 


"허공중에 다 부서지고 기화되어 흔적 없이 사라질 때까지 끝나지 않고 계속되기를 바랐다. 그런 말들이 지나간 자리는 태풍이 지나간 자리처럼 부서지고 망가지고 폐허가 되었지만, 그럼으로써 비로소 다시 재건될 수 있는 사랑의 말과 글이 있다는 걸 승혜는 알고 있었다. 치욕에 대한 말은 실은 아름다움에 대한 말이었다. 수치에 대한 말은 실은 곱고 다정한 것에 대한 말이었다." p.56


타자기 앞에 있는 나는 타자기의 이런 응원에 힘입어 뭐든 쓸 수 있다. 모든 글쓰기는 아마도 이런 소망을 품고 있을 것이다. "비로소 다시 재건될 수 있는 사랑의 말과 글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나를 갉아먹는 아픔과 쓰라림을 대면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시 인생을 살고 싶다는 말은 여러 번의 생애가 주어지길 바란다기 보다 이렇게 글쓰기를 통해서 지금의 삶을 조금 다르게 살아갈 수 있다는 희망의 다른 문장이 아닐까. 


"왜. 승혜는 두 번의 생을 살고 있지만 여전히 알 수 없는 것이 너무 많았다. 특히 바라는 것 없이 위해주고 내주는 마음에 대해서는 영영 알 수 없을 거였다." p.89


사랑, 환대! 그것만이 인생을 여러 번 산 것 같은 통찰과 의미를 부여하는가 보다. 한 번을 살더라도 사랑하고 환대하며 산다면, 다른 생을 굳이 바라고 욕망하지 않을 것 같다. 오늘 나는 바라는 것 없이 위하는 마음을 그, 그녀에게 전해주고 싶다. 


*출판사 제공 도서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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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한 결심 - 내 삶의 언어로 존엄을 지키는 일에 대하여
이화열 지음 / 앤의서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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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한결심 #이화열 #앤의서재 #서평단

<고요한 결심>은 조력사를 신청한 시어머니의 선택을 통해 죽음에 관한 깊은 성찰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프랑스인과 결혼하고 현재 파리에 살고 있다. 시어머니 '아틀레스'의 결정과 그 여정에 동행하면서 저자는 죽음이 일깨운 삶의 감각을 세밀하고 밀도있게 그려낸다. 인간이라는 누구라도 거부할 수 없는 노화와 죽음을 일상적인 언어로 담대하게 표현하고 있다. 어떤 죽음은 마지막까지 자기 자신으로 남고자 했던 한 존재의 결행이자 삶을 완성하는 마지막 문장이라고 말한다. 죽음을 생각하는 일은 고통이자 슬픔이기보다 삶을 더 또렷하게 마주할 수 있는 도움닫기라는 생각이 든다. 죽음을 준비하는 태도는 삶을 더 깊게 감각하겠다는 다짐이며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 제일 필요한 자세가 아닐까.

"아틀레트는 타인에게 자신이 맡겨지는 상태를 원하지 않았다. 그녀에게 '집'은 단순한 장소가 아니었다. 삶은 아직 자신이 결정한다는 감각이 허락되는 공간이다. 식탁 위에 무엇을 놓을지, 커튼을 열지 말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곳. 그 일상의 사소한 결정들이 '나는 아직 삶의 주인이다'라는 감각을 지켜준다."(p.42)

3년 전에 돌아가신 시어머니는 2년 동안 병원을 오고 가면서 자식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부단히 노력하셨다. 그럼에도 요양원에는 절대로 가지 않겠다며 집에 꼭 있겠다고 하셨다. 어머니에게도 '집'은 자신의 주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었던 것이다. 20여년 전에 돌아가신 친정엄마도 병원 생활을 잘 하시다가 갑자기 추석을 앞두고 집에 가고 싶다고 하셨다. 추석을 보낸 후 바로 바로 의식을 잃고 2주 뒤에 영원한 이별을 하게 되었다. 엄마는 환자가 아닌 한 존재로서 '집'에서 오롯이 자기 자신으로 일상을 보내고 싶었던 것 같다. 어머님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책에는 시어머니를 향한 저자의 애정이 가득하다. 30년 간 함께 알고 지내온 세월 속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아껴주었던 나날들 때문이다. 죽음 안에는 삶이 스며들어 있다. 어떻게 살아왔느냐가 드러난다. 반대로 지금 내가 살아가는 모양이 죽음까지 이어져 있다. 죽음이 두렵고 막연하다면 내 삶을 들여다보면 된다. 삶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이 죽음이 아니라 내 가까이에서 밀착되어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 바로 죽음이라는 것. 내 삶을 더 소중하게 쓰다듬고 싶어진다.

"아를레트..., 그녀는 처음부터 내가 '아를레트'라고 부르는 걸 좋아했다. 프랑스 시어머니와 한국 며느리. 어쩌면 불편할 수도 있는 관계였지만, 마치 건강한 사람이 제 몸을 의식하지 않듯 편안한 습관처럼 30년을 지냈다." p.27

"끝이 가까워지는 사람에게 필요한 건, 어쩌면 여전히 살아있다는 그 '느낌'일지도 모른다. 내가 그녀에게 줄 수 있는 건, 삶이 주는 친밀함과 부드러움, 따듯함으로 이어진다는 걸 느낄 수 있는 쿠기 한 조각, 그리고 아주 작은 위안뿐이다." p.33

**출판사 제공도서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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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소명 - 영원으로 이어지는 이 땅의 삶
존 레녹스 지음, 정효진 옮김 / 아바서원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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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레녹스 #일과 소명 #아바서원 #서평단 #북서번트

우리는 자주 일을 ‘먹고살기 위한 것’으로 축소한다. 하지만 존 레녹스는 “일은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 받은 첫 번째 선물”이라고 말하며, 우리의 노동이 신의 창조 행위에 참여하는 방식임을 일깨운다. 이 문장은 오래된 신앙의 교리를 새삼스럽게 현실로 끌어올린다. 일상 속 피로와 무의미감이, 신의 창조 세계 안에서 새롭게 호흡을 얻는 순간이다.

레녹스는 과학자답게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말한다. 그는 ‘소명’(calling)을 단순한 직업적 선택이 아닌, 하나님이 주신 질서에 대한 응답으로 정의한다. 우리는 일터에서 단지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 창조의 질서를 회복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일’은 반드시 ‘거룩한 일’이 되어야 하며, 그 기준은 세상의 성공이 아니라 신의 부르심에 얼마나 성실히 반응했는가에 있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내 일의 방향이 ‘성과’에서 ‘의미’로 바뀌는 경험을 한다.

책은 일터를 ‘영적 전선’으로 본다. 세상과 믿음이 만나는 경계에서, 우리는 신앙을 실험하고 증언한다. 레녹스는 신앙과 이성이 대립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신앙은 도피가 아니라 현실을 더 깊이 꿰뚫는 힘”이라고 말한다. 일터에서 정직함과 책임감, 그리고 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곧 복음을 드러내는 일이다. 그는 이윤을 내는 행위조차도 ‘타인을 섬기는 통로’로 재해석한다. 이런 사유는 노동을 신학적으로 회복시키는 동시에, 현실적 실천으로 이끈다.

읽는 내내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 든다. ‘내 일은 왜 이렇게 무의미할까’ 고민하던 사람에게 이 책은 답을 주지 않는다. 대신, 질문의 뿌리를 바꿔 놓는다. “나는 왜 일하는가?”에서 “나는 누구의 부르심에 응답하고 있는가?”로. 이 단 한 문장의 전환이 인생의 무게중심을 옮긴다. 그것이 존 레녹스가 말하는 소명의 신비다.

《일과 소명》은 ‘일’이라는 세속적 행위를 ‘소명’이라는 거룩한 언어로 번역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출근지옥으로 여겼던 일터에 관한 새로운 시선이 생긴다. 하나님이 나를 통해 세상을 다스리시는 장소, 즉 작은 성전이 된다. “당신의 일은 하나님이 당신에게 맡기신 세상의 한 조각이다.” 일상을 견디는 힘이 생기고 일상을 예배로 바꾸는 능력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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