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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동화는 어릴적 엄마가 읽어주신 신데렐라, 콩지팥쥐을 연상시키면서 나에게도 그런 멋진 왕자님이 나타날까 상상하며 설레게하는 동화이다. 콩쥐팥쥐나 신데렐라처럼 주인공 으이도 새엄마와 이복자 매들에게 온갖 고행을 겪었지만 착하게 살다 보니 왕자님을 만나 행복하게 된다. 조금은 식상하고 뻔한 이야기 임에도 불구하고 각 나라마다 이런 비슷한 동화가 오랜 세월 사람들에게 구전되어오는 것은 과연 왜 그럴까?

문화의 보편성인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화 속 여주인공들은 아름다운 얼굴에 고운 심성을 가지고 있다. 신데렐라, 콩쥐, 으이의 공통점도 다른 사람들에게 덕을 베풀며 사는 고운 심성을 가지고 있다. 이 여주인공들은 고운 심성과 더불어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아름다운 외모로 동화 속의 왕자님을 만나게 되고 왕자님은 여 주인공들을 순식간에 왕비로 만들어 준다. 솔직히 이런 동화 속 이야기들은 좀 황당스럽지만 그냥 동화적 감성으로 이해한다면 당연스러울 수 있다. 당연스러워지면 그 속에서 동화가 주는 재미와 교훈도 당연해지고, 이런 동화들이 동서양 서로 다른 문화의 나라에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에게 구전되어오는 이유도 당연스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여주인공들은 왜 왕자님을 만나게 되었을까? 사실 여주인공은 왕자에 비해 모든면에서 보잘 것 없고 왕자님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배경이 없다. 다만 그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고운 심성과 아름다운 외모이다. 여기서 아름다운 외모를 통칭한다면 외모지상주의로 이야기가 흘러가겠지만 아마도 아름다운 외모는 고운 심성 덕분에 그녀들의 외모가 아름답게 보였을것으로 생각된다. 주인공들은 고운 심성으로 자신들을 괴롭히는 새 엄마나 이복 자매를 미워하지 않고 묵묵히 악행을 견뎌 낸다. 필연같은 우연으로 왕자도 만나 사랑하고 새엄마나 이복 자매의 이간질에 잠시 헤어지지만 결국은 고운 심성으로 왕자와 여주인공에게 닥친 오해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왕자와 결혼한다. 그리고 모두를 용서하며 우리에게 주변에 덕을 베풀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여주인공이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한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알아서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필연같은 우연으로 왕자를 만나는 행운이 이어지며, 더군다나 왕자는 단번에 그 여주인공을 알아보고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런 우연에 반감을 가지기보다는 이런 동화들에서 인류가 가지는 보편적인 정서를 이해하면 될 것 깉다. 동화속처럼 필연같은 우연으로 인연을 만드는 배경설정은 현실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지만, 주인공의 고운 심성이나 다른 사람이나 주변을 탓하지 않는 긍정성, 세상을 꿋꿋히 살아가는 삶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고 배우건 것이 이런 동화가 주는 교훈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어렸을때는 나도 나만의 왕자님을 만나는 행운이 현실에서 이루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지금은 나만의 왕자님을 현실에서 다른 방법으로 찾아야겟다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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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가 알록달록해진 이유 - 한국어로 읽는 몽골동화
(주)아시안허브 지음, 송유빈.강사라 옮김 / 아시안허브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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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이해증진을 위한 봉사 활동을 하면서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이야기의 비슷한 구성과 줄거리, 등장인물등이 우리나라 전래동화와 매우 비슷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호랑이도 우리 나라 전래동화속의 호랑이처럼 힘만 과시하는 어리석은 동물로 등장한다. 원래 호랑이는 알록달록한 얼룩무늬가 없는 평범한 털 가죽을 가진 동물이였다. 그러든 어느날 호랑이에게 지금의 얼룩무늬가 생겨나게 되는데 이 동화책은 얼룩무늬가 생기게 된 이유를 참 동화스럽고 재미나게 들려 준다.

먼저, 이 동화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호랑이 아버지는 자신의 아들 호랑이에게 사람을 가까이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두었다. 아직 젊고 힘만 넘치는 호랑이는 아버지의 깊은 뜻을 모르고 사람을 만나서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싶었다. 사람을 찾으러 돌아다니던 호랑이는 힘이 세고 무서워 보이는 야크와 낙타를 만났는데 낙타와 야크는 사람이 자신의 주인이라며 기다리고 있었다. 젊은 호랑이는 사람을 주인이라고 하는 야크와 낙타를 이해할 수 없었다. 호랑이는 사람은 몸은 작아도 지혜롭다라는 낙타의 말을 생각하며 사람의 지혜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의 지혜가 무엇인지 모르는 호랑이는 어느날 만난 사람에게 지혜를 당장 내 놓으라고 한다. 사람의 지혜가 무슨 물건인 줄로만 알던 어리석은 호랑이는 참으로 어처구니 없게 사람의 지혜에 크게 당하고 만다. 호랑이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지혜를 집에 두고 왔다는 사람의 말을 믿고 사람들이 사는 마을까지 따라 갔다. 그러다 사람들에게 붙잡혀 나무에 묶였고 불에 타 죽을뻔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호랑이의 몸에는 불에 덴 것 같은 알록달록한 무늬가 생기게 되었다.

참 유쾌, 통쾌, 상쾌한 동화이다. 우리나라 옛 속담에 호랑이에게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라고 했는데 딱 이 동화책을 두고 한 말인 것 같다. 자신의 힘만 과시하던 어리석은 호랑이 이야기는 힘이 아닌 지혜로 물리침으로써 항상 배우고 익히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우리에게 경계심을 준다. 그리고 그 배움을 익혀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어리석은 판단을 경계하는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동화책을 읽는 아이들은 연약한 사람이 호랑이를 물리치는 것을 보고 지혜가 주는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고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다는 것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든 외국이든 어리석음을 경계하는 동화는 참으로 많다. 어려운 세상을 혜쳐나가기 위해서는 정면 승부도 필요하겠지만 동화속 사람처럼 살짝 비켜서서 잠시 고민해보는건 어덜까?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때때로 판단이 모호한 곤란한 일이 발생할 것이다. 그때마스 사안에 맞는 생각과 고민을 하는 사람이 된다면, 우리 사회는 좀 더 더불어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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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명궁수 동화책은 우주에 낮과 밤이 생기게 된 이야기를 보여주는 동화책이다. 이 동화처럼 과학적으로 지구의 자전에 대해 말하지 않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낮과 밤을 이야기해줄 수 있는건 동화책만이 가질 수 있는 환상적인 장점이라 생각한다. 사실 이야기를 끌어가는데 있어 억지스러운 점이 없지 않지만 과학적인 원리보다는 주인공의 용기와 지혜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야기를 하는 것은 동화책이니 가능하지 않을까?  

 

동화책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일곱개의 해가 떠있는 어느 나라가 있었다. 너무 뜨겁고 더워서 살기 힘든 그 나라 사람들이 활을 잘 쏘는 명궁수를 찾아와 해를 쏘아 떨어트려 달라고 부탁한다. 자신감과 용기가 넘치는 명궁수는 자신의 활로 일곱개의 해를 없애지 못하면 엄지 손가락을 자르고 물도 풀도 없는 어두운 땅속에 사는 동물이 될 것이라고 약속해 버린다. 사실 이 대목은 얼토당토 않는 약속이라 생각하지만 주인공의 용기와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한 설정이라 생각 든다. 명궁수는 활로 6개의 해를 쏘아 떨어트리고 마지막 해를 향해 활을 당겼지만 지나가는 제비의 꼬리에 맞아 일곱 번째 해는 산 너머로 숨어버리고 만다. 화가 난 명궁수는 제비와 일곱 번째 해를 찾아 말을 달렸고 만일 찾지 못하면 앞다리를 잘라서 사람이 살지 않는 곳에 버리라는 황당한 약속을 또 해버린다. 약속을 지키지 못한 명궁수는 말의 다리를 잘라버렸고 자신은 엄지 손가락을 자르고 물도 풀도 없는 어두운 땅속에 사는 우두척이 되었다. 그래서 일곱 번째 해는 산 너머에 숨어 버렸고 이때부터 세상에 낮과 밤이 생겼다고 한다.

이 동화책은 어린 아이들이 세상에 생겨난 낮과 밤을 환타지적으로 이해하기 좋은 재미있는 동화책이다. 그러나 명궁수의 황당한 약속들은 너무 자학적이라 느껴질 정도로 좋지 않은 설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명궁수의 용기와 끈기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겠지만 굳이 그런 약속을 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주인공의 용기와 활 쏘는 실력은 충분히 알 수 있다. 말을 다리와 자신의 엄지 손가락을 자르고 둘 다 어두운 곳에서 사는 설치류가 된다는 설정은 동화적 재미도 없고 배울점도 없으며 무서운 생각마저 든다. 굳이 덧붙여 말한다면 지나가는 제비 때문에 일곱 번째 해는 떨어트리지 못했지만 그때부터 남은 해가 있어 밤과 낮이 생겼으며, 남은 해 하나로 사람들이 살기 좋고 농사짓기 좋은 적당한 날씨가 되었다고 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어 보인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기 이전에 그냥 동화는 동화로서 이해하고 동화적 환타지로 재미를 느끼면 될 일이다. 우리나라 옛 설화에도 어릴적 읽었던 전래 동화에 이와 비슷한 연오랑 세오녀 이야기가 있었다. 문화권이 비슷한 동남아 지역이라 내용이 겹치거나 비슷한 동화들이 많은 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다른 나라의 다문화 동화책을 읽으면서 매번 느끼는 이런 생각들은 다른 나라를 이해하는데 동질감을 느끼게 해주어 참으로 편안하고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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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 - 한국어로 읽는 캄보디아동화 엄마나라 동화책
훈쏟 쎄타 지음, 남혜미 그림 / 아시안허브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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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은 똑똑하고 부모님의 가르침을 잘 들으며 공부도 열심히 하는 모범생이다. 게다가 소년은 냄새를 잘 맡아서 동네 주민들은 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이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 ’선성한 코는 어떤 코일까?‘라는 궁금증을 가진 채 동화책을 읽어 내려갔다. 아쉽게도 신성한 코가 어떤 코인지 알 수 없었으며 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이라는 제목도 적절치 않은듯하다. 단순히 냄새를 잘 맡는 코가 신성한 코라는 의미는 아닐것이기 때문이다. 코로 어떤 어려움을 해결했거나 희망적인 메시지를 주는 어떤 사건이 있었다면 코에 신성한이라는 의미를 부여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동화에서 주인공이 겪은 어려움은 코로 해결한 것이 아니라 소년의 번뜩이는 지혜로 해결하였다. 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이라는 제목보다 오히려 지혜로운 소년이라는 표현이 더 잘 맞는 것 같다.

책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신성한 코를 가진 소년의 이야기는 임금님에게도 전해졌다. 왕은 신성한 꼬마의 지혜를 알아보고 싶어, 신하에게 포도주 한통을 왕실 뒤에 갖다놓고 소년을 궁으로 데려 오라고 했다. 소년을 데리러 간 신하들은 소년이 범상치 않음을 알고는 임금이 소년을 평가해보기 위해 왕실 뒤에 숨겨놓은 포도주 한 통의 냄새를 맡아보게 하려는 것 같다고 알려주었다. 왕은 소년에게 근처에 이상한 냄새가 있는지 알아 맞춰 보라고 하자 소년은 왕실 뒤에 포도주 한통이 있다고 답하여 임금은 꼬마에게 선물을 주며 기뻐하였다. 그러나 며칠 뒤 또 왕의 부름을 받은 소년은 이번에도 임금의 물음이 있을것이고 정답을 맞추지 못하면 사형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다. 소년은 고민 끝에 이발소로 가서 머리를 자르면서 일부러 얼굴을 움직여 이발사의 가위에 코를 베이게 하였다. 다음날 궁에 들어간 소년은 코를 다쳐 이상한 냄새를 맡는 능력이 사라졌다고 말하였다. 왕은 소년의 답변을 수긍하고 소년에게 큰상을 내려주었다.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해서 어른이 되면 나라를 위해 봉사하라 하였고 소년은 어른이 될 때까지 열심히 공부하여 나라와 국민을 위해 일하였으며 후대에 휼륭한 위인으로 남게 되었다.

소년이 임금의 첫번째 질문에 정답을 말한 것은 신성한 코의 능력이 아니라 소년의 지혜였다. 남과 다른 특별한 능력을 태어나면서부터 타고 나서 위대한 사람이 된 것이 아니라 평소의 갈고 닦음으로 남들과 다른 혜안을 가지게 되어 임금의 평가를 통과하였다. 왕의 두 번째 부름에서도 소년은 앞으로 계속될 왕의 평가에 일부러 코를 다쳐 냄새를 맡는 능력이 사라졌다며 임금의 질문에 답하였고 임금도 소년의 답을 수긍하면서 더 이상 소년을 평가하지 않았다. 소년의 의도를 파악한 왕도 역시 지혜롭게 앞으로 열심히 공부하여 어른이 되면 나라와 국민을 위해 봉사할 것을 당부하였다. 소년도 이를 동기 삼고 좋은 교육을 받아 휼륭한 지도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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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2018-11-19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신성한코를 가진 소년에 동화중 소년은 정답을 말한 것은 신성한 코의 능력이 아니라 소년의 지혜로부터 비롯된거이였네요! 또한 임금도 현명하게 대처하여 아이가 미래에 커서 어른이 되어 나라와 백성들에게 봉사할 것을 부탁하였네요! 이처럼 때로는 지혜와 믿음이 멋진 아이로 성장하게 만드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글쓴이 말처럼 제목이 지혜로운 소년도 이 동화와 잘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
 
반쯩반짜이 - 한국어로 읽는 베트남동화 엄마나라 동화책
박선미 지음, 박상우 외 그림, 이서현 옮김 / 아시안허브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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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동화는 그림이 참 신선하다. 다문화 베트남 동화책을 읽을 때 나의 책 버릇은 글쓴이와 그린이를 미리 보지 않고 동화를 다 읽은 후에 글쓴이와 그린이를 마지막에 본다. 글쓴이와 그린이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동화를 보고 느낀점은 그린 사람이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다. 어쩜 내가 동화책 그림을 그리면 이렇게 그릴 것 같다는 착각이 들기도 하였다. 전문 일러스트가 동화를 재구성하여 세련되게 그린 그림이 아니라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한장 한장 정성들여 자기만의 느낌데로 그린 순수한 느낌이랄까? 그런 생각을 하고 글쓴이와 그린이를 봤는데 여자아이는 아니지만 남자아이와 엄마가 직접 글을 쓰고 그림까지 그린 동화였다. 그래서인지 등장인물들의 옷이나 내용들이 참으로 아이스러워 살짝 미소가 지어지기도 했다.

책 내용을 소개하면 흥부엉 임금에게 6명의 왕자가 있었는데 모두 뛰어났지만 그중 18번째 랑리에우 왕자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왕자였다. 임금님은 왕위를 물려줄 현명한 왕자를 찾기 위해 특별하고 의미 있는 물건을 구해 와서 하늘과 자기에게 바치라고 하였다. 랑리에우 왕자는 벼 밭에서 흙냄새와 벼 냄새를 맡으면서 임금님에게 쌀을 바쳐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침 꿈에 신령이 나타나 찹쌀로 떡을 만들어 동그란 모양은 하늘을, 네모난 모양으로는 사람과 동물, 식물의 상징을 만들라고 하였다. 왕자는 좋은 찹쌀을 골라 쪄서 원형과 사각형으로 빚고 소는 녹두와 돼지고기를 넣어서 나뭇잎으로 예쁘게 싸고 24시간 끓여 준비하였다. 임금은 랑리에우의 떡을 먹어보고 떡의 의미도 물어보시고는 랑리에우에게 왕위를 물려주셨다. 임금님은 원형떡은 반자이‘, 사각형 떡은 반쫑이라고 이름지었고 그 이후 베트남 사람들은 설날이면 집집마다 반쯩과 반짜이를 만들어 하늘과 조상의 제사상에 올려 반쯩과 반짜이는 베트남 전통 음식이 되었다.

이 동화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은 베트남도 동양권 나라여서인지 하늘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우리나라의 유교문화와 비슷하다. 언듯 보이는 베트남 왕실 문화와 식문화도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다. 다만 더운 나라라 그런지 동화 속 인물들의 옷이 조금 낮설게 느껴졌다. 이질성이 느껴지지 않는 문화의 공통성이랄까 참으로 정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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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2018-11-19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베트남 동화인 반쯩 반짜이는 우리나라문화와많이 비슷한 모습을 동화속에서 찾을 수가 있었네요
제사문화인데요 ~동화속에 나오는 동그라미 떡은 ‘반자이‘, 네모떡은 ’반쫑‘이라고 불리게 되어네요! 그 이후 베트남 사람들은 설날이면 하늘과 조상의 제사상에 올리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열심히 사랑과 정성으로 쌀을 만들어 떡을 만들어낸 랑리에우가 왕이되었네요 이처럼 성실하게 열심히 사랑과 정성으로 만들어내는 모습을 볻아야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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