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너는 속고 있다
시가 아키라 지음, 양윤옥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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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표지를 가득 메우고 있는 수많은 서류들이 어지럽게 쌓인 그 사이로 노려보는 매서운 눈동자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않았음에도 왠지모르게 움찔거리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일본어가 원작인 소설이기에 신문인듯 보이는 표지속 서류들의 흐릿한 글자들도 일본어이지만 띠지를 벗겨보면 보이는 한글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금전차용증으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일이 이책의 중요한 주제임을 알수있습니다

가정폭력을 피해 도망치듯 딸을 데리고 홀로 도쿄로 온 다카요는 콜센터에서 근무하며 열심히 살아가고있는데요

대표적인 감정노동인 콜센터에서도 가장 힘들다고 할수있는 클레임 처리팀에서 근무하며 폭언과 희롱에 시달리다 결국 병을 얻어 퇴사를 하고맙니다

다카요 자신의 치료는 물론 아이의 양육비 그리고 월세를 비롯한 생활비가 필요하지만 몇달째 수입이 끊긴 상황은 결국 각종 비용의 연체로 이어지고 임대료 독촉과 함께 퇴거조치에 대한 최후 독촉장을 받게 되지요

급한 마음에 대출을 알아보지만 재적확인이 안되는 상황에서 일반적인 대출은 불가능하고 지인에게 빌리는 것 또한 여의치않으며 구직활동도 마음대로 되지않습니다

결국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개인간대출을 시도했다가 험한 일을 당하지만 다카요가 기대해볼곳은 여전히 개인간대출뿐입니다

싱글맘을 위해 무담보대출을 하며 가짜일수도 있지만 여자 이름에다가 프로필이 중년 여성인 미나미를 알게되어 다행히도 대출에 성공을 하는데요

온라인으로만 주고 받는 메세지에서도 싱글맘의 고충은 물론 형편이 여의치않을때는 원금은 말고 이자만 갚아도 된다는 미나미의 말에 다카요는 고마움을 느끼며 이런저런 고민상담도 하게됩니다

그러나 한번 시작된 대출은 줄어들기는커녕 삶에 찾아온 변수로 자꾸 금액이 늘어나고 그에따라 이자도 눈덩이처럼 불어나지요

딸과 함께 소소하지만 행복한 일상을 살고싶은 다카요는 그 소원을 이룰수있을지 궁금함을 안고 책을 읽다보면 후반부에 이르러 전반부를 뒤흔드는 전개가 이어지는데요

다카요는 물론 독자들도 속여버린 저자의 필력에 감탄할수밖에 없습니다

이런저런 사유로 대출을 받는 사람들중에는 절실한 사람도 있지만 낭비나 도박에 빠진 사람도 있고 늘어나는 대출금이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돈에 대해 경제교육에 대해 터부시하는 문화권에서는 끊임없이 반복될 사회 문제가 아닐까싶습니다

저자의 전작인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와 마찬가지로 이책 또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어 일상의 공포를 느끼게해주며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책입니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읽은후에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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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진 김 영감네 개가 수상하다
서메리 지음 / &(앤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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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문틈 사이로 보이는 책상위에 노트북이 놓인 모습은 지극히 평범해보이지만 그앞에 앉아 화면을 유심히 보고 있는 것이 강아지 퍼그라는 점에서 이책이 들려줄 이야기가 특별하다는 것을 짐작해볼수있는데요

컴퓨터를 하는 강아지 퍼그를 보며 놀라는 두 사람의 주인공과 한 마리의 퍼그는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중학교 3학년인 연재가 사는 곳은 운랑리라는 시골마을로서 놀거리가 있는 읍내까지는 차로 30분이 걸리고 가장 가까운 도시는 1시간이 걸리는 지극히 조용하고 자그마한 마을입니다

연재가 태어난 이후로 계속해서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은 운랑리에 별다른 연고가 없는 상황으로 출근하신 부모님을 대신해 약국 할아버지인 김영감이 연재를 보살폈는데요

그 인연으로 친할아버지처럼 따르고 고민상담도 하며 지내던 연재는 여름방학이 시작되던 날 청천벽력같은 소식을 듣게 됩니다

김영감이 집에서 사망하였으며 파킨슨 병을 앓고 있었다는 것인데요

갑작스러운 이별의 충격과 슬픔에 빠진 연재는 김영감의 반려견 꽃순이를 데려옴으로서 조금은 위안을 받게됩니다

그런데 꽃순이의 행동이 어딘가 부자연스럽다는 것을 깨닫고나니 꽃순이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자판을 통해 대화도 가능한 상태이며 김영감의 죽음이 단순한 고독사가 아님을 알려주는데요

생전의 김영감과 돈독했던 연재와 이양 그리고 꽃순이가 김영감의 죽음의 비밀을 파헤치는 본격적인 이야기가 빠른 속도감과 반전 그리고 위기를 오가며 이어집니다

청소년을 주요 독자층으로 하고 있기에 너무 복잡하거나 어려운 내용이 없으면서도 충분히 몰입감있게 이야기가 이어지는 한편으로 청소년들의 고민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수있는데요

지난 뒤에 후회하지않기위해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할지를 생각해보게하며 끝까지 긴장을 늦출수없는 즐거운 독서의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후에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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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으로 갈게
임태운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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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층빌딩과 랜드마크로 가득한 도심의 하늘 위에 떠있는 열기구와 독수리와는 전혀 다른 원근감을 가지고 자리잡은 회전목마와 롤러코스터의 레일들 그리고 그것들을 바라보고 있는 특별한 임무를 가진 듯한 네 사람의 뒷모습에서는 비장함도 느껴지는데요

이책이 보여줄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집니다

드림캐스터라는 장치를 통해 모두가 모두의 꿈을 공유하는 시대는 자신이 꾼 꿈을 업로딩하기도 하고 자신이 꾸고 싶은 다른 사람의 꿈을 캐스팅하기도 하는데요

평화로울듯한 그 세계에서도 꿈을 꾸고 난 뒤 환각이나 이명등 정신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가 발생하고 그런 결과를 만들어낸 꿈속으로 들어가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몽재진압반의 업무입니다

저마다의 사연으로 몽재진압반이 된 지후, 예니, 동동, 소라 그리고 팀장 수현은 몽재를 일으키는 꿈속으로 들어가 사건을 해결하는 한편으로 현실에서 벌어지는 사건에도 휘말리게 되는데요

모든 것이 가능한 꿈속이라는 판타지와 꿈을 통해 고통받거나 치유받는 이들의 이야기가 흡입력있게 진행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꿈 속 혹은 무의식 속으로 들어간다는 설정이 그리 낯설지 않아 세계관을 따라가는데에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이 이책의 장점이 아닐까싶은데요

소수의 정예요원이 보여주는 파워풀한 전투와 사건의 진실을 꿰뚫는 모습은 통쾌한 액션을 보여주고 꿈속으로 도망치거나 꿈에 잠식당하는 이들의 안타까운 이야기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떠올리게하며 우리에게 필요한 희망이란 과연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읽은후에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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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강경수 지음 / 우리학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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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한 자동차의 운전석과 조수석에 앉아 뒤를 돌아보는 두 주인공과 백미러로 비치는 한 여자의 관계는 무엇일지 궁금해지는 표지의 이책은 코드네임 시리즈로 초등학생을 비롯한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저자의 첫 청소년 소설입니다

영화감독을 꿈꾸지만 다양한 영화를 보는 것말고는 아직 별다른 준비도 없고 학교공부에도 소질이 없는 고등학생 준호는 캠코더를 사준다는 조건으로 과외를 새롭게 시작하는데요

아름다운 과외 선생인 아리에게 첫 눈에 반하며 혼자 마음껏 핑크빛 미래를 그려나가는 준호에게 절친인 자칭 말리는 그 사랑을 응원한다며 용기를 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준호의 감정상태를 알아차린 엄마는 준호의 미래를 걱정하며 과외 선생을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아리와 준호의 마지막 수업이 진행이 됩니다

한편 준호의 동네에서는 괴상한 형태로 발견되는 피부가죽으로 인해 흉흉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는데요

과외수업이 끝난 저녁 8시 여름밤이기는 하지만 어두워지고 흉흉한 소문이 도는 동네를 혼자 귀가할 아리를 배웅겸 지켜주기위해 준호와 말리는 몇발자국 뒤에서 아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렇게 여느 날과 다름 없을 것 같았던 그 시간은 갑자기 장르가 변하며 판타지가 되고 추격전이 벌어지는 액션물이 되었다가 공포의 스릴러가 되는데요

앞으로의 전개를 예측할수없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는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버립니다

야단법석 아비규환 이판사판 대모험담이라는 문구가 너무 잘 어울리는 이야기는 한마디로 스웩이 넘치는 이야기로 구구절절 설명할수없는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는데요

코드네임을 아는 독자들도 모르는 독자들도 즐겁고 재미나게 모험을 즐길수 있습니다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읽은후에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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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프팅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21
범유진 지음 / 다산책방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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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차림의 아이들이 어디론가로 떨어지는 듯한 표지의 이책은 상처받은 아이들이 낯선 세계에서 모험을 하며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심각하게 부족한 것도 해결이 안되는 걱정거리도 없이 더없이 화목해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집안에서는 시도때도없이 그리고 특별한 이유도 없이 벌어지는 아버지의 신체적인 폭력과 언어적인 폭력 그리고 그것을 방관하며 언어적인 학대와 정서적인 학대를 하는 어머니와 떨어져 학교에 있는 동안에는 또래의 아이들과 시답잖은 농담도하고 별거아닌일에도 심각해지고 진지해지며 평범하고도 평화롭게 보낼수가 있어서 학교를 좋아하는 로아는 학교에서도 학교가 좋다는 속마음을 숨기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위한 가면을 쓰고는합니다

형과의 비교로 인해 가정에서도 천덕꾸러기인 도율은 학교에서도 종종 괴롭힘을 당하는데다가 마음을 터놓을 친구도 마땅히 없으며 점점 어려워지는 수업의 내용을 따라가지못해 학교라는 공간이 계속 싫어지고 있는데요

우연히 로아와 도율은 유명 쇼핑몰의 한 엘리베이터를 함께 타게되고 도시괴담이라고만 생각했던 엘리베이터 쉬프팅을 통해 새로운 세계로 이동을 하고 맙니다

그곳은 학교라는 공교육이 사라진 세상으로 선택받은 일부의 아이들만이 교육을 비롯한 특권을 가지며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열악한 환경속에서 노동을 착취당하며 살고 있는데요

마음을 둘 곳과 편하게 쉴 곳이 필요한 로아와 도율이 원래의 세계와 쉬프팅된 세계를 경험하는 이야기는 집과 학교, 공교육과 시스템, 차별과 권리를 비롯해 행복이란 무엇인지 우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합니다

과도한 경쟁을 비롯해 어른들이 정해놓은 성공과 행복이라는 기준을 따라가느라 삶이 버거운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읽은후에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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