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기타오 요시타카 지음, 이정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일 -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일" 이라는 것 원 없이 해본 사람도 있고 청년실업이다 해서 많이 분들이 쉬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 정말 일 많이 한다.
이 책은 일본의 소프트뱅크의 이사를 거쳐 투자회사의 사장으로 있는 56세 일본인이 저자 이다.
대충만 봐도 일 참 많이 했을 것이다.

저자는 "지천명"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자신의 하늘이 내려 주는 천직을 찾아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떠한 일이든 깊이 열심히 해 봐야 천직인지를 안다고 한다.
공자가 50세가 되어 하늘이 준 자신의 사명을 알았다 하여 50세를 지천명이라 한다.
저자는 49세에 지천명에 대해서 알았다고 한다. 독자는 40세에 지천명을 알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가슴뛰는 삶을 살기 위하여 자신의 "일"은 반드시 가슴뛰는 일을 하여야 한다.
이 책에서는 유교사상을 이해하고 있는 저자가 고전을 통해 여러가지 교훈을 준다. "달인"이 되는 법에 대한 3가지 방법이 특히 신선하게 다가 왔다.
"일"을 많이 하는 것과 자신의 일에 "달인"이 되고자 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일"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하여 라고 가볍게 정의 내리고 만족해 할 사람은 많지 않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그 본질이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책의 부재 처럼 이 책을 통해 "일" 이라는 것을 매일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한번 고민해 볼 과제이다.
"홍익인간" 우리에게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으로서의 피가 흐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과 함께 일과 삶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미치도록 일만하는 대한민국의 수많은 일중독자 들을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