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 대한 6가지 질문 - 전략선택을 위한 6가지 경영이야기
야마네 다카시 야마다 히데오 지음, 황선종 옮김 / 멘토르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경영에 대한 6가지 질문

 

책 제목 처럼 경영에 대한 여러가지 이슈 중 6가지만 특별히 모아놓은 책이다. 경영을 하다 보면 흔히들 잘 되는 기업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 자신의 기업에 적용을 검토 한다. 또한 좋은기업 위대한 기업들의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따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다수의 경영인들이 알고 있는 관심사들 중에서 좀더 꼼꼼히 들여다 보면 주의 할 사항이 많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알려 주고 있다.
일본인 작가가 쓴 작품이라 일본의 사례만이 들어 있어 독자들에 따라서는 관심이 덜 할 수도 있겠다.
우리가 잘 아는 일본 회사들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좀더 깊게 현실적인 상황을 알수 있다.

 

차별화 고급화 전략이 이윤을 내게 해 주는가? 원가이하로 팔아도 이윤을 남길수 있는가? 포인트 카드로 성공한 기업과 적자를 보는 기업의 차이는? 주력제품이 없어진 회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 적자기업이 흑자기업을 m&a 할 수 있는가? 경영이익은 어디에 투자 해야 하나?

책이 이야기 하는 6가 질문의 관심도에 비해 내용은 오히려 일반 경영학적 원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생각해 봤을 내용에 대해서 쓰여 있으니 가볍게 읽기에는 좋은 듯 하다.


이 책은 일본사회가 겪고 있는 장기 불황의 최근 모습을 보여 주는 듯하며 또한 한국 기업 사회와 똑같은 흐름을 보여 주고 있어 조금은 놀랐다.
일본 굴지의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쇠퇴해 갔는지 짧게나마 느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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