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대한민국 1호 도슨트가 안내하는 짜릿한 미술사 여행
김찬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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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전시회에 다니다보면 아마 한번쯤은 '김찬용' 도슨트가 유명하더라~라고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너무 궁금했는데 번번이 시간이 맞지 않아 들어보지 못해 아쉬웠다. 그런데 인스타에 책을 출간하셨다고 올라와 빛의 속도로 책을 보게 되었다.


  학창시절에 예체능 중에서 제일 좋아하고 잘했던 과목이 미술이었다는 것 외엔, 나는 딱히 미술에 관심이 없었다.

굳이 따지자면 책 표지나 안에 그려져있는 예쁜 삽화, 일러스트를 좋아했다는 정도?

그러다 2년전쯤 미술에 관심이 생기면서 전시회를 보러 다니기 시작했다. 좋아하게 된 작품들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고, 그 작품을 그린 화가의 다른 작품도 궁금해지고, 그 화가가 살았던 시대의 다른 화가들은 어떤 작품을 그렸는지 궁금해졌다. 작품 설명에 나오곤 하는 '인상주의' '야수파'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같은 건 대체 뭔지 헷갈리기만 했다.


미술 좋아한다면서 미술사를 1도 모르는 내가 한심하기도 했고,

전시회 작품 설명에 모르는 용어들이 수두룩하니 작품설명은 거의 스킵하게 되었다.


그래서 미술공부를 결심했다.


그런데 미술공부, 쉽지가 않았다.


  미술 공부를 결심한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로 시작할것인가? 또 읽는다고 결정했다면 어느세월에 다 읽을 것인가?' 일지도 모른다. 유명하고 좋은책인데 벽돌 수준으로 두껍기 때문이다. 또 언제나 늘 그렇듯 대부분의 미술책들은 동굴벽화부터 시작한다. 그렇다고 스킵하고 읽자니 앞에 나온 용어들을 몰라서 이해가 잘 되지 않을까 걱정되고...

그나마 최근 나오는 미술 교양서들은 좀 더 읽기 쉽고, 더 재밌게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얇은 소설책 한권도 읽기 귀찮은데 보통 적어도 1,2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아니면 전체적인 미술사를 다루지 않고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모아놓은 형식이다.


  나는 그냥 전체적인 미술사를 쭉 재밌고 간단하게 정리해 줄 책을 원하는 건데..

지금은 더도말고 전시회 다니면서 기본적인 미술용어도 모르지 않는 정도였음 좋겠어!

나의 그런 바람을 딱 반영해준 책이다.


  "미술 공부를 어떻게 시작할까요?" 라는 질문에 저자는 "가장 좋아하는 지점에서 시작합시다." 고 답한다.

한방 얻어맞는 기분이었다.

그놈의 동굴벽화부터 보다가 가장 궁금했던 인상파 직전에 지쳐서 때려친 미술책들이 대체 몇권인지!

이 책은 과감하게 거의 대부분이 좋아하는 인상파부터 시작한다.

인상파부터 동시대 미술까지.


  그러면서도 왜 이 시기에 야수파가 등장할 수 있었는지 같은 역사적 배경도 놓치지 않는다.

중간중간 QR코드로 쉬어가는 타임도 있다.


  또 아트 '내비게이션'이라는 컨셉도 신선했다.

사고다발지점(인상파), 다음안내 직진(모던아트), 급커브 구간(개념미술과 초현실주의) 과속에 주의하세요(돈의 힘을 보여준 미국미술) 같은 재밌는 목차처럼 센스있게 미술 여행을 떠나게 해준다.


  특히 재밌었던 몇가지를 뽑자면, 앙리 마티스와 피카소가 세기의 라이벌이었다는 것이다.

둘 모두 후기 인상파의 거장들을 존경했는데 야수파(마티스)의 작품에선 쇠라, 고흐, 고갱의 영향이 짙게 보이는 반면 피카소의 작품에선 폴 세잔의 영향이 강력하게 느껴진다.

둘 모두 후기 인상파를 계승했는데 앙리 마티스는 색채에서, 피카소는 형태에서 정점을 이루었다.

또 앞서 피카소가 폴 세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했는데, 삐뚤어지게 그려서 별로라고 여겼던 폴 세잔의 사과가 인류의 역사를 바꾼 3대 사과일정도로 유명한 그림이라고 한다.

카메라가 찍는 이미지는 순간의 이미지다. 그러나 우리 눈은 2개이고,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계속 움직이기에 서로다른 초점으로 각각 다른 시간만큼 관찰하게 된다. 그걸 처음으로 그림으로 보여준 사람이 폴 세잔이다.


  미술사가 처음이라 헤매는 미술 입문자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내비게이션,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이다. 


앙리 마티스와 파블로 피카소


폴 세잔의 <병과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


재밌는 영상이 담긴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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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미술 1교양 1 : 원시미술~낭만주의 - 처음 만나는 100일간의 서양미술사 교양 수업 1일 1미술 1교양 1
서정욱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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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시회 다니는 데 재미를 붙였다.

그런데 미술사, 세계사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 작품설명을 봐도 낭만주의, 고딕 양식, 비잔틴 미술 등등..들어는 봤는데 기억이 1도 안나는 말들이 블라블라 써져있으니 대충 스킵하고 작품만 감상하게 되었다.

미술 좋아한다면서 유명한 화가들, 미술사를 거의 모르니 어디가서 좋아한다고 말하기도 뻘쭘했다.

좋아하려면 공부도 필요하단걸 절절히 느낀다.

미술사를 알아야겠다고 결심했으니 이제 책을 골라볼까나~

소설은 장편소설도 괜찮은데 요런 지식을 다루는 책들은 설명이 길게 이어지면 안보게 된다.

나 같은 사람이 많은지 100일 시리즈 참 많이 나오던데...

<1일 1미술 1교양>은 저자가 인기 유튜버인만큼 좀 더 쉽고 재밌게 설명해줄것 같아 이걸로 선택했다.

100일간의 서양미술사 수업으로, 총 2권이다. 1권은 1~50강까지, 2권은 51~100강이다.

1권은 원시미술~낭만주의까지 다룬다.

책은 크게 시대(로마 미술, 바로크 미술, 낭만주의 등), 화가(라파엘로 산치오, 요하네스 베르메르, 외젠 들라크루아 등),특별 페이지로 나뉜다.

1강당 그림들 포함해서 3~5페이지 정도라 하루에 네다섯 강씩 읽어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다.

각 강의당 적은 페이지가 할당되어있지만 왜 이 시대에는 이런 화풍이 발달했는지, 이 시대 작품을 감상할때 접근법을

콕콕 잘 찝어서 알려준다. 또 각각의 강의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시대(화가)간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유기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강의는 이집트 미술, 그리스 미술, 로마 미술이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로마는 오랫동안 번영했고, 영토도 컸다.

그래서인지 나는 밀로의 비너스, 라오쿤의 군상, 사모트라케의 니케같이 아름답고 감탄이 절로 나오는 작품들이 다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것일 거라 착각을 하고 있었다. 정답은 그리스 시대이다.


로마의 주 동력원은 수많은 정복전쟁의 승리였다. 힘이 강한 자가 제일이었다. 지금은 법이 있고, 사람들의 인식도 권력과 돈만 많아선 안되며 '좋은 이미지' 또한 가져야 성공한다. 그러나 로마에선 미화될 필요가 없었다. 그저 강하고, 권력만 있어도 성공하니까.

반면 그리스는 품위 있는 인간의 삶을 강조했다. 아름다움은 오직 인간만 느끼고, 인간만이 창조한다. 또 아름다운 걸 보면 기분이 좋으니 늘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집트 미술은 일정한 규칙들이 있다. 작가 개인의 개성보다는 다리와 얼굴은 옆모습, 몸과 눈은 정면처럼 방식이 통일되어있다. 이는 이집트인들은 파라오가 자신들을 지켜준다 믿었으며 실제로 그 덕인지 3000년간 보호받았다. 그러니 다른건 필요없고 그들의 신과 파라오만 믿으면 된다는 것이 진리가 되고, 그것이 진리이니 변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높고 정교해 우리를 놀라게 하는 고딕미술의 어원이 고트족이 만든것 처럼 천하고 야만적이라고 비꼰데서 왔다고 한다. 첨탑을 짓게 된 이유도 재밌다. 하늘에 있는 신에게 최대한 닿고 싶어서 그렇게 높이 지은 것이다.

미술을 모르는 나도 아는 미켈란젤로! 시스티나 성당에 있는 「최후의 심판」을 보면 화가로서 거장이라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는 '나는 조각가이지 화가가 아니다'라고 부인할만큼 조각가인 자신에 자부심이 있었다. 그의 자부심도 맞다. 피에타」, 「다비드」로 조각가로서도 천재이다.


앞서 언급한 미켈렌젤로는 미켈렌젤로 부오나로티이고, 또다른 천재 미켈란젤로가 있다.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이다. 자제력이 없고 폭력전과도 수두룩한 그의 성격이 걸작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자제력은 참는 것의 일종이고, 참는건 다르게 보면 감추는 것이다. 그러니 자제력이 없는건 물론 적절하지 않지만, 대신 솔직하다는 것이다. 「이집트로 피신하는 길의 휴식」에서 그의 솔직함은 빛을 발한다.



아기예수와 성모 마리아, 요셉이 이집트로 피신하는 중에 천사가 내려와 곡을 연주하며 피곤을 달래주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인데 성화의 성스러움이 없다. 날개 달린 천사는 옷을 벗은 미소년이고, 요셉은 그냥 농부일뿐이다. 또한 천사의 연주에 경이로워 하기는 커녕 소년의 얼굴만 빤히 보며 발가락을 비비고 있다. 성스러운 자세로 자야 하는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 또한 정말 피곤해 자는 평범한 여성과 아기일 뿐이다.

물론 그림실력이 뛰어나 단지 성화를 비꼬기보단 색다르고 재밌는 매력이 느껴진다.

짧은 시간안에 그림을 감상하고, 단지 이름만 알고 지나가기보단 화가가 그림을 왜 이렇게 그림을 그렸는지.

그림 속에 녹아져 있는 화가의 신념과 그 시대의 생활상은 어떠한지, 그림에 공감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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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남자는 곰
뱅상 부르고 지음, 박정연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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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한마리와 여자가 춤추고 있다. 보통 저런 드레스면 검정,파랑,빨강같은 강렬한 색이던데 분홍이라 독특하고 매력적이었다. 빨강은 정열적인 사랑, 분홍은 풋풋한 사랑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둘의 사랑에 분홍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보통 곰은 덩치가 커서 위협적이고 맹수지만 

호랑이,사자,늑대,여우와 달리 미련 곰탱이, 곰손, 곰돌이 푸라던지..투박하고 순박한 이미지가 강하다. 

그래서 책 제목을 봤을때 우람하지만 순정적인 남자를 상상했다. 

 

그런데 의외로 곰이 '나쁜 남자'로 해석될 여지가 있었다.

바로 겨울잠. 곰은 겨울잠을 자야한다. 책에서 곰이 여자를 두고 홀연히 사라진다. 

갑자기 잠수탄 후 파티에서 다시 뻔뻔하게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어울리고 다시 사라진다. 그리고 다시 만난다. 

 

'곰' 즉, 책의 남자 주인공의 '본성'이면서 상대를 속 터지게 하는 성격이랄까. 

이 점이 신선했다.

 

 


 

여태껏 그래픽 노블은 뭔가 심오하고 복잡한 세계관을 가진 '마니아' 이미지를 갖고 있어 도전하기 어려웠다. 

<내 남자는 곰>은 누구나 가볍게 읽기 좋은, 어렵지 않고 공감되는 내용으로 마음이 차분해지게 해준다.

또한 288쪽으로 생각보다 두꺼워 놀랐다. 책의 크기도 일반 소설책 크기로 한손에 들어오는 크기.

개인적으로 그래픽 노블의 문턱을 낮춰주는 이런 책이 많이 나왔음 좋겠다.  


페이지 하나하나가 영화의 스틸컷 같다. 특히 맨뒤에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할때 쓰이는 플립북 기법으로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여자와 곰이 빙글빙글 춤추며 움직인다.

말풍선이 없고 글이 한두줄 나오는데 그래서 더 영화 보는 느낌이 난다. 나레이션이 들리는 것만 같다. 


전반적으로 감각적이고 센스있다. 신문 찢어 붙인(?) 느낌이 나는 러프한 그림체로 

주인공 표정 하나 기깔나게 잘 묘사한다. 

가끔씩 커피 한잔 하며 스르륵 넘겨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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