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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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접하는 게이고님의 신작 작품이네요. 가끔 인터넷 서점을 통해 출간된 책들을 확인하긴 하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좋아하는 작가님의 작품을 접하지 못했는데 기회가 되어 신작 희망의 끈을 접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연 이번 작품에는 어떠한 반전에 반전이 있을지 기대가 적지 않는데

시오미 유키노부 가족의 일상으로 프롤로그는 시작되고 있는데 그가 느끼는 좋이 않은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은 과연 무슨 사건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이들을 부인 레이코의 친정 나가오카로 보내었지만 지진으로 부부는 혼란에 빠지고 이어 울리기 시작하는 전화벨 소리

"늦은 시간에 죄송합니다. 여기는 니가타 경찰서인데요, 시오미 씨 댁입니까?"

남자 목소리였다. p14

아이들을 먼저 보내 부모의 심정은 그 누구보다 당사자가 아니면 알수 없겠지만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는건 인간사에서 공통적으로 느낄수 있는 보편타당한 감정이어서 그런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건 당연한 것이겠지요.

다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한 레이코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인물의 등장

고급 료칸 '다쓰요시'의 여주인 요시하라 아야코는 의사를 호출을 받고 호스피스 병동을 방문하게 되고 이어 변호사인 와키사카에게 아버지 마사쓰구의 유언장을 받게 받게 되면서 사건은 진행되는데, 마지막 페이지의 등장하는 마쓰미야 슈헤이는 과연 누구이며 어떻게 유언장에 이름이 실려 있는것인지

살인사전 수사를 맏고 있던 경시청 소속 마쓰미야에게 걸려온 한통의 전화

"혹시 요시하라라는 여자분을 아십니까?" p67

요시하라와 마쓰미야 슈헤이는 어떤 관계로 연결된 것이기에 아무런 인연도 없는 그녀에게서 부동산 회사 직원을 통해 연락을 취한것인지 사건은 점점 미궁속으로 들어가는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마쓰미야 슈헤이는 어머니 가쓰코와 통화하고 나서 요시하라 아야코와의 연락을 시도하게 되면서 점점 더 사건에 다가서는 느낌이 드는건 게이고님의 작품을 한번이라고 읽어본 분들이면 공통적인 사항이라 할수 있을것 같네요.

살인사건 수사중에 알게 된 시오미 유키노부는 프롤로그에서 등장한 첫 인물인데 여러 등장 인물들이 실타래처럼 엮여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수 밖에 없게 만드네요.

"누군가를 대신하기는 싫다, 상당히 심각한 말이군."

커피가 담긴 종이컵을 자동판매기에서 꺼내며 가가가 말했다. 마쓰미야도 기계에 동전을 넣고 '밀크커피'라고 적힌 버튼을 눌렀다. p209

드디어 밝혀진 범인. 가가 주임에게 범행을 저질렀다고 자백하였다고 하는데 과연 범인은 누구이며 사건의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증은 더욱 더 증폭되기만 하고

이어지는 이야기에서는 아이가 바뀌어버린 사연과 그에 따른 이야기들의 진행되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한페이지 한페이지를 넘기게 되었는데

오랜만에 읽은 게이고님의 가독성이 뛰어난 작품 희망의 끈이었습니다.

희망이란 과연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 우리들은 과연 어떠한 희망으로 삶을 유지하고 있는것인지 등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 작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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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명화 속 101가지 나무 이야기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 / 오후의서재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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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때 꿈이 화가였던 만큼 아직도 그 열정은 식지 않았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우연한 기회로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이라는 신간책을 만날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과연 어떤 화가들의 작품을 만날수 있을지 기대가 적지 않는데 프롤로그를 통해 21명의 화가와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음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책 전반을 훓어보니 여태까지 살아오면서 접하지 못했던 수많은 명작들과 화가들의 작품의 설명을 접할수 있어 미술사적 안목을 높이는데 일조하지 않나 싶은데

 

 

첫 작품으로 구스타프 클림트의 <배나무>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화려한 색상으로 얼핏 보기에는 배나무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으나 나뭇잎 한 잎 한잎이 모두 한 번의 붓질로 채색되었다고 하니 그의 작품의 특징을 알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었으며 빈 공간없이 생동감 넘치는 그림을 보고 있노라니 어렸을적 미술에 빠져 있던 저 자신을 떠올릴수 있는 기회도 가질수 있었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생업은 아닐지라도 취미나 자기계발 측면에서라도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을 접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 하면 잔소리가 아닐런지요.

 

 

 

 

 

 

 

범인(凡人)들에게도 잘 알려진 반 고흐는 말년에 귀를 잘라 버렸다고 알고 있는데 수록된 3작품 중 화사한것으로는 <두 사람이 있는 덤불>이 최고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사이프러스 나무는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를 통해 작품을 대한 설명을 잘 표현하고 있네요.

 

 

우리나라 대표 나무 중 하나인 상록수를 잘 표현하고 있는 스펜서의 <잉글필드의 쿠컴>을 통해 일상에서 흔희 접하지만 그 아름다움을 잘 만끽하고 있지 못한 나무들에 대해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을 깨달을수도 있었으며 나무들만으로도 한편의 아름다운 명작이 될수 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이라고 말할수 있을것 같네요.

 

 

모네의 작품은 말로 형언할수 없는 한눈에 보아도 미적 감각이 뛰어난 화가임을 알수 있었으며

 

 

르네 마그리트의 <절대자를 찾아서>는 단순하게 보이는 작품이지만 의미심장한 뜻을 전하고자 하는 마음을 직감할수있었으며 책속 작품들 중 유일하게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지 않나 싶은 로라 나이트의 <세인트존스우드의 봄> 작품을 통해 몇몇 사람들의 모습을 확인하였는데 사람들과 자연(나무)의 조합을 통해 아름다운 한편의 풍경을 감상할수 있었고그녀의 인생과 삶을 알수 있기도 하여 새로운 화가와 작품을 이해할수 있었던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이 外에도 소개하지 못한 많은 화가들과 작품들을 감상 및 이해할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말할수 있을것 같은데 작가마다 하나의 작품만이 소개되어 있는 것이 아니어서 눈이 시각적으로 즐거웠으며 다양한 명작들을 접할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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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1
김형석 지음 / 열림원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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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석 교수님에 대해서는 여러 경로를 통하여 익히 들어 명성은 알고 있었으나 책으로는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많은 가르침을 얻을수 있지 않나 생각되네요.

적지 않는 나이지만 아직 행복은 존재하는것인지? 어디에서 발견할수 있을런지 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으로 답을 찾을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서문에서 저자가 밝힌 세상에서 제일 강한 것이 사랑이라는 이야기는 어디서든 한번쯤 들어봄 만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었는데

인격은 최고의 행복이라는 말이 있다. p24

별 생각없이 살아와서 그런가 갑자기 인격이란 단어를 보자 그간 생활했던 방식을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었는데 완성되지 않는 인격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불화를 겪었었는지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저자가 겪은 일화들을 통해 각자의 삶의 방식과 옛 이야기에서나 들어봄직한 사실들을 접할수 도 있어 그 시절의 낭만이랄까 지금 현세대가 겪어보지 못한 마치 응답하라 시리즈를 보는듯한데

어찌보면 과거가 지금보다 살기 어려웠고 힘들었을지 몰라도 그 시절의 낭만과 추억이 새록새록 기억나는건 이미 나이 먹었다는 뜻이라 할수 있겠죠.

이제는 내가 100세를 넘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하라"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하면 못 할 것이 없고 노력하면 안 될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필요하다면 일곱 번이 아니라 열 번이라도 좋다. p83

쉽게 상처받고 포기하는 청년들에게 주는 메세지가 아닌가 싶은데 경제가 좋지 않는 지금이지만 노력하는 자만이 목표를 이룰수도 있을거라 여겨지는데 가장 불행한 사람은 실패한 사람이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문구가 떠오르는것은 어쩌만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군요

우리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긍정적 자세를 갖는 기상이야말로 청춘들의 무기 아니겠는가. p111

건전하고 적절한 취미 활동은 더 많은 일과 폭넓은 삶의 내용을 창출해낼 수 있다.. p160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현대인들에게는 바쁜 직장 생활로 인해 취미생활하기가 쉽지 않는 측면이 있는데 그래도 잠시 짬을 내어 주말에 등산은 간다던지 평소 하고 싶던 운동을 통해 심신의 피로를 풀어준다면 더욱 활기차고 즐거운 인생을 영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 같은데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한걸음 한걸음 걷다보면 익숙히 않았던 것도 즐거움으로 변할수 있을것 같네요.

이렇게 본다면 우리의 삶이란 공간의 크고 작음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 공간에서 무엇을 남겼는가가 문제다. 제약된 공간에서 무한의 의미를 남기면서 사는것이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p214

예로 알렉산더대왕과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철학자 칸트를 소개해주고 있는데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속담처럼 결국 인간에게서 남는 것은 명성이 아닌가 싶네요.

저자의 삶과 죽음에 대한 관점과 지인들의 이야기들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수 있어 여태 깨닫지 못했던 행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깨달을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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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 (10만부 기념 황금열쇠 양장 특별판)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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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윤 작가님은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라는 제목의 책을 접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근래들어 유튜브도 하신다는것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던 차, 이번에 새롭게 럭키라는 신간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이책을 만날 기회를 가질수 있게 되었네요.

 

어른 손바닥보다 조금 더 큰 크기에 280페이지가 되지 않는 분량이라 바쁜 현대인들일지라도 조금씩 짬을 내어 읽는다면 훌륭한 자기계발서로의 가치를 가지지 않나 싶은데 여러 유명인들의 추천의 말을 읽고 있노라니 작가님의 명성을 확인할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되었습니다.

 

우연한 만남을 통해 성공한 인물들로 본문은 시작되고 있는데 정말 인복이라는게 있는가 하는 생각과 함께 성공하기 위한 조건도 알려주고 있는데 일단 자신이 어느정도 위치에 올라야만 좀 더 성공할수 있는 인물들과의 만남을 이룰수 있다고 하니 늦었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을 떠올리면서 지금부터라도 인맥을 넓힐 수 있는 방법부터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네요.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있다면 그 미래에 도착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 특히 경제적 자유가 목표라면 돈을 쓰고 즐기는 것만으로는 절대 원하는 미래에 도착할 수 없다. p70

 

모든 직장인들의 바램이라면 바램인 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투자를 작년 1월말경부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초심자의 행운으로 일정수입을 얻어지만 지금은 본전이 오면 주식을 매도할려고 생각중인데 생각처럼 되는것이 없는게 인생이 아닌가 싶네요. 위 글의 문구처럼 경제적 자유가 목표라면 즐기면서 사는것이 정답이 아닌듯 싶고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자만이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것이라 할수 있겠죠.

 

결국 운이란 세상이 내게 던지 수많은 질문과 기회에 대한 나의 선택이다. p84

 

하지만 저 멀리서 파도가 오고 있는 것을 놓칠 수 없었다. 이 파도는 내가 평생 기다려온 파도였다. p95

 

저저가 기달려온 파도에 올라타기 위한 과감한 투자가 결국 유튜버로서의 성공을 이루어내었다고하니 결단력에 박수를 치지 않을수 없었으며 준비된 자만이 달콤한 열매의 과실을 먹는다는 사실을 인식할수 있게 되기도 하였고요.

 

동시에 여러 일을 하면 겪게 되는 문제점들과 속도를 높이는 힘등도 알수 있었으며 실패를 반복할때 할수 있는 방법 그리고 복기의 중요성도 알려주고 있어 지금과 다른 삶을 살고자 하는 저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네요.

 

평소 우리가 하는 사소한 말 한마디에도 우리의 운에 영향을 미치는 작은 힘이 숨어 있다. p197

 

적지 않는 나이동안 긍정적인 말과 행동보다는 부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점철된 인생, 그러하기에 지금의 상황이 녹녹치 않는것이 현실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거나 절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는 바 앞으로는 말 한마디라도 운을 부를수 있는 긍정적인 말을 사용해야 하는것이 정답이라고 말할수 있을것 같네요

 

이 外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어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7가지의 법칙을 알려주고 있는 김도윤 작가님의 럭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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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스쿨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리베르스쿨 한국사연구회 지음 / 리베르스쿨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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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때부터 좋았했던 한국사. 근래들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이라는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상반기내에 응시할 생각이었는데 우연하게 (주)리베르스쿨 출판사의 책을 접할 기회를 가질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험서이니만큼 기존에 독서했던 서적들과는 다른 구성과 내용이 수록되지 않았나 싶은데 펼쳐보니 책의 특징과 시험소개로 공부의 효율과 시험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확인할수 있어 저 같이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길잡이 역활을 할수 있지 않나 생각되었으며

 

차례를 통해 선사시대부터 현대사까지 한국사를 총망라하는 분량과 최신 기출문제를 통해 합격이라는 관문을 향해 가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본문에 수록된 선사시대에서는 시험에서의 과목별 비중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학습전략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문제등을 알려주고 있어 처음 한국사시험을 접하는 분들에게 참고할만하다고 판단되네요.

 

한장한장 페이지를 넘기다보니 학창시절 배웠던 한국사가 새록새록 기억나는데 전체적으로 주제별로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을 짬짬이 내어 공부할수 있게 도움을 주는 구성 방식이라 생각되며 시대별로 마무리로서 실력 쑥쑥을 통해 앞서 배운 내용들을 실전문제로 확인할수 있는 점이 좋은것 같습니다.

 

유물 사진이나 그림 등으로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독자들의 이해력을 돕고 있기도 하는데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주제별 내용과 중요도 표시를 통해 시험에서의 인지도를 확인할수 있었고 주제별로 수록되어 있는 개념 톡톡과 핵심 쏙쏙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바로 확인해볼수 있었습니다.

 

삼국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이어지는 삼국통일 및 신라 말의 혼란 상황과 고려의 성립을 통해 영원한 국가나 제국은 역사에서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은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생각되었고 고려 또한 신라와 마찬가지로 찬란한 문화유산을 남겼으나 결국 패망할수 없었다는 점은 역사는 반복된다는 명제를 떠올리게 만들어 주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조선시대는 TV드라마등을 통해서도 자주 접한 기억이 나는 익숙한 시대인데 조선 전기,후기를 합쳐 시험에서의 비중이 22%나 된다고 하니 무시못할 분량이 아닌가 싶은데 조선의 성립 배경 또한 다른 왕조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과 통치제제와 중앙집권 과정을 통해 안정을 이루고자 했던 인물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선 전기와 후기를 구분지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임진왜란의 시대적 상황을 통해 당시 조선의 실정과 전후 복구 노력을 통해 혼란하였던 당시를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수 있었는데 전쟁이란 누란의 위기에서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선조들의 투혼을 다시 한번 인식할수 있었으며

 

조선후기의 세도정치와 이로 인한 폐단을 일목요연하게 알수 있었고 이로 인해 대표적인 홍경래의 난등을 비롯한 수많은 농민 봉기가 존재했다는 점은 서서히 망국의 길로 접어서는 조선의 시대적 상황이라 할수 있을것 같네요.

 

흥선대원군의 개혁은 조선의 정치를 어느정도 개혁하는 성과는 있었으나 근본적으로 큰 성과는 없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서양에 대한 배타적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은 양요로 이어지고 결국 일본에 의해 강화도 조약으로 개항할수 밖에 없었던 혼란한 상황임을 직감할수 있었고

 

수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권이 침탈 당하는 과정 또한 수록되어 있어 아픈 과거를 되새길수 있었는데 결국 일제에 의해 한일병합이라는 역사적 수치를 겪게 된 점은 참으로 아쉬운 점이라 할수 있겠네요.

 

일제 강점기 시대별로 주요 사항을 통해 독립운동사와 경제수탈 과정을 알수 있었으며 광복 이후 좌우대립과 초대 대통령을 비롯한 앞선 정부들에 대해서도 핵심적인 내용들을 눈으로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최신 기출문제 2회분으로 책은 마무리 되어 있고 수록된 문제들에 대한 정답은 별책으로 확인할수 있어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데 일조하는것이 아닌가 싶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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