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AR MINI 마이 카, 미니 - 나를 보여 주는 워너비카의 모든 것
최진석 지음 / 이지북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지금 캘리포니아의 거의 모든 거리에서는 자동차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원하느냐 원치 않느냐는 별개 문제로 자동차가 있다고 하는 것이 거리 구성의 전제가 돼버렸습니다이것이 일리치가 말하는 '근원적 독점'이라는 개념의 의미입니다.

자동차 사회는 "자동차를 사면 어떻겠냐?"라고 사람을 설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가 없으면 가난뱅이다그대는 매우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는 거야"라고 사람을 위협하고 강제하고 있습니다. *

 


 

이 책은 '미니'에 대한 애정으로 쓰졌습니다머리말에 그 단순한 열정이 잘 나와 있지요저자는 '미니'에 대한 책을 읽고 싶어서 도서 검색에 '미니'라고 입력했습니다그러자 <겨울 왕국 미니 스티커북>, <미니크 로로의 심플한 정리법등을 만나게 됩니다미니에 대한 책이 없다니그러나 미니에 대한 책이 없어서 책을 쓰다니저는 이 두가지 모두에게 충격을 받습니다이것은 아무래도 BMW의 탓이라는 생각입니다미니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라는 사실을 일찌감치 알았음에도 미니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된 수량으로 준비하면서, 미니가 지나온 길을 정리해 책자로 배포하는 배포는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BMW에 확인해 보지는 않았지만 어쩌면 '미니 변천사'라는 책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자는 미니가 단순히 '탈 것'이 아니라 '문화'라고 이야기 합니다자동차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요. 미니는 천편일률적인 자동차와는 확실히 달라보입니다. 외관도 그렇고 내부도 그렇고, 작은 것을 뽐내는 듯 하면서 내실있어 보입니다. 자동차를 타는 것만으로도 스타일리시해 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내 삶 또한 미니가 그런것처럼 귀엽고, 다부지며, 개성 없이 큰 차에 꿀리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니'가 그래 보이는 것이지, 그것을 타는 내 본질까지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동안 자동차가 대개 남성적인 것을 표방한 것에 비해 미니는 보다 여성지향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일단 작은 차체가 그렇습니다. 놀랍게도 '미니스커트'는 자동차 '미니' 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미니스커트가 여성의 다리와 남성의 시야를 폭넓게 변화시키며 문화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듯이, 그보다 이전에 '미니'는 자동차산업의 정형화된 사고를 전복하고 탄생한 것일까요아주 작은 차체지만 트렁크까지 겸비합니다. 시리즈는 또 얼마나 다양하구요. 그러나 <마이 카 미니>가 말하는 '미니'자동차가 없으면 안되겠는 세상을 전제로 합니다그리고 전제의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이야기 하지 않지요. 자동차가 없는 생활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자동차의 성능 뿐만 아니라, 나를 표현하는 또 다른 코드로써 자동차를 선택해 지금의 편한 생활을 더' 재미있게' 꾸려가자라는 것이지요

 

'자동차를 입고', '자동차로 세상을 바꾸는미니 클럽의 즐거운 분위기가 조금 냉랭해진 것 같군요그러나 국내에서 3000만원에 가까운 2000만원으로 출고되는, 모닝보다 더 작은 차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귀엽고 예쁜 미니, BMW 미니그저 그런 자동차보다 더 '비싼 미니'. 점점 더 명확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쯤에서 C. 더글라스 러미스의 말을 한 차례 바꿔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자동차 사회는 "자동차를 사면 어떻겠냐?"라고 사람을 설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가 없으면 가난뱅이다그대는 매우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는 거야"라고 사람을 위협하고 강제하고 있습니다. *

 

외제차 사회는 "외제차를 사면 어떻겠나?"라고 사람을 설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외제차가 없으면 가난뱅이다그대는 다른이에 비해 즐겁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는거야"라고 사람을 위협하고 강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미니'에 대한 관심으로 책을 읽게 되더라도, 미니에 대한 전세계인의 애정이 어떤 바탕 위에 있는지 알 것을 당부합니다. <마이 카 미니>는 다른 외제차보다 경제적이며, 연비가 좋고, 그나마 자동차 사회에 덜 종속되리란 기대로 선택한 이들에게는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자동차 사회가 꼭 필요할까? 라는 물음을 감추고서 미니에 대한 불필요한 환상을 심으려는 노력은 그야말로 불필요한 것입니다. 삶은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서만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미니'의 욕망은 결코 미니하지 않으니까요.


 



_

책이 꼭 어려워야 하나요. 나의 관심과 정보를 읽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된 것이지요. 네이밍 그대로 '이지북'의 측면에서 <마이 카 미니>는 흥미롭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글쎄요. 미니를 타는 이의 '마음'과, 미니를 바라보는 이의 '시선'을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이지' 하지 않은 것 같아요.   








*

C. 더글러스 러미스,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녹생평론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