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와 만난 독서수업, 교실을 바꾸다
김마리아.목효정.이재연 지음 / 이비락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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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독서에 관심이 많고 독서 교육, 토론 수업 등에 관심이 많아 이 책이 더욱 더 궁금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독서 수업으로 인해 교실을 바꾼 실제 사례들이 담겨 있는 책인데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뭉클해져 오더라구요. 초등학생 때와는 달리 독서와 점점 멀어지는 아이들이 많을 때인데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모두 끌어안아 성공적으로 독서 수업을 해내는 모습이 정말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을 노력하면 가능하구나하는 생각으로 바꿔주었답니다.

 

혁신학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교과에 독서 수업을 끌어들여 요즘 소위 말하는 융합수업을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 것 같다. 물론 이 학교에 독서지도서가 이 부분을 맡았기에 가능했던 부분들도 있었을 것 같은데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독서지도사가 함께 이런 독서 수업을 이끌어간다는 점에서는 분명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으로 나아가는 것 같아 정말 부러웠구요. 보통은 진도 때문에라도 일반 학교에서는 수업 시간을 독서로 할애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고 더군다나 고등학교라는 점을 감안하면 입시 때문에라도 더욱 더 시간이 나지 않을 것 같은데 이런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그저 부럽고 놀라울 뿐입니다.

 

 

또한 책을 읽는 내내 그저 감탄했던 것은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했던 수업 내용들을 적어놓은 것들이랍니다. 이렇게도 독서와 교과를 연계해서 수업을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좋은 책을 선정하고 아이들을 안내하는 역할을 교사가 분명히 인지하고 실제로 할 수 있다면 좋은 독서 수업이 가능하리라는 희망도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수업은 우리나라보다는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것이 일반적인 서양의 교실에서나 가능하리라 생각했거든요. 간단한 토론이 아닌 독서를 수업에 잘 녹여낸 수업 계획서나 보고서 양식 등이 정말 어떻게 독서를 교과와 연계해서 활용해야할지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을 넘어서 어떤 교과이든 독서와 연계한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도 살펴보게 되었고, 요즘 계속 이야기되는 융합 수업이 이런 식으로 확대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아울러 학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와 이런 독서 수업이 집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실제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는 실질적으로 더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일 것 같아 독서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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