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키우는 상상력의 힘 - ‘생각의 탄생’ 저자가 밝히는 창조적 아이의 비밀
미셸 루트번스타인 지음, 유향란 옮김 / 문예출판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력이 중요한 하나의 키워드가 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자녀의 창의성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이 늘고 있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단순한 지식만 외워 잘 아는 아이보다는 어릴 때부터도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싶어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았답니다.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상상력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이 책은 그 해답을 '월드플레이'에서 찾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자기만의 공간에서 자기가 만들어놓은 캐릭터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길래 비슷한 것 같아 이 책이 더 관심이 많이 갔답니다. 하지만 책을 읽어보니 그냥 역할놀이를 하는 것과는 확연한 차이가 존재하더라구요.

 

이 책에 나오는 작가들을 보니 어릴 적부터 자기만의 가상 세계에서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놀았다는 것이 생생히 보이더라구요. 캐릭터는 물론이고 때로는 옷을 디자인하기도 하고 가상 세계를 마치 현실 세계인 것처럼 놀았다는 것이 인상깊더라구요.

 

우리 아이가 하고 놀았던 것들 중 비슷하다고 느끼는 것들도 있었는데 우리 아이는 그것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비교적 지속되지 않는 것 같았답니다. 그래도 실망할 필요가 없는 것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도 월드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수 있는지 그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부모로서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우리 아이도 이렇게 도와주면 할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이 들어요. 첫째, 장소를 제공하고 둘째, 시간을 제공하고 셋째, 재료를 제공하고 넷째, 프라이버시를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허용하도록 하라는 것이네요. 이 부분들을 읽어보면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가 분명히 보일 거에요.

 

아무튼 책을 통해 월드플레이가 무엇이며 그리고 많은 유명인들의 어린 시절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월드플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더군다나 역시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무시못할 정말 중요한 것이라는 것 역시도 다시 느낍니다. 우리 아이도 더욱 더 잘 놀 수 있도록 더 많은 재료들을 제공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