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환쌤의 문해탄탄 한자일력 365 (스프링) - 공부가 재밌어지고 독서가 즐거워지는 기초한자의 마법
송재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신문에도 한자가 없는 경우가 많고 책을 읽어도 한자로 나와 있는 경우가 드물다보니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한문과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저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어릴 때 배웠던 한자는 물론이고 자연스럽게 한문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경험이 한문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은데 요즘 아이들은 한문을 보게 되는 일이 적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연스럽게 한문을 자주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도 필요할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서 일력이라는 방법이 아주 딱인 것 같습니다. 하루에 한 부분씩 공부하는 것도 부담스럽지 않아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인 것 같고 공부하고 싶은 부분들을 펼쳐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하루에 단어 하나를 배우면서 더 나아가 오늘의 낱말을 함께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낱말에서는 오늘의 단어에서 나온 단어를 활용해서 낱말을 만들고 어떤 뜻인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문도 나와 있어서 실제 생활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피면서 낱말 공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한 페이지에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들도 세심히 넣어두었습니다. 비슷한 말이나 관용 표현들을 함께 익힐 수 있으니 ‘살필 성’이라는 오늘의 단어 하나만 가지고도 ‘자성’이라는 오늘의 낱말을 연관지어 한꺼번에 배웁니다. ‘자성’의 뜻도 살펴보고 예문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살펴봅니다. 더군다나 ‘자성’과 비슷한 말로 반성, 자각, 성찰 등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을 함께 봅니다. 자성이 쓰인 관용 표현도 살펴보고요. 마지막으로는 관련된 사자소학도 함께 배우면서 하루 한장 알찬 한자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한자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하루에 하나씩 익히면서 아이와 함께 저도 잊고 있었던 한자를 다시 봅니다. 이 책은 전국한자능력시험 기준 6급 한자 300자를 포함하고 있어서 이 책 한 권을 통해 한자급수 6급 시험에 도전해 볼 수도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