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똑똑한 엄마가 만든다
김현정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학습을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것은 부모님들 대부분 같은 마음일거란 생각이 듭니다. 알아서 잘해주는 아이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인들을 만나 아이들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부모가 심하게 푸시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스스로 잘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게 그렇게 부럽더라고요. 

 

이 책은 내 자녀를 자기주도 공부 습관을 길러주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절로 아이가 이런 습관을 갖추면 좋겠지만 저자는 부모가 이를 길러줘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사실 저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공부는 왜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이랍니다. 이 답은 제가 아이에게 줄 수도 있지만 아이 스스로가 이 답을 찾아가는 것이야말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공부를 하는 목적에 대해서 별로 생각을 해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우리가 흔히 하는 수학을 배워서 사회에 나가 어디다 써먹냐는 식의 발상을 저도 어릴 때는 했던 것 같습니다. 공부의 목적이 분명하다면 확실히 동기부여도 되고 공부를 하고 싶어지는 마음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아이는 부모를 보고 자란다는 말을 흔히들 하는데 부모가 하는 것들을 보고 자라기 때문에 저 역시도 아이 앞에서 자연스레 저의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독서나 공부를 하는 모습을 어릴 때부터 자주 보여주는 것이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라고요. 저자 역시 교육자로서 살아왔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몸소 경험하고 강조하는 것 같네요.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무엇보다도 원칙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자녀가 알아서 공부를 잘 하는 아이로 자라면 좋겠지만 뭐든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보다 내 아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마다 타고난 기질부터 저마다 다르기에 각자에게 알맞은 학습법은 물론이고 스타일이 있을거니까요.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내 자녀에게 맞는 속도와 방법으로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격려하는 것이 부모로서 제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닌가 싶네요.

 

부모와의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부모가 생각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점검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유익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