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짐바르도 자서전 -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으로 20세기를 뒤흔든 사회심리학의 대가
필립 짐바르도 지음, 정지현 옮김 / 앤페이지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심리학 책을 읽으면서 많이 접했던 깨진 유리창 이론이라든지 교도소 실험 등은 당시 책을 읽으면서도 강하게 인상에 남아 있었기 때문에 그의 자서전이라고 해서 꼭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비록 책을 통해서지만 사회 심리학의 대가를 만나볼 수 있다는 생각에 책을 읽기 전부터도 무척 기대가 되더라고요.

 

더군다나 스탠리 밀그램과 고등학교 동창이라고 하니 제가 심리학 책에서 봐오던 인물들이 무척 더 친근하게 다가오고 대단한 인물들이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그의 실험들은 책을 통해 만나본 봐 있지만 필립 짐바르도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별로 많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자서전이다보니 그의 유년시절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세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인터뷰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술술 읽힌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가난을 경험하면서 가난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공부밖에 없다고 생각햇다네요. 유대인과 비슷하다고 오해받아 유대인으로 자신을 대하는 사람들로부터 차별과 괴롭힘을 당해오고 뭐하나 평탄한 것이 없는 유년시절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세상은 리더와 추종자로 나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남자 아이들 사이에서 큰 키를 이점으로 리더까지 되었지만 이후에도 편견으로 인해 다른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았었습니다. 사실 그의 이러한 유년시절의 경험들이 권위에 대한 복종과 같은 그의 생각들과 실험들에서 잘 드러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밀그램도 그렇고 짐바르도 그렇고 그들의 실험이 짐바르도가 따돌림 당한 이유를 알아내려다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스탠포드 교도소 실험 등 책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실험들이 흥미로우면서도 인간의 본성 내지는 권력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역할이 그 사람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통해 상황의 힘이 얼마나 중요하면서도 무서운지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