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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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코로나 이전 상황과 코로나 이후 상황은 확연히 구분되는 점들이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이로 인해 관심이 적어지고 필요성이 적어지는 것들도 많이 생기는 반면에 새로운 시대에 걸맞게 시대적 요구에 의해 생겨나는 것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사실 코로나로 인해서 주변 여건이나 상황들이 많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좋아진 부분들도 역시 있다는 것을 간과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책을 보면서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이기도 한 양극화 현상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 늘어나는 반면 이에 못지 않게 한쪽에서는 실업과 저임금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언론에도 자주 보도되고 있는데 노동 시장의 불안정한 저임 노동시장이 구조화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이러한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 고민이 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노동 시장의 양극화가 교육 시장의 양극화에서 전이되었다는 사실은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책에서는 새로운 계급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 이런 문제가 심화된다면 우리 사회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책의 제목처럼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플랫폼, 콘텐츠, 소재, 소프트웨어라는 4가지의 사업 모델을 소개하면서 혁신적인 모델들을 언급합니다. 이런 4가지 사업 모델의 틀을 잘 이해해야 우리가 하고자 하는 사업 모델들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알 수 있을거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아무래도 사업을 생각하자면 플랫폼이나 콘텐츠 사업 모델에 저는 눈길이 많이 갔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를 플랫폼이나 콘텐츠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기에 달라진 패러다임에 맞는 플랫폼이나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급변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잘 할 수 있는 것이 앞으로의 성공에 관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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