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이 얼마나 중요하고 무서운지는 잘 알고 있지만 안 좋은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는 노력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몸에 밴 좋은 습관들은 꾸준히 습관으로 자리하도록 하면 되는데 새롭게 만들고 싶은 습관들은 자리 잡기 까지의 과정이 너무나도 어려운 것 같아요.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아이들에게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십대에게 습관이란 무엇이며 좋지 않은 습관들을 어떻게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을지 등의 이야기가 나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물론 아이가 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는 책이었지만 부모로서 제가 알아야 할 내용들도 많더라고요. 특히 보상에 대한 내용이 그것이었는데요. 처벌보다는 보상이 훨씬 더 효과가 좋으며 좋은 습관에 대한 보상은 즉시 해줘야 한다는 것. 그리고 매번 할 필요가 없이 드물게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가끔 해주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고 하니 아이가 좋은 습관을 행동으로 보였을 때 제가 부모로서 어떻게 해주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들을 조금 덜 수 있는 내용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십대 아이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십대에 꼭 필요한 생활 습관이나 마인드 습관을 만드는 방법 이외에도 아이들이 궁금해하고 부모들도 궁금해하는 공부 습관 만드는 방법도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십대에게 필요한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바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아이들은 어떻게 이를 받아들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공부하는 친구를 사귀는 것, 한 번에 조금씩 하는 것,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는 습관 등을 갖추는 것이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이기에 더 고학년이 되기 전에 차츰 습관으로 자리잡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나쁜 습관은 좋은 습관들 보다 더 오래 살아남고 강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서 이를 좋은 습관으로 바꾸기 까지의 과정이 무척 힘든 것 같습니다. 나쁜 습관과 싸워서 이기겠다는 마음으로 저 역시도 우리 아이 뿐만 아니라 저의 나쁜 습관들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