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사탕 대소동 반짝반짝 빛나는 아홉살 가치동화 1
최은영 지음, 이현정 그림 / 니케주니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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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처럼 저 역시도 형제들 사이에서 가운데이다 보니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양보를 당연한 듯 살았던 것 같습니다. 맏이는 맏이라는 이유로 하나 더, 또는 막내는 막내라는 이유로 하나 더 갖게 될 때가 있죠. 초콜릿 사탕을 받아든 조카의 말에서 왜 형을 하나 더주냐는 이야기로 비롯된 이 책은 공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창 시절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있을만한 이야기를 소재로 누구나 칭찬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통해 ‘칭찬 사탕 대소동’이라는 이야기가 탄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신하는 한달 동안 칭찬 사탕을 받았기 때문에 그날도 칭찬 사탕을 받아야 한다고 선생님께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아무 것도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청소 당번이기 때문에 청소를 했고 열심히 했기 때문에 칭찬 사탕을 선생님께 달라고 했고 그것이 통한 것이죠. 사실 신하의 선생님은 무엇이든 자기 할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을 좋아하셨고 그런 경우에는 칭찬 사탕을 주시죠.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의 원칙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린 것은 아닌지 싶더라고요.

 

책에서 사건의 시작은 바로 청소 당번이 자기가 당연히 해야할 일을 한 것인데 이것을 가지고 칭찬 사탕을 받는 것이 옳은가 하는 문제입니다. 선생님께서는 처음에 청소 당번이었기 때문에 칭찬 사탕을 줄 수 없다고 하셨지만 결국 신하가 조르자 그동안 열심히 해왔던 것으로 칭찬 사탕을 줍니다.

 

사실 아이들을 위한 가치를 알려주는 가치 동화이지만 어른들이 생각해볼 문제도 적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살다보면 우리 어른들도 아이들과 한 약속에 있어서 그 원칙을 스스로 한번 쯤은 무너뜨릴 때가 있는 것 같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저 역시도 우리 아이에게 그래오지 않았나 스스로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공정이라는 단어는 사실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쉬운 단어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학을 온 현수를 통해 진정한 공정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항상 급식을 먼저 먹으러 가게 되는 현수를 선생님이 차별한다고 충분히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에서도 공정이라는 것이 항상 똑같이 대하는 것은 아님을 조금이나마 아이들 입장에서 헤아려 볼 수 있는 좋은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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