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적 자존감 수업 - 공부력·창의력·사회성 높이는 인성교육의 비밀
이상준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 교육의 중요성은 두말할 것 없이 잘 알고 있는데 흔히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말 중에 공부는 잘하는데 싸가지는 없다는 표현을 하곤 합니다. 우리 사회만 보더라도 많이 배웠지만 인성은 아주 형편없는 어른들을 많이 볼 수 있으니까요.

 

공부 못지 않게 아니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인성이라는 것은 대체로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 중 하나만을 택하라면 인성보다는 공부를 택할 사람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은 공부와 인성이 상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성 교육을 통해 성적도 높일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인성이 갖춰져야 공부도 잘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면 성공을 위해서라도 인성을 갖추려는 노력을 하지 않을까 아주 조심스레 기대해봅니다. 물론 당사자인 아이들 입장에서는 스스로가 인성을 갖춰서 성공해야지라고 마음 먹는 일은 극히 드물 것 같습니다. 오히려 부모 입장에서 아이의 좋은 인성이 스스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하니 어떻게 하면 내 자녀의 인성적인 부분을 키워줄 수 있을까 고민은 해보겠지요.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한번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느끼게 되네요. 자존감이 높아야 이타적 자존감도 갖출 수 있으니까요. 아울러 책 속에서 인성 교육의 핵심으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이타적 자존감이랍니다. 이타적 자존감을 갖는 것이 인성 교육의 핵심이라는 말에 진심으로 공감이 많이 되더라고요. 

 

정서조절력이 높은 아이가 뇌 통제는 물론이고 이로 인해 공부도 잘할 수 있다고 하니 인성적인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느낍니다. 책 뒷부분에는 ‘상황별 실전 인성교육법’이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은 육아서를 읽는 것 같은 느낌도 들지만 상황에 따라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를 들면 거짓말 하는 아이에게는 어떻게 대해주어야 하는지가 잘 나와 있고, 부모로서 구체적으로 상황에 따라 해야할 것들이 나와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읽으면 자신의 자녀에게 해당하는 부분이 있다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이제는 아이의 마음을 좀 더 어루만져주고 이해해주면서 아이들이 당연시 받기만 하는 것들에 대해 타인을 위하는 마음을 갖고 타인의 아픔을 공감하고 함께 할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부모는 물론 아이도 느끼고 자랐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