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박사 김선석 내 인생을 바꾸는 공부법 - 공부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효과 높은 공부 이야기
김선석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차피 하기 싫어도 할 수 밖에 없는 공부라면 즐기면서 하면 좋겠지만 그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이왕 하는거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를 한다면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도 효과적인 공부법들을 다양한 이야기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효과적인 공부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지만 책을 다 읽고 나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신기하게도 운동과 수면이었다. 수능 만점자에게서도 충분한 수면이 중요했고, 세 아이를 모두 명문대에 보낸 부모에게서도 아이들의 수면은 무척 중요했다.

 

우리 아이도 좀 더 공부에 매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지만 아직은 나가서 친구들과 어울려 자전거를 타거나 뛰어노는 일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더 많아져 무척 걱정이 많았는데 책 속에서 운동이 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나 효과를 보면서 이건 어릴 때 더 많이 뛰어놀게 그냥 두어야 겠다는 생각을 나 스스로 하게 되었다.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공부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운동을 좋아하는 것은 오히려 다행이지 싶어졌다.

 

운동과 충분한 수면 이외에도 효율적인 독서 방법과 공부 방법 등이 나와 있는데 중요한 것은 메모하는 습관인 것 같다. 책을 읽을 때도 기억하고 싶은 것들, 중요한 내용들을 따로 메모 노트를 이용해 적어 놓으면 그 책이 무슨 내용이었는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고 글을 씀으로 인해서 글쓰기 습관도 가질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공부 방법에서도 단연 중요한 것은 배운 것들을 복습하는 것인데 이것은 빠른 시간 안에 다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스스로 다시 배운 것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잘 외워지지 않거나 어려운 내용들은 메모장에 따로 적어 놓고 수시로 살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시간 관리를 잘하는 것 같다. 작은 시간이라도 쪼개서 학습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 복습하는 습관, 자신이 공부하는 것을 타인에게 가르치는 방법 등 그들이 갖고 있는 공부 습관들 중에는 따라해볼 만한 것들이 많이 있었다. 우리 아이에게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내용들을 많이 적어보는 방법을 활용해 보았다. 차츰차츰 우리 아이 나이에 맞는 방법들을 활용해서 효과적인 공부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