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씽킹, 스토리로 말하라 -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하는 힘!
김소라 외 지음 / 이비락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터인가 비주얼씽킹이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기 시작하는가 싶더니 학교 현장에서도 비주얼 씽킹을 많이 활용하는 것 같더라구요. 사실 저도 비주얼씽킹이 어떤 것인지 체계적으로 살펴본 적이 없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좋은 책을 통해 알게 되어 무척 유용하고 좋았답니다.

 

비주얼씽킹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간결하게 정리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서 이것을 잘 활용하면 아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니 활용 범위가 굉장히 넓더라구요. 특히 토론 레시피가 책에 잘 정리되어 있어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유용한 것들이 무척 많아 그 점에 눈에 띄더라구요. 인성 수업이나 리더십 프로그램, 인권수업, 학교폭력 예방 수업, 학급회의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범위가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교과 수업 이외에도 진로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활용하기 좋아 진로 수업이나 진로 담당 교사가 이 책을 잘 활용하면 아이들의 관심 분야나 자신의 꿈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교사 이외에 저처럼 부모가 활용하기에 좋은 부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책 속에 소개되고 있는 도란도란 카드를 구입하고 싶더라구요. 이 카드를 활용한 방법들이 책에 많이 소개되고 있다보니 이 카드로 아이랑 소통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시각화해서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면 사고력은 물론 글쓰기에도 많은 성장이 있을 수 있겠더라구요.

 

부모로서 아이랑 잘 소통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을 때 도란도란 카드를 꺼내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보기도 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고, 때로는 함께 생각을 전환하여 창의적인 부분도 이끌어내주고 할 수 있으면 이 책을 어느 정도 활용하는 셈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정말 유용한 책이라는 말 밖에 할 수가 없네요. 비주얼씽킹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