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하는 성질 죽이기 - 행복하고 싶으면 분노를 조절하라!
로널드 T.포터 에프론 지음, 전승로 옮김 / 다연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는 현재 분노가 많은 세상 속에 살고 있다. 이 단어 만으로도 우울해지는데 그 종류가 생각보다 많고 디테일하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개념 정의에서부터 원인과 종류에 대해서도 여러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자기 자신의 분노지수를 알아기볼 수 있으며 자제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해준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화가 지나쳤을 때, 변신의 귀재이면서,지킬 박사와 하이드처럼 종잡을 수 없을 때도 있다. 완전하게 폭발할 때 보다 부분적으로만 폭발할 때가 더 많다. 화를 터뜨리기 일보 직전 어떻게든 막을 일이 많이 발생하고, 돌방성 분노는 '태풍'과 같다면, 잠재적 분노는 서서히 자신의 길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숯불'과 같다고 말한다.

이런 감정이 일어나는 원인은 수도 없이 다양하다. 하지만 자신이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고 이러한 감정 폭발은 심리적 치료나 약물 치료로써도 치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일률적인 치료 방법보다 각자 자신이 속한 분노 유형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주의를 요한다. 무언가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기 보다 긍정적인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아쉬운 점은 솔직히 그 해결책이 명확하게 딱 떨어지지 않는 거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론적이고 뇌과학적으로 '분노'에 대한 개념은 충분히 알 수 있으나 어떻게 우리가 그런 상황을 개선할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와 닿기엔 부족했다...   화는 우리의 정신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을 다들 잘 알고 있다. 더욱이 신체 건강에도 치명적이다.

생각은 육체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스님은 이러한 감정을 다스리기 위해 잠시 눈을 감고 열받는 상황을 제삼자의 눈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주체가 나 자신이 아닌 제삼자로 생각한다면 상황을 좀 더 이성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불필요한 분노는 우리 몸에 '독'을 만들 뿐이다. 이러한 감정에 있어서는 가장 단순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제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