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센의 읽기 혁명 - 세계 최고의 언어학자가 들려주는 언어 학습의 지름길
스티븐 크라센 지음, 조경숙 옮김 / 르네상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기 외에 언어를 배우는 다른 방법은 거의 없다!

​『  문맥 속에서 생소한 단어를 접하면 어휘력이 는다.

책을 읽고도 알지 못하고 넘어가거나 사전을 찾아봐야 하거나,완전히 잘못 이해한 단어는 얼마되지 않는다.반면 문맥에서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한 단어의 양은 엄청나다.』

영어 독해 문제집을 풀 때 유명 강사들이 늘 하는 말이다. 세세하게 독해하려 들지 말고 전체적인 주제를 잡으라고. 모르는 영어 단어도 문맥에서 유추할 수 있다는 얘기다. 위에서 숲을 보면 전체적으로 보이지만,한 길만 계속 보면 다른 길은 알 수가 없다.  

또 저자는 언어는 공부로 배우기 어렵다며 . 영문법 공부는 도움이 안 된다는 말을 한다. 이는 나를 포함한 영문법에 악 감정 있는 한국 사람들은 귀가 솔깃할 대목이다.

소리 내어 책을 읽어주면 더 많이 읽는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은 생후 6개월 정도부터 낮잠을 잘 때나 잠자리에서 부모들이 매일 책을 읽어주었다고 한다. 또한 교사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그 이야기에 대해 토의하는 활동을 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더 많이 읽는다고 한다.』

소리 내어 책 읽기는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들의 노하우라고 많이 알려져있다."영어를 잘하는 법"같은 책들마다 모두 영어를 잘하는 비법이라고 꼭 들어가는 내용이다. 그것은 큰 소리로 읽는 것!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발음을 듣는 것이다. 한 영어강사의 말로는 의외로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소리내어 그 내용을 읽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저 머리로 손으로 외우고 이해했다고 넘어간다는 것이다.

『​하이틴 로맨스와 잡지를 활용하라.

최근 일련의 연구는 하이틴 로맨스가 또 다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제2 언어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상적인 읽기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긴 내용의 영어 읽기가 부담스러운 사람에게 권하는 방법이다.모든 처음 스타트가 중요한 것 같다, 본인이 한 가지 관심분야가 생겨서 그 분야를 시작하다 보면 가지를 뻗쳐서 그와 관련된 부수적인 것들까지 ​분야까지 관심이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 여행이 가고 싶어 여행한 후에 그 나라의 역사 미술 문화 음식 언어로 확대되는 것과 같다.

도로시 총평》

이 책의 저자 스티브 크라센은 외국어 습득 이론을 정립한 세계 최고 수준의 언어학자로 유명하다.

저자가 세계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책을 많이 읽어라! 특히 영어를 배우려는 이들에게 영어책을 읽는 것보다 ​더 확실한 효과는 없다!" 이다.

인간에게 언어는 중요하다. 감정이든, 생각, 행동이든 말로써 쌍방 간의 피드백이 있기 때문이다. 영어는 모국어처럼 중요한 세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친해질 듯 친해지지 않는 깍쟁이 친구 같은 게 바로 "영어"다. 이 책으로 영어학습의 근본적이 접근 방식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