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나태주 시인의 감사노트 나태주 시인의 감사노트
나태주 엮음 / &(앤드)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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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을 바꾸는 작은 실천,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기

나는 하루에 몇번이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살아가는가. 문득 그런생각을 해보니 일 밖으로 내뱉지 않았던 감사의 마음이 떠올랐다. 사소한 일에도 고마움을 느끼는 순간, 물질적인 배려나 도움이 아닌 작은 행동이 나에게 전해져 오는 따스함에 나는 몇번이나 고맙다고 직접적으로 말했을까? 점점 고맙다는 말이 줄어들고, 감사를 표현하는 횟수가 줄어들고 있었음을 나태주 시인의 감사노트를 마주하고서야 깨달았다.

'감사노트' 라는 거창한 말에 살짝 주눅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감사노트 사용법을 읽어보고 나서는 그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나태주 시인의 사색이 담긴 '감사'에 대한 생각과 말을 읽어보면서 머릿속에 되뇌이는 시간을 가지고, 짧은 글을 그대로 필사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 그리고 그 작은 노력은 나의 하루에 변화를 가져왔다.

아침에 일어나 나도 모르게 샘솟던 짜증의 마음을 살짝 떨쳐버리면서 감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내가 감사해야할 일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무언가를 감사하고 싶은 순간을 찾기 힘들었다. 왠지 모르게 '이런 일도 감사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당연하게 여기던 일에 대해서 감사하려고 하니 왠지 모르게 어색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하루 이틀 감사노트를 적다보니, 당연하다는 익숙함속에 가려져 있던 배려의 마음이 보이기 시작했다.

어쩌면 나는 그동안 상대방의 배려를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고마워하기보다 더 많은 것을 바라며 투정으로 일관했던것이 아닐까 하는 반성의 마음이 생겼다. 나를 위해 보여준 작은 배려의 마음을 알아채는 순간 나도 모르게 상대방을 위한 배려의 마음을 가지고 행동하려고 노력했다. 그런 작은 변화들이 나의 하루를 가득채우게 되자, 감사할 일이 더 많이 생겨났다. 너무나 사소해서, 소박해서 넘어갔던 감사의 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간직할 수 있는 시간들.

나태주 시인의 감사노트를 필사하는 14일동안 새롭게 느낄 수 있었다. 14일의 감사노트 필사단 기간은 끝났지만, 감사노트와 마주하면서 나태주 시인님의 생각을 읽고 사유하는 시간,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사랑가득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여유를 더 느껴보고자 한다. 감사는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자연에서도 그리고 동물에게서도 느낄수 있는 감정이라는 사실을 새삼느끼며 행복한 필사시간이었다.

감사노트 필사단으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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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저앉는 대신 펜을 들었습니다 - 삶의 바닥에서 찾은 4가지 쓰기의 기쁨
한갑순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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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주저앉는대신펜을들었습니다 #한갑순 #미다스북스 #에세이 #글쓰기

삶의 바닥에서 찾은 4가지 쓰기의 기쁨

세상이 내 맘 같지 않은 순간이 있다. 한 번의 불행이 닥쳐오고 난 뒤 그 불행이 채 아물 틈도 없이 다시 찾아와 주저앉게 만드는 순간 그런 순간 나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막냇동생의 죽음 이후 또다시 오빠를 잃었고, 가난으로부터 도망치다시피 이사를 했다는 작가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작가님의 고난은 그런 것에서 끝나지 않았다. 둘째 아이가 신체적 불편함을 안고 태어나기까지 했으니 얼마나 더 많은 슬픔을 안고 살아가셔야 할까?

내 경우에도 둘째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말이 느리고 자기만의 세계의 빠져있어 예상치 못한 진단을 받았었다. 그런 진단이 내게는 도저히 믿고 싶지 않았었다. 인정하는 순간 내 아이가 장애아라는 낙인이라도 찍힐 것 같은 무너짐을 느끼고 싶지 않아 외면하고 싶었다. 내 아이가 그럴 리 없다고 생각하며 되면 하고 도피하고 싶었던 긴 시간 속에서 나는 책이라는 돌파구 속에서 살고 있다. 그 돌파구가 없었다면 나는 무너져내렸을지도 모르겠다. 그런 나와 달리 글쓰기를 택하신 작가님의 선택과 그 글 속에서 느껴지는 작가님의 마음이 내게 전해져오는 듯해서 읽는 내내 마음이 아려왔다.

1부. 애도의 글쓰기
2부. 고난의 글쓰기
3부. 고해의 글쓰기
4부. 즐거운 글쓰기

네 가지 글쓰기를 통해 주저앉고 싶은 순간을 버텨오신 작가님, 작가님의 글은 작가님의 인생 그 자체였다. 인생을 살다 느낄 수 있는 세상 온갖 씁쓸함이, 그리고 기쁨의 순간이 담겨 있었다. 비유적인 문장들도 쉽게 와닿아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추상적으로 알듯 말듯 두루뭉술하게 적혀있어 이해하기 어려운 글보다 더 마음에 와닿았던 것 같다.

🏷️ 후회는 칭찬보다 질책에 힘을 싣는다. 내 불찰과 자책은 똘똘 뭉쳐져 오염된 물에 죄를 덮어씌우고 싶은지 모른다. 뚱뚱한 주전자에서 물을 팔팔 끓이는 것은 더 많이 사랑하지 못한 아픔에서 비롯되었다. p.31

🏷️ 나는 내 모자란 한구석 한구석을 글로 채우고 있다. 내가 보지 못한 면면을 살피고 뾰족하게 부르튼 오류투성이를 바로잡으면서 말이다. p.109

🏷️ 인생 심각할 필요가 있으랴 아들이 바라는 대로 한 방향을 보고 걸으면 되겠지. 외딴섬에도 나름의 행복을 찾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지 않을까. 아들아, 오늘 하루는 이렇게 행복한 것으로 하자. 하루하루 기쁜 날이 차곡차곡 쌓이면 너의 마음이 기쁨으로 가득하지 않을까. 너의 행복을 더 많이 지지하는 엄마가 될게. 엄마는 너로 인해 아직도 배울게 넘쳐날 것 같다. p.195

아이와 함께 그 길을 걷고 살아가야지, 하는 나의 다짐을 다시금 해주게 해준 문장. 그 문장을 읽으며 나도 인생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본다. 지금의 하루하루가 행복하다면 그뿐이지 뭐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무겁지 않게 아이와 지내야겠다. 고난과 상처를 문장으로 남기며 더 단단해졌다는 작가님을 보면서 나도 한 문장이라도 나의 마음을 남겨보는 노력을 기울여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게 오늘 하루를 살아낼 수 있는 용기를 주신 작가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작가님께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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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를 날려 보낸 날 샘터어린이문고 85
김나영 외 지음, 어수현 그림 / 샘터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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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나비를날려보낸날 #김나영 #고수진 #이하람 #샘터 #물장구서평단4기

가지각색 다양한 생명이 만들어내는 기분 좋은 소란

제47회 샘터 동화상 수상 작품집인 《나비를 날려 보낸 날》을 읽으며 동심의 세계에 빠져본다.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무관심했던 살아있는 생명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아이들의 동심을 만날 수 있었다. 세 편의 단편 동화를 읽으면서 아이들의 일상 속 자연과 살아 숨 쉬며 보냈던 추억도 새록새록 떠올랐다.

선재는 도덕 수행평가지를 학교에 두고 와 가지러 교실에 갔다가 애벌레들 속에서 한 마리 배추흰나비가 부화한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 신비함에 구경하다 집으로 돌아갔지만 주말 동안 배추흰나비가 먹지 못하고 굶을까 봐 걱정스러워 다시 돌아가 설탕물을 놓아두고 돌아온다. 선재는 자신이 가장 먼저 배추흰나비를 발견했고, 설탕물까지 주고 왔다는 사실에 자랑스러워했지만 늦은 시간 누군가 교실에 침입했다는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겁을 먹게 되는 선재. 선재는 자신이 했던 일에 대해 털어놓을 용기를 발휘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나비를 날려보낸 날>이었다.

지호는 그네를 타고 싶었지만 자신보다 덩치 큰 형이 새치기를 해서 탈 수 없었다. 게다가 자신의 편이 되어주지 않고 가버린 나윤에게도 서운했던 지호. 그러다 바닥에 나와 있는 지렁이를 발견하고 화단 흙으로 돌려보내 준다. 나약해 보이는 지렁이를 보던 지호에게 공원의 풀과 나무가 튼튼한 것은 다 지렁이 덕분이라는 것을 이야기해 주시는 할머니. 그런 할머니의 말씀에 지호와 나윤은 지렁이를 화단으로 돌려보내는 지렁이 구조대를 결성한다. 노을이는 또다시 새치기하는 형의 등장에 이번에는 목소리를 높일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지렁이 구조대>였다.

놀이터의 겉모습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모래가 깔려있던 자리는 어느새 고무바닥으로 바뀌었다. 그런 모습이 못내 아쉬운 시소. <시소의 계절>은 독특하게 시소의 시선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면서 이야기하고 있다. 막 걷기 시작한 하율이가 자신을 끌어안을 때 느끼던 감정, 벚꽃이 날릴 때 함께 하던 기억들을 품고 있던 시소는 너무 날아 색이 벗겨지고 나무의 모습이 보인다. 시소조차 자신이 나무였다는 사실에 놀라면서 이제 그 자리를 비켜주어야 할 때가 되었을 때 아쉬웠다. 그렇게 시소가 자리를 내준 아쉬움은 이제 다른 모습으로 놀이터 한 켠을 자리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만날 수 있게 된 하율이를 보면서 좋아했을 시소의 마음에 내게도 전해지는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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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5반 우리의 친구 정약용 뚜벅뚜벅 3
신은영 지음, 서유은 그림 / 이지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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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3학년5반우리의친구정약용 #신은영 #이지북 #이지프렌즈1기 #대한교사협회인증도서추천도서

역사 인물과 함께 배우는 진짜 리더의 마음

학교에서 반장을 한다는 것, 그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반 친구들을 통솔하고 그 의견을 수렴하면서 이끌어가는 것이 힘들다. 대표가 된다는 것에 대한 아무런 부담감도 없이 단지 아빠가 사주는 패드가 갖고 싶다는 이유로 도전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3학년 5반 우리의 친구 정약용에 등장하는 주인공 대한이는 아빠 회사 동료 친구의 아이가 회장이 되었다는 자랑을 듣고 속이 쓰리다며 패드를 사주겠노라는 아빠의 말에 회장에 도전하게 된다.

회장이 되고자 하는 마음만 앞설 뿐 그에 대한 어떤 공약도 없는 대한이는 서준이와 지민에게 회장 선거운동을 도와달라고 하면서 회장으로 뽑아달라며 젤리를 돌리기 시작한다. 그런 대한이와 친구들의 모습에 수찬이는 부당하다고 이야기한다. 선거 기간 전 젤리를 돌리는 대한이에게 부정선거를 그만두라고 하는 수찬이. 하지만 대한이는 회장으로 당선된다. 자율적으로 규칙을 정하고 운영되길 바라는 선생님으로 아이들과 규칙을 정하기로 한 3학년 5반 친구들. 하지만 대한이의 의견만 반영되어 버린듯한 규칙. 게다가 그 규칙에 맞춰 공정하게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은 듯 친한 서준이와 지민에게 뇌물 같은 선물을 받고 친구들에게 유리하게 해주게 된다.

그리고 전학생인 정약용이 등장한다. 대한은 형이 읽어보라고 한 목민심서를 쓴 정약용과 너무나도 닮아있는 모습의 정약용의 모습을 보면서 익숙함을 느낀다. 정약용은 대한이가 반 친구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행동을 하고 있음을 콕 집어 이야기하면서 형처럼 목민심서를 읽어보라고 권하게 된다.

대한이의 공정하지 못한 행동에 대한 반발심이었는지 대한이의 책상에 누군가 X 표시를 하게 되고 수찬이를 이심하는 대한이와 그런 대한이에게 따끔하게 충고하는 정약용. 자신이 암행어사가 되어 범인을 찾아내겠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도 대한이에게 다시 한번 올바른 리더에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과연 정약용은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대한이는 정약용의 충고에 따라 반성하게 될까?

대표가 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을 알지 못한 채 대표가 되었다는 우월감에 젖어 제대로 된 기준을 따르지 못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런 상황을 3학년 5반 우리의 친구 정약용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다. 쉽지 않은 리더의 자리, 그리고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다.

이지프렌즈1기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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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감풍운 - 감시 학교
유영준 지음 / 잇스토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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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협찬 #학감풍운 #유영준 #잇스토리 #학원스릴러

비행학생과 문제 교사가 함께 수용되는 특수학교 시범제일고등학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예전 같지 않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하던 것은 옛말이고, 선생님에 대한 비판의 소리를 내뱉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사교육이 번져있기에 더욱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끈끈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학감풍운》은 학교에서 모범생과 문제아가 나뉘고 학교에서 수용할 수 없는 비행 학생들이 갈 곳을 잃고 가게 된 특수학교 시범제일고등학교가 등장한다. 책 속의 내용을 읽다 보면 이름만 학교지 소년원 같은 모습을 연상케했다. 그곳에서는 이름이 아닌 고유번호로 불리고, 기존의 학교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복귀 심사에 통과해야만 한다. 다만, 복귀 심사를 하는 선생님 자체도 문제 교사여서 인지 강남과 강북에 대한 편파적인 심사를 보여준다. 게다가 복귀 심사를 통과하고 자리가 비게 되면 그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비행 학생이 있는 학교와 접촉을 시도하기까지 하는 모습은 교사라기보다 장사꾼 같은 모습이었다..

🏷️'여기는 지옥이다. 사형집행인이 있는 지옥.' p.27

복귀 심사라는 제도 아래 점수가 곧 생존이고, 살아남기 위해서 선생님께 복종하거나 싸우거나 배신이 난무하는 곳이 바로 그곳이었다. 교실과 운동장, 교무실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숫자로 호명되는 아이들, 배움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 아닌 감시하기 위해 감시자로 전락해버린 선생님까지. 이런 학교가 있다면 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릴 게 아니라 감옥이라고 불려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 인생에서 매번 성공할 수는 없지. 마찬가지로 실패도 영원한 것은 아냐." p.155

날선 대립 속에서 은지가 죽게 되고, 은지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마주한 한순간 불편함은 오래 감돌았다. 사회에서의 경쟁도 이곳에서와 다르지 않을 거라는 생각에 씁쓸하기는 마찬가지였다. 학연, 지연을 둘러싼 줄 서기, 내가 올라가기 위해 남을 짓밟아야 하는 현실, 사회의 모습을 축소시켜 대비한 시범 제일 고등학교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의 모습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야기는 이야기에 불과하기를,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현실은 이렇지 않기를 바라본다.

출판사에서 진행한 서평단 모집을 통해 전자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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