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즈! 과학상식 : 최강 로봇 수학 ㅣ 퀴즈! 과학상식 74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17년 11월
평점 :



집에서 아이에게 항상 책읽기를 권장하고 있긴한데, 아이들에게 역시 인기가 좋은건 만화책 일 수 밖에 없죠 ^^
헌데 요즘은 학습만화책이 다양하게 많이 나와있어서 재미와 학습 두마리 토끼를 잡기 참 좋아요~
퀴즈! 과학상식을 검색해보니 벌써 나와있는 시리즈가 꽤 많더라구요.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이야기겠죠!
74번째 시리즈 책인 <퀴즈! 과학상식 최강 로봇 수학>을 받아보니 190페이지가 넘는 올컬러 만화책으로 되어있었어요.
아이들 책은 제가 먼저 읽어보곤 하는데 수학개념에 촛점을 맞추면 아이들이 흥미를 잃기 쉬울텐데 유머적인 요소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혔답니다. 전설의 방귀소년인 나봉구와 안드로메다 은하에서 지구로 온 꼬마 외계인 왕짱이라는 주인공들이 등장하는데 이야기의 진행은 1퀴즈 1챕터라 끊어 읽기가 가능한 구성이랍니다.
퀴즈는 모두 로봇과 관련된 내용인데,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수학개념을 설명하고 있어요.
예를들어,
'하루에 만들 수 있는 로봇은 모두 몇 대 일까?' 라는 퀴즈에서는 '(몇십)x(몇백)'의 개념을,
'로봇의 머리가 돌아간 각도는 몇 도 일까?' 라는 퀴즈에는 '각의 크기와 각도'에 대한 설명이,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휴보 로봇이 이길 확률은?' 라는 퀴즈에서는 '분수의 곱셈, 확률'을 배울수 있어요.
그 외에도 창의수학, 각기둥과 원기둥, 원의 반지름, 원의 넓이, 소수의 계산 등 최신 개정 교육 과정을 연계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책을 읽다 어렵다고 느껴질만한 단어는 별도 설명을 하고 있는 점도 마음에 드네요.
인터넷서점에 이 책의 도서 권장 연령이 초등학교 3~4학년으로 표기되어있던데 저희 아이는 아직 초등학교 2학년이라 배우지 않은 내용들이 많지 않았어요. 하지만 스토리텔링 만화로 수학을 배우니까 그렇게 어렵게 느끼지는 않는것 같더라구요. 어쩌면 만화를 보기위해 그랬는지도 모르겠지만 책 받자마자 눈도 한번 안 떼고 정말 열심히 읽더라구요.
중간중간 아는 부분이 나오면 맞춰보겠다며 자신만만하게 풀어보던데 '시간 계산' 부분은 비슷한 문제가 몇일 전 학교 수학 시험에도 나왔던 터라 정답을 내더라구요.
고객이 피자를 주문하면, 피자가게 주인은 피자 배달 로봇 짐칸에 피자를 담고 잠금장치를 해요. 그리고 로봇 혼자 미리 입력된 주문 고객의 주소로 자율 운행을 시작해서 도착 후 미리 주인이 주문고객에게 안내한 비밀번호를 누르면 짐칸에서 피자를 꺼내는 시스템이지요. 이때 퀴즈가 나오는데 왕짱 군이 3일 전 피자를 배달할때는 15분 15초가 걸렸고, 피자 배달 로봇은 560초가 걸렸다면 누가 몇 분 몇 초 빨리 배달한 걸까요?
그리고 책에서는 수학 이야기만 나오는게 아니랍니다. 로봇 수학이라 로봇이야기가 많이 나오지요.
로봇의 정의와 역사, 로봇의 발전과 인공지능로봇, 휴보로봇, 스마트폰 로봇, 센토로봇, 경비로봇 같은 다양한 로보트들의 능력을 설명하고 있어요. 그 중에 사람과 대화하고 교감하는 감성 중심의 로봇인 소셜로봇 (social robot)은 얼굴을 인식하고 구분하고 사람의 기쁨과 슬픔, 분노등의 100가지 감정을 갖고 있고 느낄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인간의 고유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점차 따라 잡고 있어서 앞으로 과연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까 궁금해지기도 했어요.
로봇이 옆집사는 친구가 되어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어쨌든 미래는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가 모든 부분의 우위를 차지하게 될 것같아요. 티비도 말로 끄고 켜는 세상인걸요!
그 바탕에 수학, 과학 분야가 가장 기본이 될 텐데 아이들에게 거부감없이 기초 개념을 익히고 호기심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아주아주 재미난 책이 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