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물고기도감 ㅣ 봄·여름·가을·겨울 도감 시리즈
노세윤 지음,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진선아이 / 봄·여름·가을·겨울 물고기도감
자연과 함께 하는 책들이 많은 진선아이 책들~엄마는 정말 애정하는 출판사죠.
이번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물고기에 대한 모든것이 담긴 물고기 도감 책인데,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로 나누어서 보여주고 있네요.

책을 펼쳐보니 이렇게 인덱스가 색으로 나뉘에서 봄에만나는 물고기, 여름에만나는 물고기
이런식으로 나눠서 살펴볼수 있어요.
책 상단에는 교과연계표시로 몇학년에 만나볼수 있는 내용인지 확인할수있지요.


다양한 종류가 있는줄은 알았지만, 책으로 보니까 정말 물고기의 종류가 끝도 없이 나오네요.
계절별로 살펴보는 물고기 편에는 물뜰에 알을 낳는 물고기, 하천을 거슬러 오르는 물고기, 물위로 잘 뛰어오르는 물고기, 갯벌에서 생활하는 물고기등으로 또 나뉘어져있고,
다양한 물고기의 세계편에는 산골짜기의 개천에 사는 물고기, 알을 낳기 위해 둥지를 짓는 물고기, 모래가 많은 곳에서 생활하는 물고기, 돌밑에 잘 숨는 물고기 등등 정말 다양한 생김새만큼 다양한 곳에서 살고있는 물고기를 만나볼수 있답니다. 물고기 좋아하는 아이라면 정말 신나서 읽을만한 책이예요!


물고기는 물속에서 생활하며 지느러미로 움직이고 아가미로 호흡하는 척추동물이래요.
물고기라고 해서 다 같은 물고기가 아니라 턱이없는 무악류와 턱있고 뼈가 부드러운 연골어류, 뼈가 딱ㄸ가한 경골어류로 크게 구분된다는데 현재 전 세계의 물고기는 약 3만여종에 달한다니..정말 대단하죠!


책에서는 물고기의 주요 부분으로 생김새를 관찰할수도 있고, 각 부분의 기능도 알려주고 있어요.
물고기를 맛있게 생선으로 먹기만 했던 엄마도 신기해서 아이랑 열심히 읽었네요.


다 비슷비슷해보이지만 모두 이름이 다른 물고기들!!
그 모습을 일일이 기록하고 구분해서 연구한 분들도 참 대단하죠 ^^

책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찾고 싶은 물고기를 빨리 찾도록 찾아보기 인덱스가 나와있어요.
물고기 종류가 워낙 많이 등장하다보니 물고기 이름을 한번씩 읽는것도 일이였네요 ^^
아이가 냇가에 가면 저건 무슨 물고기냐고 묻곤했는데 어머나~ 전 책을 봤어도 못알려줄것같아요.
물가로 여름 휴가 떠날땐 이 책 필수로 들고 나서봐야겠네요~
교과연계가 되어서 아이에게 꼭 읽혀보고싶었는데,
물고기 사랑이 듬뿍인 아이에겐 더 없이 사랑을 듬뿍 받을만한 책인것같아요!
이건 도감이 아니라 완전히 물고기 백과사전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