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1월이되면 엄마들 카페에서는 아이들 입학통지서로 들뜬 글들이 많이 올라온다.
그러면 나도 덩달아 그 조금 긴장되고 약간은 두렵고 묘한 기분이 든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학교'는 엄마들에게도 그 느낌이 전혀 다르다.
아이들이 느끼기에 반 친구들, 많은 선생님들, 낯선 장소들이 아이를 주눅들게 만들기에 충분하기때문이다.
아이가 긴장하지 않기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말해줘야하는건지,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학습은 어디까지 미리 해두어야하는건지..
엄마들 마음이 무척 복잡해지는데, 초등학교 입학준비 30일만에 끝내기 시리즈 책이 등장해서 얼른 읽어보았다.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변을 하는 식으로 엮어져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한 행동 방향을 미리 일러주기때문에 '초등학교'를 책으로 미리 경험해볼수있다.
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세트에는 생활, 수학, 국어, 가치, 생활편이 있는데, 학교 생활에 기본이 되는 '생활'편의 내용을 살펴보니, 가장 먼저 왜 초등학교에 다녀야하는지, 학교나 반, 내 자리등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입학식이 뭔지 등 학교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부터 학교생활하면서 교실에선 어떻게 해야하고 친구들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땐 어떻게해야하는지 등등 기본적이고 다양한 질문과 대답이 들어있다.
특히 아이들이 읽기 지루하지 않도록 적절한 글밥과 페이지 가득찬 귀여운 그림들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중요한 내용은 형광펜 표시나 색글씨로 표시되어서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점도 눈에 띄인다.
책의 뒷부분에서는 이미 입학을 한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다.
예를들어 발표를 잘할수 있는 방법, 받아쓰기와 글씨를 잘쓰는 방법, 구구단을 쉽게 외우는 방법,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 등 무턱대고 아이들에게 강요할것이 아니라 왜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어서 재학중인 아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것같다.
받아쓰기를 잘하려면?
평소에 소리 내어 책을 읽고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 익혀두면, 머릿속에 꼭 박혀서 쉽게 잊어버리지 않아요.
덧셈과 뺼셈을 잘하려면?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며 더하기와 뺴기를 이해하면 쉽답니다.
왜 정리정돈을 잘해야해요?
물건을 제자리에 놓는 습관은 시간을 아껴쓰게 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아이들에게 미리 준비하기위해 가르치려면 자칫 아이가 엄마의 잔소리로만 느낄수도 있는데, 이렇게 30일동안 책을 읽으며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다보면 스스로 이해하고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서 좋은 습관도 갖고 즐거운 학교 생활도 이어나갈수 있을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