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수능의 기조는 독해의 강화가 돋보였다고 한다. 지문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지문의 길이도 늘어났다. 아이도 지문이 긴 문제가 나오면 종종 다 읽지도 않고 문제의 답만 찾기 바쁜데, 고등 국어는 어떻게 할지 벌써부터 걱정이다. 핵심은 독해력이다. 긴 글을 집중력 있게 읽고 문맥의 핵심을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책 읽기 이외에는 국어 공부를 위해 어떤 것도 해 준 적이 없어서 그런지 자신의 의견을 글로 정리해 조리있게 쓰는 또래 아이들을 보면 참 대견하고 부럽기까지 하다.

지금은 어떤 공부를 시켜야 하나 조급해져 독해 문제집을 권하는게 전부였는데, 비문학 독해 문제집을 풀다보면 아이의 상식의 폭을 좀 더 넓혀야겠다는 생각만 들어왔다.

이 책은 중등 교과와 연계된 기사를 엄선하여 그것을 주제로 삼아 교육, 문화, 사회, 과학, 환경, 경제 분야로 나눠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안그래도 신문이나 교과관련 잡지를 좀 봤음 싶었는데, 책 한 권에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으니 틈틈히 읽어보면 좋을것 같았다.

'교복, 꼭 입어야 하는 걸까? 게임을 무조건 하지 말라고요? 촉법소년이라 벌 안 받아.'

질문에 대한 답이라는건 OX도 아니고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책은 해당 문제를 어떻게 바라 볼 것인지 여러 관점으로 의견을 제시한다. 어떤 쪽으로 결론을 내려 주장할 것인지는 책을 읽고 있는 학생의 몫이다.

처음에는 아이가 관심있어 할 만한 주제가 많은 것이 좋았다.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들어 하는 아이, 교복이 입기 싫어 체육복만 입고 다니는 아이, 유투버가 꿀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아이가 바로 우리 아이기 때문이다.

이건 왜 그러면 안되느냐고 불만만 가지던 것들의 지문을 읽으며 반대쪽 이야기를 읽다보면 아이도 자신의 일방적인 시야를 넓히는 시간을 갖지 않을까 싶었다.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는 것 이외에도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요즘 이슈가 되는 내용이 많아서였다. 그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인공지능, 태양 전지등 잘 몰랐던 분야의 이야기도 읽으며 상식으로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아이가 비문학 독해 문제집을 풀다보면 정말 생각도 못한 다양한 주제가 나온다. 가끔은 나도 처음 듣는 용어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사실 비문학 문제를 위해 여러 분야의 모든 지식을 다 알고 있어야하는 건 아니다. 요점은 얼마나 내용을 잘 읽고 글이 의도하는 바를 파악했느냐에 있다.

그래서 일단은 이 책을 제대로 '읽기'에 집중해서 보기를 시켰다. 무턱대고 비문학 문제집을 풀어내기 보다는 읽기 자체에 시간을 잘 할애하지 않는 아이에게 집중해서 읽는 시간이 더 절실 할 것 같다.

그리고 한 번 더 읽을때는 '비판적 사고 UP'에 나오는 질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어보는 것으로 활용하면 비문학독해에 자신감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