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5 - 한가한 변호사, 나양심을 구해 줘!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5
양화당 지음, 허현경 그림, 이상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어느 날 할아버지 댁 벽장에서 오래된 갓을 발견해 쓰고는 갑자기 아이큐가 급상승 된 13세 어린이!'

바로 그 어린이는 한국의 대표 탐정이라는 의미로 K탐정이 되었는데...

이 책은 K탐정이 대한민국 법에 대해 척척척 알려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 되시겠다!

아이들에게 법이면 왠지 어른들의 세계인것 같고, 어렵고 복잡한 내용이겠거니 생각하기 쉽지만, 잘 들여다보면 '법'은 우리 생활 사이에서 아주 쉽고 빈번히 적용되고 있음을 알려주기 좋은 책이였다.

이야기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첫 장에서는 우리가 배우는 예절, 공중도덕과는 다르게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는 법에대해 설명한다. 법에서 벌을 주는 이유를 책에서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라고 설명하는데, 예를들어 아무대나 쓰레기를 버리면 법을 어긴다는 것도 다 정해진 규칙이라는 점을 들어준다.

그렇다면 그런 규칙, 그런 법, 벌은 다 누가 정하는 걸까? 그것에 대한 설명도 이어지는데 책은 올컬러 올만화로 이루어졌고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설명하고 있어서 책을 보기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또 부록으로 K탐정의 깜짝 퀴즈와 세계탐구가 있어서 더 재밌게 법을 배우고 법을 알아간다.

이렇게 만든 법으로 나라를 운영해서 우리나라를 법치 국가라고 하지.

1장에서 세상 모든 나라가 모두 같은 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아이도 이해했으면, 2장에서는 우리나라 헌법에 대해 알아본다.

헌법과 우리나라 국민의 권리와 의무도 설명하는데, 모두 제대로 이해하잔 못했어도 저런것도 있구나만 알아도 좋을듯했다.

헌법도 바꿀수 있지만, 국민 투표를 거쳐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워.

우리나라는 1987년 대통령을 국회 의원이 뽑는 것에서 국민이 뽑는 것으로 헌법을 바꿀 때, 국민 투표로 결정한 적이 있어.

아이와 책을 읽다보니 나도 몰랐던 내용을 알게되어서 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3장에서는 저작권법에 대하여, 4장에서는 어린이도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지, 5장에서는 변호사이야기, 6장에서는 공정한 재판에 대해 설명한다. 모두 아이가 법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이라 잘봤는데, 벌써 이 책이 5권째 시리즈라니 아무래도 1~4권을 찾아봐야겠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법을 잘 알고 지켜야 한다. 초등학생 아이에게 우리나라는 법이 있고, 그 법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의무를 쉽게 이해시키기 딱 좋은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