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바로 초등 3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3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영어, 수학 같은 학교 과목 뿐만 아니라 음악과 운동, 코딩..등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은 요즘 아이들이지만 내가 옛날 사람이라 그런지 아이들은 읽고 쓰는 것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미디어의 발달로 화면을 보면서 배우는게 익숙한 아이들이 직접 연필을 들고 쓰고 읽고 하는 것이 뭔가 뒤쳐져 보여도 그것만한 학습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이의 겨울 방학동안 나는 책 읽기와 한자공부를 지도하기로 했다.

이번에 딱 좋은 교재를 찾았던 것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인데, 이 책은 1~6권으로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한자를 학년별로 나눠 가르쳐 주고 있었기 때문에 얼만큼 배워야 적당한 수준인지 확인 할 수 있어 좋았다.

책에는 한자의 다양한 쓰임을 이해하고,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단어를 추가하여 모두 300개의 한자어를 배울 수 있다고 한다.

消사라질 소 + 息숨쉴 식 을 배우면

사라질 소와 관련된 消化소화, 消費소비

숨쉴 식과 관련된 休息휴식, 安息안식 까지 함께 연관지어 배우는 방식이다.

인식하지 못해서 그렇지 평상시에 아이가 사용하는 문장에도 한자는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단어를 읽고 설명해주면 아이도 금방 이해 할 수 있었다.

책의 구성은 아이가 배워야 할 한자가 두자씩 한 단어로 등장하고, 그 아래 획순에 따라 적는 것으로 학습하는 식이다. 연필로 적는 칸이 많지 않아 저학년인 아이도 학습하기 쉬운 적당한 분량인데, 사실 마음같아선 칸이 더 많아야 한자를 쓰며 더 잘 외울 수 있을텐데 싶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은 한자를 완벽히 외우는 것보단 한자를 보면 읽고 뜻을 아는 것에 만족하기로 했다.

어휘력을 키우는 부분에서는 각 한자의 응용 한자를 더 알아보고, 문해력을 키우는 부분에서는 한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문장으로 표현해서 알아본다. 아이가 하루 두장씩 풀기가 적당한것 같아 매일 학습을 권하고 있는데, 부담감과 어려움이 없어 하는 것 같아 6권까지 쭉 학습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이 책이 좋은 점은, 10개의 단원마다 한자 따라쓰기와 복습 문제, 마무리 퀴즈가 있어서 한번 더 짚어준다는 점이였다. 확실히 한자를 배우면서 대화를 할 때 이해하는 능력이 조금 나아졌다고 느낀것이, 아이가 어떤 단어를 듣고 그거 이런 한자를 쓰는거지? 하고 묻곤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꾸준히 학습한다면 어휘력도 점차 좋아질거라 기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