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자소학 - 분당강쌤의 수능 필수어휘, 초등학교 때 시작하는 수능 필수어휘, 사자소학 50개 무료 강의 제공
분당강쌤 지음 / 시원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아이의 한자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한자 공부는 어디까지 해두는게 좋을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러다 이 책을 알게 되었는데, 초등학교때 한자 공부를 수능 필수 어휘까지 학습 시켜준다니 아이의 한자 공부는 물론 어휘력과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것 같아서 선택했다.

사자소학 50개, 추가 한자어 200개를 수록하여 초등 기본 한자어는 충분히 커버 된다고 한다.

일단 책은 실생활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한자를 배제하고, 중요도가 높은 어구 위주로 한자를 선발했다.

게다가 보편적인 현대 윤리를 고려해서 수정하며, 한자를 한 글자씩 공부하기 보다는 짧은 한 문장에서 익힌 단어들이 어떤 상황에 등장하는지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어쨌든 책의 목표는 한자로 쓰인 문장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한글을 잘 모르는 아이들부터 어휘력이 충분한 어린이까지 모두 활용 가능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좋은 것은 저자 분당강쌤은 초등맘 구독자가 18만 유투버인데 사자소학의 구체적인 학습법 및 중요한 내용들은 그분의 채널에서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는 점이였다.

찾아보니 사자소학 내용뿐 아니라 수능과 대학에 관련된 정보도 많아 얼른 구독했다.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는 시대이기에 무작정 한자 책을 들이밀기보다는 영상으로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도 하나의 학습 방법이 되겠다.

학습적인 면은 물론 윤리적인 면에서도 신경을 썼다더니 첫 번째 장의 학습은 신체발부 수지부모(身體髮膚 受之父母)부터 시작된다. 큼직한 한자 표기도 좋지만 아이들이 이해기 좋도록 커다란 그림으로 한자어를 설명해주는 것도 좋았다.

이 여덟글자를 아이에게 가르치려면 삼일은 걸렸을텐데 책은 쓰기는 뒤로 미루고 먼저 큰 소리로 읽고 무은 뜻인지 읽어보는 것으로 내용을 각인시킨다.

어떤 공부든 많이 보고 많이 입으로 내뱉는 것만큼 좋은 학습효과가 없다는게 내 생각인데 무작정 쓰고 외우기를 이렇게 바꿔보니 그래도 어물어물 알아가는게 하나씩 생기는듯 해서 신기했다.

한자를 하나씩 읽고 쓰기에 집중하는 공부보다는 이 한자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고 아이의 입에 잘 붙게 하는 한자공부를 원한다면 이 책이 딱이겠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