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주니어 한글판 어린이 스크래치 배우기 - 어린이 코딩 교육 입문서
송현종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어린이 스크래치 배우기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 할 수 있는 언어인 코드를 입력해 기계를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을 말해요.

제가 어릴적에는 모든 것을 컴퓨터 용어를 외워가며 영어로 입력해야 했었는데 요즘은 아예 이렇게 코딩을 배우는 프로그램이 나와서 저도 큰 아이를 지도해 본적이 있었는데 '스크래치 주니어'와 비교해보니 '어린이 스크래치'는 확실히 쉽고 이해도도 빠르더라구요.

실제로 저자는 본인의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 여러 코딩 교육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던 중 가장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스크래치 주니어라고 생각했고 그것을 활용하다보니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어린이 스크래치' 개발로 이어갔다고 해요. 정말 대단하시죠!

우선 아이의 탭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린이 스크래치'를 다운받아 보았어요. 미취학 아동에게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지요.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화면에는 좌측에 캐릭터 영역이 있고 가운데 스테이지 영역, 우측에는 페이지 영역, 하단에는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정말 한 눈에 쉽게 알아볼수 있었는데 큼직큼직한 아이콘 그림 덕에 무슨 기능을 하는지 추측하기 어렵지 않더라구요.

책의 순서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나 따라 만들어보았어요. 여기서 좋았던 점은 귀여운 캐릭터 그림들이 정말 많이 들어있더라구요. 원하는 캐릭터를 넣었다가 삭제했다가 크고 작게 만들어보는 것부터 아이는 따로 설명이 없어도 척척 해냅니다. 캐릭터를 맘대로 수정 할 수 있는 것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포인트 중 하나였네요. 배경도 그림 편집기에서 수정 할 수 있어서 더 좋았아요.

조작 방법을 익힌 후에는 예제를 따라 해볼수있는 페이지가 있어요.

한두가지 해보더니 아이는 예제를 따라하기 보다 자기가 직접 만들어보는 것을 원해서 모두 해보지는 못했는데, 모든 예제 마지막에는 예시확인 QR코드가 있어서 자신이 만든 것과 비교해 볼수 있었답니다. 헌데 저는 그저 동영상이라고 생각했는데 QR코드를 따라 들어가보니 어린이 스크래치 화면이 떠서 조금 놀랐어요.

아이가 완성한 작품은 선생님과 인사하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

조작부터 글자까지 혼자 스스로 넣은거라 정말 기특하다 칭찬해줬는데 그만큼 미취학 아동들이 정말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이라는거죠.

코딩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은 아이들이나 처음 스크래치를 배우는 유아들에게 정말 적합한 최고의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