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째서 마케팅 대행사에서 근무하는 콘텐츠 마케터들의 평균 수명이 6개월을 채 넘기기 힘든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무한히 반복되는 작업량 때문에, 콘텐츠 마케터들이 오래 버티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 P112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게 되면 하루에 정해진 할당량의 글을 찍어내야 합니다. 정해진 데드라인이 있고, 글을 쓰면 금방 다시 작업량이 쏟아집니다. 이 업무가 무한 반복되는 것입니다. - P113
콘텐츠 마케터는 창작의 고통과 마감 압박, 그리고 휴식 없는 제조업의 부담감을 모두 짊어지면서 근무할 수밖에 없습니다. 콘텐츠 소재가 고갈되는 것은 물론이고, 글을 쓰지 못하면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구조입니다. 공장에서 부품이 마모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사람이 마모되는 구조가 전문직 콘텐츠 마케팅 대행 업계입니다. - P113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화 지식은 한계가 있고, 그게 다 소모되면 글을 써도 거기서 거기인 결과물이 나옵니다. 매일매일 압박감에 쫓기기 때문에, 대부분의 콘텐츠 마케터는 이 스트레스를 감당하지 못하고 퇴사합니다. - P113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반드시 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문화적 지식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대행사는 그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 P113
본인만큼 자신의 브랜딩과 마케팅을 고민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개업하고 스스로 의뢰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오면, 마케팅이 폐업하지 않으려면 가장 먼저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 됩니다. - P114
결국 당하지 않으려면 스스로 마케팅을 배워서 살아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 P115
변호사 외에 다른 시장에서 마케팅 대행사를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는 간단합니다. 돈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마케팅 대행사에 돈을 투자할 만큼의 여유를 가진 전문자격사를 찾기 어렵습니다. 변호사 시장은 다른 전문자격사에 비해 마케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광고비를 투자하는 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 P115
키워드 광고 한 클릭당 최대 20만 원씩 광고비를 쏟아부을 수 있는 곳이 변호사 시장입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그래도 돈이 벌리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다른 전문자격사에 비해 더 큰돈을 벌어들입니다. 로펌 중에서는 매월 몇억씩 매출을 내는 곳이 꽤 있습니다. 이건 소송 시장이 다른 법률 분야에 비해 시장이 크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한 건당 수천만원씩 벌어들이는 입장이면, 몇백만 원짜리 광고를 태워도 수임만 된다면 이득이라고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변호사 시장은 마케팅 대행사에 대행료를 충분히 지불할 능력이 있습니다. - P116
그 누구도 본인의 개업 성공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마케팅 서비스의 품질을 판단할 능력이 없다면, 대행사는 쓰나 마나 한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성공을 위해 움직이는 마케팅 대행사를 찾는 것은 매우 큰 행운이 필요한 일입니다. - P117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행운을 잡지 못했을 때 혼자서라도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 P117
주도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P122
전문화된 법률 정보와 인사이트를 뽑고 싶다면, 거대언어모델에 잘 정리된 법률 데이터셋을 만드는 것이 첫 번째 도전 과제이고 데이터를 잘 학습시켜서 활용하는 방법이 두 번째 도전 과제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도전 과제를 특히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10년은 안전하다‘라는 말로 함축되어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 P124
법률문제를 잘 풀어내는 것과 인공지능을 잘 다루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업계에서 손꼽히게 실력을 쌓는다고 AI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 P125
ChatGPT와 같은 거대언어모델은 법률 지식과 정보를 검색하는 용도로 활용해서는 안 됩니다. ...(중략)... 거대언어모델은 전문화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동의를 얻기 쉬운 일반화 관점에서 결과물을 내놓는 경향이 강합니다. 의뢰인의 케이스에 맞춰 전문화해주어야 하는 법률 서비스에서 일반화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거대언어모델의 특성과 활용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 AI를 잘 활용할 수 없습니다. - P125
세상은 이제 단순히 정보와 지식만으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우리가 맞닥뜨리는 문제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거대언어모델로 해결하려면 단순히 정보를 알려주는 형태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틀을 만들고 그 틀을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합니다. - P126
정보를 추출하고 주어진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론이 더 중요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그러한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논리학을 기반으로 한 언어 능력이 더욱 필요해질 것입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고 추론해서 논리구조를 체계적으로 쌓아가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앞으로 AI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P126
이제 전문자격사가 개업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기술이 꼭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온라인 브랜딩 및 마케팅 기술, 두 번째는 인공지능 활용 기술입니다. - P126
앞으로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하면 더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계속 연구될 것입니다. 전문자격사에게 생산성은 곧 능력의 척도이고,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그 생산성을 채워줄 수 있는 기술이 될 것입니다. - P126
살아남기 위해서는 업무 실력 외에도 자신을 브랜딩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자신만의 미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자립력을 갖춰야 시장 상황과 상관없이 생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P129
우리는 단순히 생존하는 것을 넘어서 플랫폼이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는 고가, 초고가 법률서비스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언제까지고 네이버 블로그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다른 미디어로 넘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럴 때 네이버를 대체할 수 있는 미디어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입니다. 추후에는 네이버뿐 아니라, 구글 SEO까지 장악한 로펌이 고가, 초고가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끌어갈 것입니다. 이미 그러한 시장 환경은 조성되어 있습니다. - P129
"장사는 그것이 행하여지는 지리적 장소를 중심으로 하여 근거리 원내의 사람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사업은 그것이 행하여지는 지리적 장소가 주는 한계를 뛰어넘어 원거리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 P130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이유는 물리적인 장소를 초월하여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실력, 브랜딩, 마케팅 도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사무실의 위치는 여전히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 P131
개업을 처음 한다면 그 시작은 사업이 아니라 장사에 가깝습니다. 사무실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의뢰인이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입소문이 나서 유명해진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올 수 있겠지만, 매우 한정적일 것입니다. - P131
결국 법률사무소가 있는 지역을 넘어서 해외에서까지 의뢰인이 연락하고 찾아오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브랜딩 ·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물리적인 장소의 제약을 받는 장사를 넘어서 해외에서도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P131
진짜 광고가 필요한 곳은 품질에 차이가 나고 그 차이를 구매자가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줘야 하는 산업입니다. 바로 이런 산업에 대표적으로 해당되는 것이 바로 법률 산업입니다. 의뢰인은 전문가의 법적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 직접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줄 전문가의 존재 자체도 모를 수 있습니다. 가혹한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실력이 있더라도 주변에서 알아주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자신의 전문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의뢰인으로부터 사건을 수임할 수 있습니다. - P134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미디어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미디어가 바로 구글입니다. - P134
고객에게 이정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홍보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고가, 초고가 법률 서비스 시장에 진입해서 수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이 이런 수임 채널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 P136
구글이 가진 검색엔진 특성은 네이버와 다릅니다. 네이버는 폐쇄적인 운영 방침 때문에, 네이버가 제공하는 카페나 블로그와 같은 자사 플랫폼 중심으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진행됩니다. 플랫폼 자체에서 정해 놓은 규격으로만 웹페이지들이 동작하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와 SEO 로직만 몇 개 알고 있어도 법률 콘텐츠를 상위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 P136
구글은 규격이 제각각인 전 세계 웹페이지들을 관리하는 플랫폼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웹페이지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구글SEO 로직은 네이버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잘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웹페이지 제작 단계에서부터 많은 기술적 고려가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IT와 법률, 마케팅 지식이 모두 있어야 구글 SEO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이 있어서 법률 마케팅 대행사 대부분이 구글의 진입장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네이버에만 머물러 있습니다. 로펌들도 구글 SEO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른 시선으로 보자면 이것은 기회입니다. - P137
굳이 고가의 법률 서비스가 아니라도 경쟁이 치열한 네이버 광고, 블로그 마케팅 시장을 벗어나서 구글로 진입하여 콘텐츠 마케팅을 할수 있다면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먼저 선점할수록 보호 장벽을 쳐줄 것이고, 오랫동안 홍보 효과를 유지하며 그에 따른 혜택들을 누릴 수 있습니다. - P137
구글은 네이버보다 콘텐츠를 훨씬 오랫동안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3년, 혹은 그 이전에 작성된 콘텐츠라도 자주 상위노출시켜줍니다. 반면 네이버는 키워드 경쟁이 조금만 심해도 3개월이면 다른 콘텐츠에 상위 자리를 뺏기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네이버에서는 콘텐츠의 품질이 아무리 좋더라도 콘텐츠 생명력이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똑같은 콘텐츠들을 주기마다 반복해서 생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 P137
하지만 구글은 네이버보다 훨씬 콘텐츠 생명력이 깁니다. 그러므로 똑같은 콘텐츠를 반복해서 생성할 필요가 없으며, 고급 콘텐츠들을 충실히 쌓아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법률 서비스일수록 전문성 있는 콘텐츠가 여럿 노출될 때, 고객의 의구심을 없애고 신뢰도를 빠르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고급 콘텐츠가 쌓일수록 마케팅 효과도 복리의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 P138
콘텐츠 마케팅은 일방적인 세일즈보다 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법적 문제를 검색할 때마다 특정 로펌의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보게 되면, ‘이 로펌 유명한 곳인가 봐‘, ‘전문성이 있어 보이는데?‘ 하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문의로 이어지고 실무진도 더 편하게 응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읽고 온 고객들은 우리 법률 서비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법률 서비스 제공에대한 생산적인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레 수임 확률도 그만큼 높일 수 있고, 광고비 지출도 줄일 수 있습니다. - P138
만약 외국인에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이 있다면, 구글은 최적화된 수임 채널입니다. 이런 경우에 구글은 오히려 네이버보다 먼저 진입해야 하는 채널로 마케팅 우선순위가 뒤바뀔 정도입니다. - P138
해외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규모가 큰 법률 서비스 수요가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해외로 나가거나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필요한 모든 법률 서비스를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무역, 세금, 지식재산, 비자, 인허가, 법인 설립, 국제 거래, 국제 소송, 규제 컨설팅, 기업 구조조정, 회계, 부동산, 인사노무 등 고가의 법률 서비스 수임을 적극적으로 노릴 수있는 채널이 구글입니다. - P138
구글 SEO가 제대로 된다면 네이버처럼 일정 수준의 광고비를 강요당하지 않고도, 전 세계에 법률 서비스 홍보 및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좁은 국내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아도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P139
자신의 콘텐츠가 구글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 결과에 콘텐츠를 상위노출시키기 위한 작업을 의미합니다. - P140
상위노출시키기 위한 작업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Technical SEO, On-Page SEO, Off-Page SEO 입니다. 이 개념들이 구글 SEO 홈페이지 세팅과 마케팅 지식 유무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 P140
Technical SEO란 한마디로 말해서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는지를 평가하는 작업입니다. - P140
구글에는 전 세계의 온갖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를 수 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가 존재합니다. 구글은 웹사이트의 성능과 완성도를 평가하여 그 안에 들어 있는 콘텐츠를 상위노출시켜줍니다. 이때 웹사이트의 성능과 완성도를 평가하는 작업이 바로 Technical SEO라고 보면 됩니다. - P141
Technical SEO의 평가 기준은 웹사이트의 속도와 구조, 디자인 레이아웃과 사용자 경험, 구조화된 데이터 적용 유무 등이 있습니다. 이 평가 기준에 맞춰서 구글은 웹사이트의 완성도를 평가하여 콘텐츠 순위에 반영합니다. - P141
On-Page SEO란 한마디로 말해서 콘텐츠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는지를 평가하는 작업입니다. - P141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콘텐츠들은 단순히 글이 길다고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어떤 태그를 활용하는지, 활용되는 이미지가 글을 보충해주는지, 다른 곳에서 무단 카피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따라서 On-Page SEO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 정해 놓은 규칙에 맞춰 콘텐츠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P141
Off-Page SEO란 한마디로 말해서 콘텐츠가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 평가하는 작업입니다. - P141
잘 작성된 콘텐츠일수록 여러 곳에서 공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공유된 다른 웹사이트와의 관계가 긴밀한지, 복잡다단하게 얽혀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콘텐츠와 웹사이트의 영향력을 평가합니다. 이런 작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이 정보를 찾는 사람에게 최대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최상단에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곳에서 공유되는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될 콘텐츠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콘텐츠가 여러 곳에 공유될수록 Off-Page SEO 점수가 올라갈 확률이 높고, 상위노출에도 유리합니다. - P142
구글SEO를 하기 위해서는 Technical SEO, On-Page SEO, Off-Page SEO를 모두 고려한 웹사이트가 필요합니다. - P142
사람들은 이제 광고페이지 하나만 보고 지갑을 열지 않습니다. 오히려 홈페이지 안에 있는 콘텐츠가 구글에 상위노출되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 P142
화려한 디자인과 카피라이팅이 들어간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 구글 SEO가 고려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별개의 일입니다. 구글 SEO의 진입장벽이 높다고 이야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 진입장벽을 혼자서 뚫고자 하는 전문자격사는 극소수입니다. 진입장벽을 넘기 위해서는 전문자격사를 도와줄 조력자가 필요합니다. - P143
법률 콘텐츠는 피로도가 매우 큰 콘텐츠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어려운 지식을 이해하려고 할 때 가장 큰 정신적 피로도를 느낍니다. - P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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