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은 부분에선 아성다이소가 한국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이름에서 일본색이 묻어난다는 이유로 일반인들에게 오해받고, 일본과의 이슈가 생길때마다 고스란히 피해를 보았던 사례들을 볼 수 있었다.
이런 사례들을 읽으면서 저자이자 아성다이소 회장인 박정부 님의 억울했던 울분 같은 것이 살짝 느껴졌다.
본질은 그렇지 않은데 다른 사람들이 나를 오해하고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대할때 느끼는 그런 감정은 직접 당해보지 않고는 이루 말할 수 없을 듯 하다. 고객만족을 위해 발품팔아가며 열심히 일했는데 순수하게 제품의 품질같은 것이 아니라 다른 이슈들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다면 많이 억울할 듯 하다. 저자의 심정이 다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었다.

이러한 이름과 관련된 이슈들의 얘기가 얼추 마무리되고 아성다이소는 또다른 위기들을 맞는데, 쭉 읽으면서 참 이 책의 저자이자 회장님께서 위에서 말한 이름 이슈와는 또다른 마음 고생을 이루 말할 수 없을만큼 많이 하셨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위기들이 찾아온다. 이후엔 그동안 일반인들이 알지 못했던 어떤 또다른 이야기들이 나올지 궁금하다.

우리는 다케시마 후원기업도 아니고 일본기업은 더더욱 아니다. 심지어 다이소산교도 그런 일에는 전혀 관여하고 있지 않았다. 회사차원에서 이 일과 무관하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기자 간담회, 인터뷰 등을 통해 이 사실을 알렸다. 사이버수사대에도 수사를 의뢰했고, 매장마다 안내문을 써서 붙여놓기도 했다. 하지만 관련 루머는 좀체 사그라지지 않았다. 다이소라는 브랜드명을 공유하다 보니 이런 오해가 생긴 것이었다.

이 일이 있고 난 뒤 우리는 독도사랑 운동본부와 독도사랑 업무협약을 맺고 후원을 시작했고, 그 활동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우리가 정말 일본 기업이라면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할까. 그런데 이번에는 반대로 일본에서 난리가 났다. 아성다이소를 일본 기업으로 알았던 일본 네티즌들이, 다이소산교가 독도사랑 운동본부를 후원한다며 들고 일어난 것이다.

이 일로 다이소산교 측이 우리에게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심지어 일본 우익단체로부터 협박도 받았다.
하지만 우리의 입장은 단호했다. 우리가 일본 기업이었다면 결코 그렇게 하지 못했을 것이다.

다이소산교는 단지 우리의 전략적 사업파트너일 뿐이다. 다이소산교는 아성다이소의 무역하는 모기업인 한일맨파워를 통해 구매를 한 것이고, 한일맨파워는 저가 생활용품을 일본에 수출한 것이다.

그런데 비즈니스 협력관계를 맺으며 다이소 브랜드명을 공동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일반인들의 오해를 가져온 것 같다.

이를 두고 일본 기업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에 외국 기업이 아닌 회사가 얼마나 될까.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외국계 지분이 60%에 달한다. 그렇다고 이들 기업을 외국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 국내에 회사가 있고 경영권을 갖고 있으면서 고용이나 생산활동을 통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 우리나라 기업이 아닌가.

물론 다이소산교가 지분을 이유로 경영에 참여한다거나 매장운영에 대해 관여하는 부분은 전혀 없다.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한 적도 없으며, 브랜드 로고 자체도 다르다. 아성다이소에 대한 의장등록도 우리가 가지고 있다. 그러니 우리는 순수 토종 한국 기업이다.

오히려 요즘은 다이소산교가 우리의 매장운영 노하우와 물류시스템 등을 벤치마킹하고 있을 정도이다. 게다가 중국에서는 아성 관계사에서 투자설립한 하스코(HASCO)와 다이소산교의 다이소차이나가 서로 경쟁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 아성다이소는 내가 창업해서 30년간 이끌어온 순수 토종 한국 기업이란 점이다.

무척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 그나마 천만 다행인 것은 다이소산교와 거래절벽을 겪는 동안 국내 균일가 매장이 급성장을 거두었다는 것. 만약에 국내의 내수사업이 없었더라면 위기를 견뎌내지 못했을 것이다.

매출도 연 20%씩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자 또 다른 고민이 생겼다. 매장도 늘고 취급 상품 수도 2만 개를 훌쩍 넘다보니 하루에 수백만 개씩 상품이 팔려나갔고 또 그것을 채워 넣어야 하는 일상이 반복되었다.

바닷가재는 성장 과정에서 몸이 커지면 껍질을 벗는다. 이때 껍질을 벗지 않으면 단단한 껍질 속에 갇혀 일찍 죽게 되기 때문이다. 바닷가재 수명이 얼만지 아는가? 탈피만 제때 하면 길게는 100년 이상 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바닷가재의 장수비결은 바로 ‘탈피‘에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물류센터야말로 바닷가재의 껍질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물류 개선에 통 큰 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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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필드 2023-07-05 11: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런 관점으로 생각을 못했던거 같아요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공유 사회로 접근하는 글로벌시대의 협업방식이네요 국수주의 입장이 아닌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게 필요한거 같아요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7-05 11:59   좋아요 2 | URL
예 저도 책 읽기 전에는 잘 몰랐었는데 읽으면서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말씀주신것처럼 다양한 측면으로 보는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