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은 부분에서는 게임 사업에서 수익을 내고자 하는 회사와 PC방 업주들 간의 협상과정 속에서 협상전략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협상은 이렇게 하는 거다‘ 라는 것을 주인공인 서우진이 제대로 보여준다.

하지만 어느 사업이든 단기간에 성과가 날 수는 없는 법이다.

한국에서 수출은 마법의 단어였다.
무슨 사업이든 간에 일단 수출로 외화를 벌어들인다고 하면, 산업의 역군이나 애국자 같은 수식어를 붙이며 추켜 세워주기 바빴다. 특히 지금처럼 나라가 외환으로 큰 위기를 겪은 직후라면 두말할 것도 없었다.

솔직히 평일엔 기본 밤 11시까지 일하는데 주말까지 출근시키면 사람이 어떻게 버텨. 기계가 아닌 인간이면 최소한의 휴식은 보장해 줘야지.
그러나 이런 기본적인 부분도 지켜주는 회사가 드물다는 게 이 시대의 현실이었다.

내가 원래 한곳에 몰두하면 주변을 못보곤 한다.

캐주얼 게임 유저에겐 정액제 가격이 높고 낮고는 문제가  아니다. 단지, 게임에 돈을 낸다는 것 자체가 장벽이었던 셈이다.

"뒤따라 들어가서는 상대를 이길 수없습니다. 더군다나 체급 차이가 날 땐 더더욱 그렇죠."
"그럼 어떻게 하시려고요?"
"상대가 방심했을 때 치고 들어가야죠."

불과 2년 전만 해도, 내가 부탁해서 간신히 블리쟈드 본사를 방문했었는데,
이젠 역으로 초청받는 상황이 될 줄이야.

게임은 예술이 아니다. 그렇다고 단순한 상품도 아니다. 예술과 상품, 그 사이에 있는 무언가. 그것이 우리가 즐기는 게임이었다.

하지만 쉽게 내줄 생각은 없었다. 그럼 고마운 걸 모르는 법이거든.

격안관화(隔岸觀火). 적의 위기는 강 건너 불구경하듯 기다리라는 뜻이다.

"대표님, 현재 코리아 서버에서 매월 발생하는 매출만 24억입니다. 그 돈을 포기하면서까지 무료 체험을 진행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물고기를 낚으려면 미끼를 아까워해선 안 됩니다."

하지만 당장 100억의 투자로 미래에 그 곱절의 이득을 취할 방법이 보인다면, 그 누가 투자를 마다하겠는가.

"그래 봤자입니다. 그것들이 제 살 깎아 먹는 무료 정책을 언제까지 펼칠 수 있겠습니까? 필시 얼마 못 가서 백기를 들고 같이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가 되면 지금 덱슨이 먹고 있는 욕보다 배는 많은 욕을  V&V소프트가 먹게 될 거다. 원래 착한 척하다가 뒤통수치는 놈들이 더 얄미운 법이니까.

굳이 내가 가볼 필요까진 없지만......
그래도 가서 얼굴이라도 비춰주는 게 낫겠지. 고생하는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말이다.

"떳떳하니까 그럴 수 있던 겁니다. 제가 사기를 치려고 했다면 진짜 덜덜 떨었을지도 모르죠."

그래서 나는 꼼수를 쓰기로 했다.
140원으로 책정하려던 요금을 200원으로 올려서 출시하고, 이후에 선심 쓰듯 다시 내리기로 말이다.
일종의 기만책이나 다름없었지만 서로 손해 본 것이 없고, 기분도 좋게 헤어졌으니 된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앞서 제안하셨던 아시아 서버 안정화까지 90원 프로모션을 넣는것은 좀...... 뭐라고 할까. 너무 파격적인것 같습니다."
"그건 선심 쓰는 척만 해준 겁니다. 크게 손해 보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