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설을 아직 끝까지 안 읽어봐서 섣부른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지금까지 읽은 부분만 놓고 봤을땐 플로리와 엘리자베스의 관계를 통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자기한테 별로 관심이 없을때는 무슨 짓을 해도 다 부질없는 짓이라는 것을 소설속에서 다시금 느낍니다. 사랑은 서로 사랑해야 진정한 사랑인거지 이거는 그냥 플로리의 일방적인 짝사랑같은 느낌이네요 이후에 어떻게 이야기가 전개될지 궁금해집니다.

그는 덤불을 휘감고 있는 야생 바닐라 나무를 보고 엎드려 향기를 내뿜는 얇은 나무껍질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아 보았다. 그 향을 맡으니 자신이 무기력하고 정체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는 고립된 삶의 바다에 혼자, 혼자 있는 것이다! 그는 비탄에 빠져 주먹을 쥐고 나무를 쳤다. - P762

 선물을 받은 사람은 대체적으로 선물을 준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기 마련이니, 이번만은 그녀로부터 말 한마디 없이 외면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 P764

 그는 피곤함도 몰랐다. 표범 가죽에 대한 생각이 그에게 엄청난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 P766

이 불행한 사건으로 말미암아 플로리의 기세는 엄청나게 꺾여 버렸다. - P769

여자들이 도덕적 책임감을 회피할 때 그러는 것처럼, 그녀 역시 끔찍할 정도로 쾌활한 체하며 한 마디 한 마디 또박또박 말했다. - P773

"요즈음엔 시간이 별로 없어요! 저녁 시간은 모두 꽉 차 있거든요. 오늘 저녁엔 승마하러 가요 베랄 씨와 함께요." 그녀가 이 이름을 덧붙인 것이 그에게 상처를 주기 위함이라는 것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다. - P778

싸워서라도 시비를 가릴 예의조차 없는 사람은 정말 끔찍하다. - P780

결코 가질 수 없는 여자를 그리워하는 것보다 더 비참하고 불명예스러운 일이 이 세상에또 있을까? 이 기간 동안 플로리의 마음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외설적인 쪽으로 흘러갔다. 그것은 질투의 일반적인 결과였다. - P802

그는 마음속에 자리잡은 복잡한 모습 때문에 자신이 싫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을 무참히 깔아뭉갠, 자기보다더 나은 인간에 대한 저급한 시기심 - 아니,
정확히 말해 질투심 - 이었다.  - P803

어떤 것도 그의 젊음을 다시 돌려 놓을 수 없었고, 그의 모반과 외롭고 방탕한 십여 년의 과거를 지우지 못했다. 그는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이 그녀를 차지하는 것을 그저 지켜보고 질투하는 것밖에 별 도리가 없었다.  - P804

질투심은 끔찍한 것이다.
그것은 감출 수도 없고 또 비극으로 승화될 수도 없다는 점에서 다른 모든 고통과는 다르다. 그것은 단순한 고통 이상이다. 역겨운 일이었다. - P8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